대한민국은 지금 쓰레기 몸살 중?- 생활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LG의 노력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은 지금 쓰레기 몸살 중?- 생활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LG의 노력

작성일2018-04-30

출출함을 달래주는 야식, 에어캡으로 돌돌 말린 택배, 포장이 가득한 쇼핑백

이들의 공통점은?
우리 일상 속에서 무심코 지나쳐온 것들이지만
무서운 나비효과’로 되돌아올 수 있다는 사실.

야식과 택배의 무서운 나비효과

밤 11시에 시켜먹는 야식 하루종일 기다리던 택배 모처럼 즐긴 봄맞이 쇼핑

그러나 무심코 지나친 일상의 순간들이 나비효과가 되어 심각한 사태로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재활용 쓰레기

일상에서 발생한 재활용 쓰레기는 원료, 색에 따라 처리방식이 다르고 분리의 과정이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뤄집니다.

그래서 값싼 노동력이 풍부한 중국은 이를 활용해 유럽이나, 미국 등의 재활용 쓰레기를 수입해 처리해 왔습니다.

그러나, ㅈ욱구은 자국 내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로 2018년부터 폐비닐, 플라스틱 등의 재활용 쓰레기 수입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그 결과, 중국으로의 수출이 막힌 유럽, 미국 등 세계의 재활용 쓰레기들은 대안을 찾아 우리나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롤 인해 국내로 유입된 폐기물은 점차 많아지게 되었고 수요공급 법칙에 의해 재활용 폐기물의 가격이 폭락하였습니다.

사정이 어려워진 국내 재활용 업체들은 돈이 덜 되는 비닐, 플라스틱 수거를 거부하였고 재활용 쓰레기 대란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재활용 쓰레기 대란이 일어난 더 본질적인 이유는 따로 있었습니다.

재활용 쓰레기 그 자체

쓰레기 대란의 가장 확실한 해법은 단 하나, 바로 재활용 쓰레기의 양 자체를 줄이는 것입니다.

LG는 소비재에서 발생하는 재활용 쓰레기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무색 PET 용기, 물에 녹는 접착제 등 친환경 제품 포장을 적용하여 제품 용기의 재활용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종이청구서를 모바일 이메일로 전화하여, 낭비되는 종이 자원을 아끼고 있으며, 절약한 비용으로 취약계층의 의료비를 지원합니다.

커피 찌거기로 만든 화분, 폐종이로 만든 예쁜 카드. 단순한 재활용을 넘어, 디자인과 새로운 가치를 더해 만들어진 업사이클링 제품들입니다.

LG소셜캠퍼스는 업사이클링 친환경 사회적기업들이 좋은 뜻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금융 공간 컨설팅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심코 지나쳐 버린 우리의 일상. 그 속에서 발행하는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 하고 모두가 함께 하는 깨끗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LG가 함꼐 하겠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