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즐기는 5G 시대, 무궁무진한 VR 콘텐츠와 함께! 벤타VR 전우열 대표와의 만남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제대로 즐기는 5G 시대, 무궁무진한 VR 콘텐츠와 함께! 벤타VR 전우열 대표와의 만남

작성일2019-05-09

5G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LG유플러스는 5G 환경에서만 누릴 수 있는 전용 콘텐츠를 대폭 강화하고 5G 조기 확산에 나섰는데요. VR, AR, 공연, 게임 등 5G 전용 콘텐츠를 올해 연말까지 1만 5000편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는 경쟁력 있는 5G 서비스 개발과 상생을 위해 국내외 선도 기업과 제휴하며 오픈 이노베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벤타VR’도 그중 한 곳인데요. LG유플러스는 벤타VR에 투자를 완료하고 5G 생태계를 이끌 다양한 콘텐츠들을 개발하는 중입니다. LG유플러스와 벤타VR이 함께 만들어 갈 VR은 어떤 모습일까요? 벤타VR의 전우열 대표를 만나봤습니다.

제대로 즐기는 5G 시대, 무궁무진한 VR 콘텐츠와 함께! 벤타VR 전우열 대표

3D 입체 360 영상 스튜디오벤타VR’

Q. 벤타VR은 어떤 기업인가요?

벤타VR은 영상 기반의 VR 콘텐츠를 제작하는 스튜디오입니다. VR 콘텐츠의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두 수행하며, 특히 3D VR 콘텐츠에 최적화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D VR 콘텐츠가 다수였던 영상 VR 콘텐츠 시장에서 이 점은 매우 강력한 경쟁력으로 평가받고 있기도 합니다. 게임, 영상, CG로 나뉘는 VR 콘텐츠 중 영상 부문에 있어 국내에서 손꼽히는 스튜디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벤타VR 사무실에서 전우열 대표가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웃고 있다.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벤타VR 사무실. 20여 명의 직원들과 함께하고 있다.

Q. 벤타VR에서 제작한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세계 3대 영화제인 베니스 국제영화제 VR 경쟁부문에서 베스트 VR스토리상을 받은 영화 <동두천>의 제작지원을 맡았습니다. 유니세프의 아시아 어린이 교육 캠페인 영상을 VR로 제작하기도 했고요. 최근에는 VR 아이돌 육성 드라마 <드림아이돌>과 LG유플러스 5G 서비스로 독점 제공되는 ‘스타데이트’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스타데이트 ‘이달의소녀’ 편 (왼쪽), 스타데이트 ‘EXO(첸,시우민)' 편(오른쪽). 두 사진 모두 주인공들이 모여서 웃고 있다.

스타데이트 ‘이달의소녀’ 편(왼쪽), 스타데이트 ‘EXO(첸, 시우민)’ 편(오른쪽)

I 유니세프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한 아시아 어린이 교육 관련 영상. 360도 VR 영상으로 제작되었다.

아시아 어린이 학교보내기 캠페인 – “사패야! 학교가자“ 라오스 호얏따 마을의 8살 사패. 사패의 하루는 말없이 밭 일과 가축을 보는 일이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무엇이 사패의 하루를 달라지게 했을까요? 지금 360도 영상으로 생생하게 확인해보세요! Video Timeline 아시아어린이교육, 라오스 호얏따 마을 어린이 소개 0:24-0:54 아시아어린이교육, 학교에 가지 않는 어린이 사패의 삶 0:54-1:52 아시아어린이교육, 학교에 다니기 시작한 사패 1:53-3:22 아시아어린이교육, 호얏따 마을에 생긴 학교 –수업시간 3:20-3:55 아시아어린이교육, 꿈을 키우기 시작한 어린이들 3:55-4:47 아시아어린이교육, 라오스 어린이 교육의 어려움 4:47-5:21

압도적인 몰입감! VR 영상 콘텐츠

Q. 3D VR 콘텐츠는 무엇이 다른가요?

TV나 극장은 기본적으로 2D 기반의 플랫폼이지만, VR 헤드셋 기반의 콘텐츠는 플랫폼 자체가 입체적이기 때문에 VR 콘텐츠는 3D 입체로 제작하지 않으면 리얼리티가 떨어집니다. 일반 동영상 콘텐츠와 다르게 VR의 가장 큰 핵심 요소는 인터랙티브몰입감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직까지 시간, 기술력 등 제작 환경 문제로 VR 콘텐츠는 대부분 2D 기반으로 제작되고 있는데요. 2D에 비해 3D VR 콘텐츠는 제작시 2배에서 많게는 10배 정도의 시간, 2배 정도의 비용이 더 소요됩니다.

Q. 어떤 방향성을 갖고 VR콘텐츠를 제작하시나요?

콘텐츠별로 매우 달라집니다. 연예인이 등장하는 콘텐츠의 경우, 메인 팬층이 어떤 것을 좋아할지 기본 조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아이돌 팬들은 자신의 스타가 무대 뒤에서 어떻게 이야기하고 어떻게 생활하는지도 궁금해하기 마련이죠. 이런 점들을 반영해 팬들이 평소에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충족시켜주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벤타VR 전우열 대표가 무언가를 설명하고 있고, 그가 앉은 테이블 앞에는 VR 기기들이 놓여 있다.

“일상에서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듣게 하는 것이 VR 콘텐츠의 매력이죠.”

영화 콘텐츠의 경우, 현실에서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하게 하는 콘텐츠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공룡처럼 현실에서 만나는 것이 불가능한 존재, 혹은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힘든 과감한 액션 등 현실에서 하지 못하는 경험을 담은 콘텐츠를 주로 기획하고 제작하고 있습니다.

Q. VR 콘텐츠는 어지럼증 이슈도 있는데, 벤타VR에서는 어지럼증을 없앤 콘텐츠에도 특화되어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희 벤타VR만의 기술력, 강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콘텐츠 제작 시 위아래의 시차를 잡아주면서 어지럼증을 해소해주는 기술이 있고요. 또한 블랙 컬러에 발생하는 노이즈를 없애주면서 선명도를 높인 후 최종 색 보정을 진행하면 화면이 훨씬 더 선명해 보이고 시청 시 어지럼증도 줄어듭니다.

벤타VR의 상하 시차를 없애는 기법의 비교 이미지. 둘 다 VR 기법으로 촬영한 것으로, 왼쪽 이미지는 뭉개지는 부분이 심한 것이 비해 오른쪽 이미지는 뭉개지는 부분이 많이 사라졌다.

“어지럼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화면 상하의 시차를 잡아주는 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Q. LG유플러스를 통해 제공되는 벤타VR의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현재 메인 콘텐츠는 ‘스타데이트’입니다. 아이돌이나 배우와 데이트를 하거나 스타의 일상을 접하는 형식의 콘텐츠에요. 또한 SBS <더쇼>라는 음악 프로그램에 대한 콘텐츠를 주 10편 정도 제작하고 있습니다. SNS 스타들이 출연하는 콘텐츠와 공연, 영화 콘텐츠도 제작하고 있고요. 앞으로는 교육, 여행, 다큐멘터리 형태로도 콘텐츠의 성격이 더 확장될 것 같습니다.

U+VR 스타데이트 차은우 편. 차은우가 카메라 정면을 보고 있는 모습(왼쪽), 차은우가 상체를 살짝 숙이고 누군가를 보는 모습(오른쪽).

U+VR 스타데이트 차은우 편

5G 개막된 VR 대중화 시대

Q. VR 콘텐츠가 5G와 만났을 때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반 영상 콘텐츠라면 스마트폰에서 보기에 HD 정도의 화질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VR 영상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4K UHD 사이즈여야 하고, 초당 60컷 정도가 나와야 해요.

콘텐츠의 압축률 또한, HD 영상의 경우 초당 3~10메가비트레이트*정도를 사용하지만 고품질의 VR 콘텐츠는 100메가비트레이트 정도를 사용합니다. LTE 환경에서는 스트리밍이 불가능한 수준이죠. 용량도 매우 크고요. 5G 환경에서는 대용량, 고품질의 VR 콘텐츠를 편리하게 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비트레이트: bitrate, 초당 처리해야 하는 비트(bit) 단위의 데이터 크기

Q. 5G와 함께하는 VR 콘텐츠 시장의 전망이나 미래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VR 콘텐츠의 시장 성장 속도가 콘텐츠의 매력에 비해 아직 빠른 편은 아닙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아직 VR 유저가 많지 않아 더욱 뒤처져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5G의 등장으로 본격적인 유저층이 형성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VR을 체험해 보신 분들의 경우, VR 콘텐츠의 완성도가 높지 않은 경우가 다수였던 탓에 실망하신 분들도 있으셨을 거예요. 하지만 이제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VR 콘텐츠들이 대거 제공되며, 5G 또한 이 콘텐츠들이 잘 구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니 ‘VR 폐인’을 양산시킬 수 있는 꽤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벤타VR 전우열 대표가 VR 기기를 손에 들어 쳐다보고 있다.

“LG유플러스의 5G 환경을 만나 VR 콘텐츠가 더욱 발전할 수 있게 되었어요.”

Q. VR 콘텐츠 선도 기업의 대표로서 5G 상용화에 대해 어떤 기대감을 갖고 계시나요?

이제 한국에서 5G가 상용화되었는데, 그중 핵심 서비스가 VR 콘텐츠이기도 하잖아요. LG유플러스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저희 벤타VR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더욱 다양한 시장에서 접할 수 있게 되었으니 회사가 성장하는 매우 큰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VR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다 보면 저희뿐만 아니라 많은 스튜디오에서 보다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들을 제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겠지요. VR 콘텐츠 시장 전체가 더욱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5G와 VR 콘텐츠에 관해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지금의 VR 콘텐츠는 5G 환경 이전에 보셨던 VR 콘텐츠와는 화질과 입체성 면에서 차원이 다릅니다. 저희 벤타VR에서 제작한 콘텐츠들만 해도 제작한 지 한 달이 지난 콘텐츠와 지금 제작한 콘텐츠를 비교해보면 화질 차이가 날 정도니까요. 꼭 5G로 제공되는 VR 콘텐츠를 경험해 보시기를 추천드리고요. 향후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들이 더 많이 나올 예정이니 기대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벤타VR 전우열 대표가 자사 기술을 소개하는 TV 화면 옆에 서서 VR 기기를 들고 살짝 미소짓고 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