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알제리 공항, LG에어컨 착륙을 허가한다! 관제탑 공조시스템에 해답을 준 LG의 에어솔루션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여기는 알제리 공항, LG에어컨 착륙을 허가한다! 관제탑 공조시스템에 해답을 준 LG의 에어솔루션

작성일2019-06-21

혹시 영화 다이하드2를 기억하시나요? 1990년에 개봉했지만 아마 3-40대분들까지는 기억하실 것 같습니다. 브루스 윌리스가 워싱턴 덜레스 국제공항을 점거한 테러리스트들과 싸우는 액션 무비인데요. 여기서 꼭 사수해야만 했던 중요한 장소가 바로 관제탑, ‘컨트롤 타워’입니다.

영화 다이하드에서 브루스 윌리스가 관제탑을 사수하고 있다.

영화 다이하드2의 한 장면 (출처: 네이버 영화)

매일 수없이 많은 비행기가 이착륙하는 공항, 그 중 관제탑은 항공교통의 흐름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한 장소입니다. 365일 쉬지 않고 운영되는 곳이기도 하죠. 게다가 고도의 관제장비와 컴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다 정밀하고 쾌적한 냉난방 공조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관제탑 직원이 항공기 교통 흐름을 지켜보고 있다.

항공기의 교통관제업무를 담당하는 관제탑

알제리 최대 공항,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은 알제리의 수도 알제에 위치한 국제공항으로 연평균 700만 명 이상의 승객을 수용하는 알제리 최대 공항입니다. 2014년 설비 노후와 항공 물량 증가에 따라 신공항 건설 착수에 나섰는데요. 관제탑 내 냉난방 공조 시스템의 수주 경쟁에서 LG전자 알제리 법인이 시장 내 1위 경쟁사를 물리치고 당당하게 선정되었습니다.

알제리 최대의 국제 공항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의 관제탑 모습이다.

알제리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 관제탑

알제는 아프리카 북단에 위치한 곳으로, 여름은 고온 건조하고 겨울은 온난 다습한 날씨입니다. 그런데 아침과 밤의 기온 차가 평균 10도 이상 나기 때문에 겉옷이 필수인 곳이죠. 제가 방문했던 3월에도 아침 저녁은 쌀쌀했지만, 낮 시간은 지중해의 뜨거운 태양열로 체감온도가 30도 이상 올라 무척 더웠습니다.

알제리의 수도 알제의 전경이다.

서지중해에 접해 있는 알제리 최대 도시, 알제

까다로운 관제탑 공조 시스템, LG가 제시한 두 가지 답안

공항 관제탑은 외벽이 360도 전면 유리로 되어 있어 직사광선을 받는 구역은 기온이 더 올라갑니다. 그리고 새벽부터 밤까지 시간별, 공간별로 기온 차가 크게 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해 줄 정교한 냉난방이 필요합니다. 같은 공간이라도 햇빛을 직접 받는 곳은 기온이 크게 오르기 때문에 강한 냉방이 필요하고, 다른 쪽은 약한 냉방, 반대쪽은 오히려 난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관제탑은 정교한 동시 냉난방 솔루션이 필요하다.

관제탑에 필요한 동시 냉난방 솔루션

이곳에 적용된 LG 멀티브이 Heat recovery ‘냉난방 동시형’ 제품은 필요한 공간에 냉방과 난방을 각각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사용 편리성과 효율이 극대화된 제품입니다. 그리고 버려지는 열을 회수하여 이용하는 폐열회수 방식을 통해 에너지 소모를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관제탑에 딱 맞는 경제적인 시스템이죠.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 관제탑에 설치된 LG멀티브이이다.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 관제탑에 설치된 LG멀티브이

관제탑은 많은 사람들이 24시간 교대로 365일 근무하기 때문에 적절한 환기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일반적인 자연 환기 방식은 실내의 오염된 공기와 냉난방 에너지를 함께 배출함으로써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는데요. LG의 Energy Recovery Ventilation환기 시 배출되는 냉난방 에너지를 회수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동시에 3단계 공기청정 시스템을 가동해 더욱 깨끗한 실내 공기를 제공합니다.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Energy Recovery Ventilation이다.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Energy Recovery Ventilation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 관제탑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LG전자 알제리 법인은 다른 2개 공항의 관제탑 시스템도 추가 수주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오늘도 뜨거운 태양과 사막의 모래 바람 속에서 최적의 에어 컨디셔닝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LG전자 알제리 법인 직원들에게 격려의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알제리에 방문하시게 되면 꼭 LG에어컨이 설치된 관제탑을 눈여겨 봐주시기 바랍니다.

l 여기는  알제리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 LG에어컨 착륙을 허가한다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은 알제리에서 가장 큰 공항입니다. 2014년, 설비 노후와 항공 물량 증가에 따라 우아리 부메디엔 공항은 신공항을 건설했고, LG는 LG 멀티브이 Heat recovery ‘냉난방 동시형’ 제품을 설치했습니다. 이 제품은 필요한 공간에 냉방과 난방을 각각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사용 편리성과 효율이 극대화한 제품입니다. LG는 당신을 위한 최고의 해결책을 제공할 것입니다.

남정현 프로필

현실보다는 낭만, 이성보다는 감성이 앞섰던 응사 97세대. 13년차 마케터이자 4살 딸 바보 아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