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기술 서로를 완성하다, LG 시그니처의 프리미엄 철학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예술과 기술 서로를 완성하다, LG 시그니처의 프리미엄 철학

작성일2019-06-10

지난 달 LG전자는 LG 시그니처신규 글로벌 디지털 캠페인을 공개했습니다. ‘기술에 영감을 주는 예술, 예술을 완성하는 기술’이라는 슬로건 아래 LG 시그니처의 주요 제품인 TV, 냉장고, 세탁기 각각의 기능적 본질을 빛, 공기 그리고 물의 모티브를 통해 소개했는데요.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가전의 새 역사를 쓰고 있는 LG 시그니처의 신규 캠페인에 담긴 이야기와 브랜드 철학을 LG SIGNATURE브랜드팀 공대원 책임을 만나 들어봤습니다.

예술과 기술 서로를 완성하다 LG 시그니처의 프리미엄 철학

기능의 본질을 말하다

Q. 이번 LG 시그니처 글로벌 디지털 캠페인에서 전하려고 한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LG 시그니처의 탄생은 기존 가전업계에 없었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3년간은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LG 시그니처만의 브랜드 철학과 디자인 우수성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췄죠. 지금은 브랜드 인지도가 어느 정도 올라섰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한 탐색 및 구매 유도로 이어질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제품이 가진 ‘기능의 본질’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타깃 고객들이 프리미엄 가전을 인지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첫 번째가 ‘고성능’, 두 번째가 ‘전문성 및 신뢰도’라는 점도 이런 판단의 근거가 됐어요. 브랜드 철학과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제품의 성능과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제공 가능한 혜택이 밑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LG 시그니처의 예술적인 아름다움은 이어가되 기능 또한 본질에 충실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LG전자 LG 시그니처 브랜드팀 공대원 책임이 시그니처 캠페인과 철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LG전자 LG SIGNATURE브랜드팀 공대원 책임

Q. 빛, 공기, 물로 TV와 냉장고, 세탁기가 추구하는 기능적 본질을 표현한 이유가 있나요?

LG 시그니처는 말씀드린 것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본질에 집중한’ 제품입니다. 일례로 보통 에어컨을 ‘공기를 시원하게 해주는 것’으로만 생각하는데 사실 에어컨의 본질은 ‘공기를 쾌적하게 관리(conditioning)하는 것’이죠. 그래서 올해 한국을 시작으로 출시될 LG 시그니처 에어컨은 냉난방 기능 외에도 공기 청정에 관한 LG의 앞선 기술을 총망라하고 있습니다. 본질에 충실한 기능을 최고의 기술로 구현하는 것, 이것이 LG 시그니처의 철학입니다.

이 철학을 바탕으로 TV, 냉장고, 세탁기 각 제품의 본질을 고민하다 보니 결국 진정한 몰입감, 최적의 신선함, 그리고 섬세한 케어로 응축되었고, 이를 빛과 공기, 물의 예술적 움직임을 모티브로 하여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첫 영상이 이런 ‘기능적 본질’을 담았다면 두 번째는 각각의 핵심 본질을 구현하기 위해 어떤 기능이 적용됐는지, 세 번째는 어떤 혁신기술을 통해 제품의 본질적 가치를 극대화했는지, 네 번째는 제품의 품질 및 개발과정, 영향력 있는 내/외부 전문가의 목소리를 통해 제품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와 혜택을 주는지까지 이야기하려고 해요. 전체적으로는 한편의 스토리처럼, 서로 연결된 메시지들을 순차적으로 전달할 계획입니다.

LG 시그니처 신규 글로벌 캠페인 첫 영상의 캡쳐 화면이다. TV는 빛으로, 냉장고는 공기로, 세탁기는 물로 표현했다.

각 제품의 본질을 표현한 LG 시그니처 신규 글로벌 캠페인 첫 영상

 <LG 시그니처 신규 글로벌 캠페인 영상 만나보기>
 1. OLED TV
 2. 냉장고 
 3. 세탁기

Q. ‘기술에 영감을 주는 예술, 예술을 완성하는 기술 (Art inspires technology. Technology completes art)’이라는 슬로건이 나온 배경이 궁금합니다.

아트(Art)와 테크놀로지(Technology)는 둘 다 기술을 어원으로 하는 단어예요. 외관의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구현하는 기술로써 아트를 표방한다면, 그 안에서 구현되는 기능은 테크놀로지로 대변되죠. 본질이 같은 이 두 요소를 연결해서 하나의 스토리로 만들려고 했어요. 결국 디자인과 기능은 하나의 맥락입니다. 우수한 디자인이 실제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그 안에 우수한 기능들을 최적으로 담아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달과 호수를 모티브로 디자인된 LG 시그니처 세탁기는 깨끗한 물이라는 세탁의 본질을 보여주기 위해 물리적인 버튼을 없애 극한의 디자인을 완성했어요. 최첨단 기술이 들어가지 않으면 구현할 수 없는 디자인이었습니다. 이번 슬로건은 뛰어난 아름다움을 구현하기 위해선 완벽한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저희의 철학을 반영합니다.

LG 시그니처 세탁기는 물리적인 버튼을 없애 극한의 디자인을 완성했다.

물리적인 버튼을 없애 극한의 디자인을 완성한 LG 시그니처 세탁기

LG 시그니처, 세계를 향하다

Q. 그동안 세계 유명 디자이너, 건축업체와 함께 전시를 진행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릴 때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자산이나 핵심역량을 직접 알리는 것도 좋지만,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전문가, 지지자들이 우리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의 영감, 인사이트를 통해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독일에서 진행한 LG 시그니처 아트위크는 유명 건축가 알렉산드로 멘디니와, 밀라노 디자인 위크는 세계적인 건축설계업체인 포스터앤파트너스와 협업했어요. 이를 통해 LG 시그니처의 ‘예술과 맞닿은 우수한 디자인 및 기술력’을 외부에 알릴 수 있었습니다.

LG 시그니처 제품이 독일 LG 시그니처 아트위크와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 전시된 모습이다.

독일 LG 시그니처 아트위크(좌)와 밀라노 디자인 위크(우)에 전시된 LG 시그니처 제품

이 밖에도 독일 디자이너 마이클 미셸스키, 스테판 디에즈와 협업했고 최근엔 이탈리아 디자이너 마리오 벨리니가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롤러블 올레드TV를 위한 테이블을 디자인해 화제를 모았죠. 작년까지 제품의 디자인을 강조하기 위해 주로 건축가, 디자이너들과 협업했다면 올해부턴 기능의 본질과 성능을 알리기 위해 시계, 자동차 등 기술 완성도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는 다른 분야의 장인들과도 협업할 계획입니다.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 LG 시그니처 롤러블 OLED TV가 전시됐습니다. 안으로 돌돌 말렸다가, 필요할 때 위로 올라오는 LG 시그니처 OLED TV R은 공간을 재정의해주며, 동시에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불러 일으킵니다. 이탈리아 디자이너 마리오 벨리니는 롤러블 OLED TV를 위한 테이블을 디자인했습니다. 그는 “이것은 탁자, 그 이상의 ‘마법탁자’ 같은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마리오 벨리니는 “저는 기술이라는 것이 실용적인 역할만 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인간으로서 감동과 감성, 그리고 새로운 경험을 갈구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l 밀라노 디자인 위크를 빛낸 LG 시그니처

Q.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어떤 성과를 거뒀나요?

모든 출시국에서 LG 시그니처 브랜드의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고 판매량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LG 시그니처의 전 라인업을 출시하는 국가도 2016년 5개국에서, 올해는 23개국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공대원 책임이 인터뷰를 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초프리미엄 브랜드를 성공시킬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본사 내부 관계자들 및 지역법인들과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쉽지 않았죠. 지금은 LG 시그니처가 얻은 성과뿐만 아니라 LG전자의 다른 브랜드 제품으로까지 ‘프리미엄’이라는 인식이 확대되는 것을 보며 ‘자신감’이라는 큰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이런 자신감은 앞으로 글로벌 시장을 확대하는 데 추진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Q. 향후 LG 시그니처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앞으로 LG 시그니처의 제품 라인업과 출시국은 계속해서 늘어날 겁니다. 이에 맞춰 브랜드 마케팅 활동도 더 활발히 전개할 예정인데요. 지금처럼 큰 영향력을 가진 빅 인플루언서들과 지속적인 협업을 추진하려 합니다. 또한,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릴 LG 시그니처만의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가진 철학처럼 무엇보다 ‘본질’에 충실한 마케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