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VR 기술과 예술 작품이 만나면? 상상이 현실이 된다, 5G 시대의 예술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AR·VR 기술과 예술 작품이 만나면? 상상이 현실이 된다, 5G 시대의 예술

작성일2019-09-05

5G 기술은 4G보다 최대 200배 빠르고,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이 약 1,000배 더 많기 때문에, 4G 시대에 구현이 어려웠던 첨단 미디어 콘텐츠를 현실화할 수 있습니다.

5G 시대 가장 주목받는 콘텐츠는 초고화질의 동영상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콘텐츠입니다. 이런 콘텐츠들은 기존에 접할 수 없었던 차원이 다른 새로운 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이런 새로운 경험들은 문화예술의 패러다임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5G는 AR, VR 등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을 가능하게 한다.

첨단 기술을 통해 상상이 현실이 되는 시대

과거 예술과 대중의 관계는 매우 수동적이었습니다. 작가의 작품을 대중은 일방적으로 멀리서 지켜볼 수밖에 없었죠. 그러나 AR, VR과 같은 첨단 뉴미디어 표현기법은 예술과 인간의 관계를 매우 능동적이고 밀접하며, 적극적인 관계로 바꾸고 있습니다.

이제 사실성은 그저 사실적 표현이 아닌 관객의 경험으로 완성됩니다. 콘텐츠 사용자의 최종 경험이 사실적인지 아닌지가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AR, VR에 관심을 가지는 사용자가 경험에서 처음 기대하는 것도 ‘얼마나 진짜 같은가?’입니다. 즉, 콘텐츠가 구현하는 사실적 표현의 정도이죠.

스마트폰 AR 앱을 통해 전시를 감상하는 모습이다.

AR을 이용해 능동적으로 전시를 감상하는 모습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전시기법이 된 AR

AR 기법은 카메라에 보이는 미술작품 위에 디지털 레이어를 통한 시각적 정보를 추가함으로써 다양한 표현을 하는 방법으로 최근 각광받는 새로운 미술 전시 기법입니다.

AR은 미술작가에게는 전통적 회화 구도에서 보여줄 수 있는 표현 방법보다 좀 더 구체적이고 입체적인 표현 방법을 제시하고, 관람객들에게는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SNS와 손쉽게 연동이 가능해 작가와 관람객이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전시문화양식이 생기고 있죠.

AR을 예술 작품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하는 예술가들의 고민에 LG유플러스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달, 6호선 공덕역세계 최초 5G기반 문화예술 공간 U+5G갤러리를 개관했습니다.

U+5G갤러리 팝업갤러리

LG유플러스는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예술을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지하철을 주목했습니다. 공덕역 역사에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갤러리를 만든 것인데요, 예술 작품에 5G와 AR기술이 접목되어 살아 움직이는 생생한 작품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I U+5G 갤러리 영상으로 돌아보기

평범한 일상, 예술이 되다, U+5G 갤러리. 바쁜 일상 속에서도 문화와 예술을 즐길 수 있는 곳, 6호선 공덕역이 세계 최초 5G 갤러리로 재탄생 했습니다. 열차를 기다리며 작품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 갤러리에서 U+AR 앱과 구글렌즈를 이용하면 멈춰있는 작품들이 살아 움직입니다. 공항철도와 5호선으로 이동하면서 U+5G 갤러리의 모든 작품과 U+5G 컨텐츠들을 만나볼 수 있는 팝업갤러리, 피곤한 환승에 즐거움을 주는 환승계단 갤러리, 미술관 갤러리로 바뀐 특별한 지하철 열차까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은 갤러리로, 탑승객들은 관람객으로 변하는 U+5G 갤러리에서 새로운 경험을 즐겨보세요. 반복되는 일상 속 평범한 공간이 문화와 예술의 공간이 됩니다.

U+5G 갤러리의 작품들은 특별한 부가장비 없이 스마트폰만으로도 쉽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시된 작품을 LG유플러스의 5G 서비스 어플인 ‘U+AR’이나 구글렌즈로 비추면, 멈춰있던 작품이 스마트폰 화면에서 생생하게 움직입니다.

특히 응암 방면 스크린도어 회화 작품 <또다른 시선>과 봉화산 방면 스크린도어에 설치된 무용 작품 <리슨 투 더 댄스> 등은 U+AR 앱을 이용하면 작품 속 인물을 자유롭게 확대하거나 360도로 돌려보며 감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크린 도어에 설치된 U+5G 갤러리 작품 <리슨 투 더 댄스>

스크린 도어에 멈춰있던 무용수가 스마트폰 화면 속에서 살아 움직인다.

스크린도어에 멈춰있던 무용수가 스마트폰 화면 속에서 살아 움직인다.

이번 U+5G 갤러리 전시에는 총 24명의 예술가가 참여해 총 88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입이나 발로 그림을 그리는 구족화가협회와 함께 해 그 의미를 더했는데요, LG유플러스 광고로도 친숙한 구족화가 임경식 화백의 작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AR을 통해 생명력을 얻고 움직이는 그림 속 금붕어

AR을 통해 생명력을 얻고 움직이는 금붕어. <임경식 작가, 꿈을 꾸다>

U+5G 갤러리는 지하철을 기다리며 즐길 수 있는 플랫폼 갤러리, 지하철 내부에서 감상하는 열차 갤러리, 이동하며 눈으로 즐기는 환승 계단 갤러리, 환승 거점에서 5G 콘텐츠 체험이 가능한 팝업 갤러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랫폼 갤러리, 열차 갤러리, 환승 계단 갤러리, 팝업 갤러리 총 네 공간에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플랫폼 갤러리, 열차 갤러리, 환승 계단 갤러리, 팝업 갤러리 총 네 공간에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U+5G 갤러리는 2020년 2월 29일까지 약 6개월간 공덕역 역사를 이용하는 모든 시민들에게 공개됩니다. U+5G 갤러리의 자세한 이용 방법은 유튜브 (bit.ly/2kk4mGD)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또 전시된 모든 작품들은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uplus5g_gallery) 디지털 갤러리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작품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VR

VR은 5G 시대 콘텐츠 가운데 가장 기대를 받고 있는 킬러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VR은 콘텐츠 소비자가 가상현실 공간 자체를 경험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자극적인 몰입 환경을 제공하며, 현실과 같은 표현력으로 막강한 정보 전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상공간의 체험은 소비자가 현실을 떠나 콘텐츠의 세계로 완전히 들어가게 하는데, 이 때문에 가상현실에 접속하는 것을 ‘빠져든다’는 의미에서 다이브(Dive)라고도 표현합니다. VR로 구현된 대표적 예술 콘텐츠로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이 있습니다. 관객은 완전몰입의 상태로,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 속에 빠져들어가 환상적인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I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을 360도 VR로 구현 (출처 : The Dali Museum)

달리 박물관에서는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을 360도 VR로 구현했습니다. VR을 통해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 속으로 들어간 관객은 새롭고 환상적인 체험이 가능합니다.

VR 환경에서 콘텐츠 제작자는 전통적 작업환경에서 경험할 수 없는 입체적인 창작환경을 경험하게 됩니다. 평면이 아닌 입체 공간 위에 표현하기 때문에 처음 VR 제작 환경을 접하면 익숙해지는 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단 입체공간의 콘텐츠 제작에 익숙해지면 마치 신과 같은 권력을 행사하는 듯한 재미와 매력에 매료됩니다.

VR 환경에서는 평면이 아닌 입체 공간 위에 작품을 표현할 수 있다.

VR 아트 드로잉 (출처 : SoulPancake)

과거 컴퓨터를 사용한 디지털 기법의 혁명적인 특징이 무제한 복사와 수정이었다면 구글의 틸트 브러시(Tilt Brush)와 같은 VR 드로잉의 가장 혁명적인 특징은, 작업 공간의 크기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작가는 자신이 그린 집 속으로 들어가 가구를 그릴 수도 있지만, 집 위에 있는 풍경과 하늘의 구름, 또는 태양과 별을 그릴 수 있는 존재가 되기도 합니다. 마치 실제처럼 느껴지는 가상공간 속에 직접 들어가 표현하는 기법은 과거에 생각하지 못하던 새로운 창작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작 공간의 한계를 깨는 VR 아트

창작 공간의 한계를 깨는 VR 아트 (출처 : Anna Dream Brush)

작가가 VR 안에서 만드는 예술적 경험은 고전적 콘텐츠 창작 방식보다 매우 직관적, 구체적입니다. 이런 사실적 경험은 예술가와 대중의 생각 차이를 줄여줍니다. 예술과 대중의 거리가 가까워진 만큼 대중은 이전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예술에 참여하게 되겠죠.


5G 시대, 예술가들은 기술을 통해 예술적 표현의 영역을 무한대로 확장시키며 새로운 예술장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것입니다. 그것을 경험하는 우리는 새로운 표현영역, 새로운 예술문화의 장에서 예술을 더욱 가까이에서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5G가 견인할 예술의 대중화가 기대됩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