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트랙터 원격제어하고 AR로 농기계 정비까지? 농촌의 일상을 바꾸는 5G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집에서 트랙터 원격제어하고 AR로 농기계 정비까지? 농촌의 일상을 바꾸는 5G

작성일2019-11-01

더울 때도, 추울 때도 직접 논밭에 나가 일해야 했던 농부들.
그런데 이제는 집에서 편안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논밭에는 누가 나가 있는 걸까요?

우리 일상을 넘어 다양한 산업 환경을 안전하게 만드는
5G의 실시간 원격제어 기술을 소개합니다.

세상에 이런 일이! 논밭에서 혼자 움직이는 저것의 정체는?

지난 10월 29일, 경기도 고양시의 한 논밭. 이곳에서 믿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농부 A씨 "개미 한 마리 없는 논밭에서 트랙터가 혼자 막 움직이더라니까?"

"그래서 이제 농사 걱정 다 덜었지~" ? 이게 다 무슨 소리냐구요???

10월 29일, LG유플러스는 5G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트랙터를 원격제어 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두 배로 힘드네ㅠ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옷을 적셔가며 현장에 나가 직접 일을 해야만 했던 농촌...

"혼자서도 잘해요!" 5G 원격제어 기술이 상용화되면 이제 집에서도 편하게 트랙터를 조작시키며 날씨에 상관없이 농사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AR 기술을 활용해 농기계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정비하는 원격진단 서비스도 같이 선보였는데요.

이를 통해 농기꼐 고장을 제 때 확인하고, 부품교체 등 간단한 작업은 농부가 직접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놀라운 실시간 원격제어/원격진단 서비스는 '5G'의 통신의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 덕분에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LG유플러스는 5G 기술을 통해 농업뿐 아니라 항만, 물류, 건축 등 다양한 산업현장에서도 활용 가능한 원격제어 시스템을 개발해 나가고 있는데요.

지난 4월에는 두산인프라코어와 함께 독일 뮌헨에서 무려 8,500km 떨어진 인천의 굴삭기를 원격으로 움직이는 데까지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무인 원격제어 기술이 상용화되면 사람이 현장에서 직접 기계를 조작할 필요 없어 지뢰제거와 같이 위험한 작업도 더 안전해지겠죠?

세상을 바꾸는 5G 기술, 우리의 일상을 넘어 다양한 산업 환경을 보다 안전하게 바꿀 것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