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추천한 아이템, AR로 미리 보고 블록체인으로 결제” 쇼핑을 바꾸는 스마트한 기술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AI가 추천한 아이템, AR로 미리 보고 블록체인으로 결제” 쇼핑을 바꾸는 스마트한 기술들

작성일2019-11-29

아무것도 사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없기에 ‘쇼핑’은 우리의 일상 속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영역입니다. 필요한 물건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조건에 딱 맞는 것들을 ‘선택’해 장바구니에 담아 ‘결제’하기까지, 쇼핑은 다양한 단계를 통해 완성됩니다. 이 모든 과정들에 인공지능과 AR, 블록체인 같은 스마트한 기술들이 접목되면서 쇼핑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을까요?

첨단기술과 쇼핑이 만나면?

실물처럼 생생하게 미리 보는 AR 쇼핑

현실의 배경에 3D로 사물을 올려놓을 수 있는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기술은 게임, 운전,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AR 기술은 쇼핑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의류를 가상으로 입어보거나 상품의 실물 크기가 얼마 정도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에서는 5G 스마트폰에서 홈쇼핑 상품을 3D AR로 볼 수 있는 U+AR 쇼핑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GS홈쇼핑과 홈앤쇼핑 채널을 보면서 U+AR 어플을 실행해 TV를 비추면 판매 중인 상품이 3D로 화면에 나타납니다. 상품이 어떻게 생겼는지 360도로 회전시켜보거나 집을 배경으로 인테리어 배치를 따져보면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AR쇼핑1

AR 쇼핑 3D

U+AR쇼핑 앱으로 화면을 스캔하면 제품이 3D AR로 나타난다

취향저격 아이템 찾아주는 AI

마음에 쏙 드는 물건을 찾는 여정은 쇼핑을 즐겁게 하면서 동시에 힘들게 만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개개인의 구매 습관을 빅데이터와 AI로 파악해 ‘취향저격’ 상품들을 추천해주는 기능은 이미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과 어플에 적용되어 우리 곁에 친숙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단순히 최근에 본 상품이나 연관된 상품을 보여주는 수준을 넘어, 특정 물건을 재구매할 시기를 예측해 딱 맞는 시점에 추천하는 등 점점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딥러닝 기반 개인화 상품 추천시스템 AiTEMS(에이아이템즈)

네이버의 딥러닝 기반 개인화 상품 추천시스템 AiTEMS(에이아이템즈)

TV 속 스타의 패션을 따라하고 싶을 때, 이제 사진만으로도 비슷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 스타트업 오드컨셉의 ‘딥룩’ 서비스는 이미지 분석을 통해 유사상품을 찾아주는 검색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AI가 이 이미지를 분석해 쇼핑몰 내에서 유사한 상품들을 찾아줍니다.

오드컨셉 딥룩

이미지 분석을 통해 유사상품을 찾아주는 ‘딥룩’ 서비스 (출처 : 오드컨셉)

쇼핑을 자동화하는 스마트홈

올해 초 세계최대가전전시회 CES2019에서 LG전자의 인공지능 LG ThinQ(씽큐)가 탑재된 에어컨, 공기청정기, 정수기는 제품의 사용량을 파악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소모품을 알려주고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소비자들은 특별한 노력 없이 때에 맞춰 소모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죠.

쇼핑은 즐거운 것이지만 매번 똑같은 쇼핑을 하려면 귀찮고 잊어버리기도 쉬운데요. 스마트 가전의 기능이 확장되면 세제나 생수처럼 자주 구매하는 생필품 쇼핑은 앞으로 AI에게 맡겨도 좋을 것 같습니다. LG ThinQ도 앞으로 외부와의 협력을 강화해 음식재료와 세탁세제 주문 등 가전제품과 연관되고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기능들을 넓혀나갈 예정입니다.

냉장고의 AI가 생필품을 대신 구매해주는 시대

가전제품의 AI가 생필품을 대신 구매해주는 시대가 온다

지갑 없는 쇼핑, 월렛리스 시스템

스마트한 기술들은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쇼핑의 지형도 바꿔놓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현금이나 카드가 없이도 결제가 가능한 ‘월렛리스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다양한 스마트 기술들로 무장한 무인 상점 아마존 고(Amazon Go)가 대표적입니다. 계산대와 점원이 없는 아마존 고 상점은 매장을 나갈 때 별도의 계산 과정을 거칠 필요없이 앱에 등록된 결제수단으로 결제가 진행됩니다.

지갑 없이 결제되는 아마존 고

계산대가 없는 무인 상점 아마존 고 (출처 : 아마존)

LG CNS도 지난해부터 스마트 스토어 솔루션을 활용한 무인 편의점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 LG CNS는 안면 인식을 통한 출입과 결제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얼굴을 인식한 시스템이 출입문을 열어주고, 등록된 얼굴 정보는 사원증과 연결되어 자동으로 결제를 진행합니다. 사원증을 깜빡하고 두고 나와도, 몸만 있으면 언제든지 편의점에 와 마음껏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CNS_무인편의점

CNS_무인편의점2

안면인식 정보가 사원증과 연결되어 얼굴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스마트 편의점

LG CNS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마곡 커뮤니티 화폐’도 개발했습니다. 이 화폐 서비스는 지난해부터 LG사이언스파크 내 구내식당과 사내카페에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LG사이언스파크 전체로 서비스 범위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마곡화폐

LG사이언스파크에서도 블록체인 기반의 월렛리스 시스템을 시범 운영 중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