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사물인터넷… 낯설고 차가운 첨단 기술이 인간을 만나는 순간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낯설고 차가운 첨단 기술이 인간을 만나는 순간

작성일2017-12-12

기술 휴머니즘 (3)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은 우리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줄 첨단 기술인 동시에 우리에게 조금 차갑고 낯설게 느껴지는 대상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걱정합니다.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존엄성을 잃게 하는 건 아닌지를 말이죠. 하지만 한편으로 인간과 첨단 기술의 바로 그 접점에서, 휴머니즘을 위한 새로운 시도들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에서 이뤄진 우주비행사의 오랜 꿈 

미국의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인간을 달에 보내겠다는 목표’로 ‘아폴로 계획’을 실행했습니다. 수많은 시도 끝에 드디어 아폴로 11호의 닐 암스트롱이 달 표면에 발을 내딛고 걷던 순간은 전 세계인들에게 잊을 수 없는 기록으로 남아 있습니다.

기술 휴머니즘 (2)

아폴로 11호의 성공 이후, 1970년 아폴로 13호가 세 번째로 달에 착륙하기 위해 지구를 떠났습니다. 순조로울 줄 알았던 비행은 기계선의 산소 탱크가 폭발하며 위험천만의 순간에 직면했습니다.

“Houston, we have a problem! (휴스턴, 문제가 생겼다!)”

지구로부터 무려 321,869km 떨어진 우주에서 전기, 빛, 물의 공급이 끊긴 절체절명의 상황이었는데요. 아폴로 13호는 달 착륙을 포기하고 달을 한 바퀴 돈 뒤 지구로 귀환합니다. 큰 사고 속에서도 승무원 전원이 생환했던, 기적과도 같은 일이었습니다.

아폴로 13호 이야기는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출처: 다음 영화)

아폴로 13호 이야기는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출처: 다음 영화)

달 착륙에 실패했던 아폴로 13호의 선장 짐 러벨. 47년의 세월이 흐른 후, 90세가 된 그의 꿈이 간접적으로나마 실현되었습니다. 짐 러벨의 오랜 꿈을 이뤄준 것은 다름아닌 LG V30구글 데이드림 뷰였습니다.

구글 데이드림 뷰는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장비로, 디스플레이가 내장된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장착해 VR을 체험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커버에 스마트폰을 끼우고 닫고 나면 컨트롤러를 통해 바로 VR 콘텐츠 감상이 가능하죠.

여기에 ‘데이드림 레디 폰(Daydream ready phone)’ 인증을 받은 LG V30이 가세했습니다. 데이드림 뷰를 원활하게 사용하려면 초당 60프레임을 재생할 수 있는 고성능 CPU와 생생한 디스플레이, 고성능 센서 등의 까다로운 조건이 갖춰져야 하는데요. 6인치의 대화면, 158g의 가벼운 무게, 올레드 풀비전(FullVision) 디스플레이, 그리고 실감나는 VR 체험을 위한 하이파이 쿼드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까지 탑재된 V30는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줄 수 있는 VR 체험 스마트폰으로 최적입니다.

제품이미지_구글 데이드림

LG V30와 구글 데이드림 뷰를 통해 짐 러벨은 우주선에서 내려 달에 착륙하는 감격의 순간을 가상 현실에서 경험합니다. 생생한 화질, 음질, 가벼운 착용감을 통해 짐 러벨의 체험은 더욱 극대화될 수 있었습니다. 가상현실(VR)이라는 첨단 기술의 도움으로 한 사람의 오랜 꿈이 이루어진 순간이었습니다.

LG V30- VR Video - Jim Lovell (Main).mp4_20171211_180505-horz

짐 러벨이 VR을 통해 만난 달 착륙 체험

체험을 마친 후 “There’s no failure as long as you dream(꿈을 꾸는 한, 실패는 없다)“고 말하는 짐 러벨. 그의 메시지는 많은 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합니다.

LG V30, 꿈 이뤄주다_02

특별한 가치를 전하는 따뜻한 사물인터넷(IOT) 기술

상대적으로 디지털 최신 기기나 관련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디지털 정보에서 더욱 소외되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IoT 기술도 있습니다.

shutterstock_357502820

부모나 보호자 없이 홀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저소득 또는 한부모 가정의 아동, 지적장애 아동들은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최근 LG유플러스에서는 퀄컴, 보건복지부 드림스타트 사업지원단과 함께 이러한 취약계층 아동 4,000명에게 위치 추적장치인 ‘U+ 위치알리미’를 보급하기로 했는데요. 실시간으로 어린이의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미리 설정해놓은 안전 지역을 어린이가 벗어나면 보호자에게 이를 알려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어 아이들의 안전을 지켜줄 수 있게 됩니다.

독거노인을 위해서도 IoT 기술이 다가가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독거노인들의 고독사 방지를 위해 저소득 독거노인 1천명을 대상으로 ‘IoT전기료알리미’를 보급한 것이죠. 독거노인 분들의 전력 사용량을 모니터링해 3일간 사용량 변화가 없는 등 이상징후가 발생하면 생활관리사의 휴대전화로 알림 메시지가 발송되어 독거노인들의 안부를 보다 쉽게 점검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들을 위한 통신요금도 지원 중이다.

LG유플러스는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들을 위한 통신요금도 지원 중이다.

이 밖에도 LG유플러스는 청각·중증 장애인 1,200가구에 현관 CCTV 서비스 도어캠과 가스락, 플러그, 고급형 허브 등으로 구성된 홈IoT 서비스 4종을 무상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동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이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기술 휴머니즘 (1)

낯설고 차가운 이미지에 인간과 ‘대치’ 관계에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 첨단 기술. 이렇게 첨단 기술이 인간과 만날 때 더 큰 ‘인간다움’을 보여주는 시도들이 더 많이 전개되길 기대해 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