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뉴스] LG화학, 중국 ‘화유코발트’와 합작법인 설립 外 (’18년 4월 2주)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위클리뉴스] LG화학, 중국 ‘화유코발트’와 합작법인 설립 外 (’18년 4월 2주)

작성일2018-04-12

이번 주 LG 뉴스를 소개합니다! Weekly LG News

[LG화학] 中 ‘화유코발트’와 합작법인 설립

LG화학이 지난 11일, 코발트 세계 1위 업체인 중국 ‘화유코발트(Huayou Cobalt)’와 전구체 및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며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코발트’의 안정적 수급 체계를 확보했습니다.

중국 저장성에 본사를 둔 화유코발트는 2017년에만 정련 코발트 2만 톤을 생산한 세계 1위 업체로, 이번 계약에 따라 LG화학은 2020년까지 총 2,394억 원을 출자해 중국 저장성(浙江省)과 장수성(江苏省)에 각각 전구체 및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을 각각 설립하고, 운영에도 참여하게 됩니다.

양사가 합작해 만든 전구체 및 양극재 공장의 생산 능력은 각각 연간 4만 톤 규모로 고성능 전기차(한 번 충전으로 320km 이상 주행 가능) 기준 약 40만 대 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이며, 2020년부터 본격 생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번 계약으로 화유코발트는 코발트 등 원재료에 대한 공급을 보장하기로 했으며, LG화학은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제품 또한 우선 공급 받기로 했습니다. 이로 인해 LG화학은 화유코발트(코발트 등 원재료) → 합작 생산법인(전구체/양극재) → LG화학(배터리)으로 이어지는 안정적인 수급 체계를 구축하게 됐습니다.

  • 전구체 : 양극재 제조를 위한 상위 공정으로 코발트, 니켈, 망간 등을 결합하여 제조
  • 양극재 : 전구체와 리튬을 결합하여 만드는 배터리 소재
  • LG화학은 전구체 합작 생산법인의 지분 49%,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의 지분 51% 확보

[LG디스플레이] ‘CITE 2018’서 차세대 OLED 기술력 과시

LG디스플레이 CSO제품을 보고 있는 사람들

LG디스플레이가 중국 광둥성 선전에서 열린 ‘제6회 중국정보기술엑스포(China Information Technology Expo) 2018’에 참가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된 OLED를 선보였습니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CITE 2018’은 아시아 최대 정보/전자 전시회로, 매년 1,600여 업체가 참여하고 16만 명의 방문객이 참관합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 전시에서 ‘OLED가 이미 대세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세계 최초의 88인치 8K OLED, 스피커 기능을 탑재한 65인치 CSO(Crystal Sound OLED), 벽과 완전히 밀착시켜 거실의 인테리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77인치 UHD 월페이퍼 OLED, 77인치 UHD OLED 6장으로 구성한 둥근 형태의 필라(Pillar, 기둥) 제품 등을 선보였습니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서 LG디스플레이는 중국에서 최초로 OLED 조명을 선보였습니다. OLED 조명은 기존 광원보다 전력 소모와 발열이 적어 환경친화적이며, 자연광에 가까워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시켜주는 프리미엄 광원입니다. OLED 디스플레이와 같이 곡면 구현이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유일한 면광원으로 균일한 빛을 제공하며 광원 자체를 원형, 사각형 등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여상덕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OLED가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며, “특히, 신기술과 신제품에 대한 수용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중국 시장에서 중국 고객과 함께 OLED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 CNS] NH농협생명 IFRS 17 사업 수주

LGCNS

LG CNS가 최근 NH농협생명IFRS 17 시스템 구축 본 계약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시스템 구축에 착수했습니다.

IFRS 17은 2021년 1월부터 보험업계에 도입될 국제회계기준으로, 이에 따라 보험사들은 시스템 신규 구축 혹은 변경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번 사업규모는 약 150억 원이며, 구축 기간은 2020년 7월까지 총 29개월입니다.

LG CNS의 IFRS 17 시스템 구축은 이번이 3번째입니다. LG CNS는 지난해 1월 보험개발원과 손잡고 중소보험사를 위한 시스템 공동 구축에 나섰으며, 5월부터는 DB손해보험의 시스템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제로금리로 6억 불 규모 외화 교환사채 발행

LG화학

LG화학이 지난 10일 해외 투자자금 조달 목적으로 6억 불(약 6,400억 원) 규모의 기명식 무보증 외화 교환사채를 발행하고 이를 유럽 비엔나 증권거래소에 상장한다고 공시했습니다. 달러(USD)와 유로(EURO) 등 2개의 통화로 동시 발행되며 만기 3년물로 만기이자율은 0%입니다.

교환사채(Exchangeable Bonds)는 상장법인이 발행하는 회사채의 한 종류로서 채권자의 의사에 따라 발행 기업이 보유한 주식(자사주 또는 타사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입니다. 이번 교환사채 발행 규모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내 민간기업 기준 최대 규모이며, 유럽 증시 상장은 국내 최초입니다.

LG화학은 글로벌 우량 신용 등급을 바탕으로 이번 외화 교환사채를 제로(Zero) 금리로 발행해 글로벌 금리 상승기에 선제적 자금조달을 통한 금융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습니다.

[LG전자] AI로 더욱 편리해진 7번째 G 시리즈 ‘LG G7 ThinQ’ 브랜드 공개

위클리뉴스_4월2주_LG G7 ThinQ 로고

LG전자가 차기 프리미엄 전략 스마트폰 브랜드를 ‘LG G7 ThinQ’로 확정했습니다.

ThinQ는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사용자를 실질적으로 배려한다’는 LG전자 AI의 지향점을 담은 브랜드로, G 시리즈에 ThinQ 브랜드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LG G7 ThinQ’에는 ‘LG V30S ThinQ’에 탑재된 ‘공감형 AI’의 성능과 편의성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물론 다른 기기와의 연동 기능까지 강화될 예정입니다.

LG전자는 다음 달 2일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메트로폴리탄 웨스트(Metropolitan West)에서 ‘LG G7 ThinQ’를 공개하고 3일에는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서도 공개행사를 열 계획입니다.

[LG전자] ‘레드닷 어워드’ 최고상 2관왕

레드닷 어워드 2018 베스트 오브 베스트

LG전자의 超프리미엄 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 프로레인지 오븐과 초고화질 프로젝터 ‘LG 시네빔 레이저(Laser) 4K’가 2018 레드닷 어워드(Red Dot Award)’에서 각각 제품 디자인 부문 최고상(Best of the Best)을 수상했습니다.

레드닷 어워드는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올해는 세계 59개국에서 5,300여 개의 디자인이 출품됐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프로레인지 오븐에 대해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조작부의 편리한 인터페이스,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손잡이 등 디자인의 디테일이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했으며, LG 시네빔 레이저(Laser) 4K에 대해 “심미성과 편의성의 균형이 잘 잡혀있다”, “일반 프로젝터와는 다르게 직육면체 모양의 디자인에 손잡이가 달려있어 휴대가 편리하다”고 평가했습니다.

LG전자는 이외에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컬럼 냉장고 등 냉장고 3종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 ▲건조기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등 올레드 TV 3종 ▲올레드 사이니지 ▲게이밍 모니터 등 모니터 3종 ▲프라엘 ▲V30 ▲G6 ▲G패드 8.0 플러스 ▲포터블 스피커 ▲포켓포토 등 총 19개 제품이 제품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LG유플러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 ‘레드닷 어워드’ 본상 수상

위클리뉴스_4월2주_LG유플러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 ‘어린이맞춤’ 디자인으로 세계무대에서 인정 받아

LG유플러스의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가 ‘2018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시계타입이나 목걸이타입으로 변경 가능하도록 디자인돼 사용성을 높이고,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로 안전하게 착용할 수 있는 ‘어린이맞춤’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AI 서비스에 ‘아이 목소리’를 적용한 ‘어린이용 음성 인터페이스’가 제공되고, 어린이용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있어 필수적인 자녀 안전을 위한 부모와 자녀의 상시 연결성도 최적화되어, 제품 전체의 UX(User Experience)가 타겟 고객에 특화 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LG전자] 超프리미엄 LG 시그니처, 독일 명품가구와 만났다

위클리뉴스_4월2주_초프리미엄 LG 시그니처 독일 명품가구와 만났다

LG전자가 독일에서 명품가구회사들과 협업해 超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LG SIGNATURE)’의 혁신적인 성능과 디자인을 알리고 있습니다.

LG전자는 토네트컨셉갤러리(Thonet Concept Gallery), 플라이너바이아키테르 (Fleiner by Architare), 클릭(Clic) 등 독일의 명품가구회사들과 각각 프랑크푸르트, 슈투트가르트, 함부르크에 있는 매장에서 ‘LG 시그니처’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들 가구 브랜드는 현대적인 디자인에 실용성까지 겸비했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협력은 올 연말까지 이어질 예정입니다.

‘LG 시그니처’는 ▲기술 혁신으로 이룬 압도적인 성능 ▲본질에 충실한 정제된 디자인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직관적인 사용성을 갖춘 LG전자의 超프리미엄 가전으로, 독일은 지난 2016년 ‘LG 시그니처’의 유럽 첫 데뷔 무대이기도 합니다.

[LG전자] 가전제품 A/S 1위 브랜드 선정

위클리뉴스_4월2주_LG전자, 가전제품 AS 1위 브랜드 선정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인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주관하는 ‘2018 고객감동브랜드지수(K-CSBI)’에서 가전제품 A/S 부문 1위 브랜드로 선정됐습니다. LG전자는 2015년부터 이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를 지켜오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전국 각지에 150여 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1:1 채팅상담, 야간/주말 서비스(일부 지역)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올림픽, 명장(名匠)제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엔지니어들의 전문성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 대·중·소기업 상생기반 5G 생태계 구축 박차

LG유플러스 로고

LG유플러스가 최근 5G망 고객정보 및 정책 관리 장비 도입을 위한 제안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를 이루온, 텔코웨어, 아리아텍, 아리엘네트웍스 등 국내 중·소 통신장비 제조회사에 발송하면서 5G 장비 국산화대·중·소기업 상생 기반의 5G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안요청서에는 NSA(Non-Standalone) 및 SA(Standalone) 표준 동시 지원 요청,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가능토록 하는 성능 및 안정성 기준, 효율적인 고객 정보 통합 관리를 가능케 해주는 UDC 구조에 대한 요청 등이 포함됐습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제안서 접수, 평가 및 기능 시험, 개발 시험 등 관련 절차를 거쳐 협력사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 ‘눈으로 보는 ARS’ 서비스 선보여

위클리뉴스_4월2주_ LG U+, ‘눈으로 보는 ARS’ 서비스 선보여

LG유플러스가 스마트폰 화면을 이용한 상담 서비스 ‘눈으로 보는 ARS’를 선보였습니다. ‘눈으로 보는 ARS’는 고객센터 전화 연결 시 음성 안내와 스마트폰 화면을 통한 시각적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ARS(Automatic Response Service)’입니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상담사 연결 없이도 스스로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Self 처리’ 영역이 넓어지며 단순 문의, 반복 상담 등에서 오는 상담사들의 ‘감정 소모’와 ‘목 관리’ 부담 등도 일부 덜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LG유플러스] 건강검진 봉사활동 펼쳐

위클리뉴스_4월2주_LG유플러스_건강검진_봉사활동_펼쳐

LG유플러스가 지난 7일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과 함께 강원도 영월군 무릉도원면 운학1리에서 성인병 건강검진 봉사활동을 펼쳤습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세브란스병원 홍그루 심장내과 교수 등 심장내과, 치과, 통합진료과 의료진과 간호사, 약사, 방사선사 등 진료지원팀 및 LG유플러스 자원봉사자 등이 참여했으며, 평소 농사일 등으로 바빠 원거리에 있는 대형 병원에 방문하기 어려운 농촌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심초음파 등 각종 정밀 검사와 최고 수준의 진료를 지원했습니다.

한편, 무릉도원면 운학1리는 LG유플러스가 NH농협과 함께 추진 중인 ‘ICT융복합시범마을’ 1호로 권영수 부회장이 명예이장인 마을입니다. LG유플러스는 운학 1리에서 지난해 10월 국내 최초 관제형 드론을 통해 독거노인에게 방한 물품을 배달했으며, 이장이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으로 마을방송을 할 수 있는’ U+마을방송’과 ‘U+tv 아이들나라’, ‘방범용 LTE CCTV’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LG트윈스] ‘LG챔피언스파크 체험 프로그램’ 실시

위클리뉴스_4월2주_엘지트윈스 LG챔피언스파크 체험 프로그램

서울 LG트윈스가 4월 11일(수) 14시부터 ‘LG챔피언스파크 체험 프로그램’ 신청을 받습니다.

본 체험 프로그램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등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주중 프로그램과 LG트윈스 어린이 및 틴에이저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주말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가를 원하는 교육기관 및 회원은 LG트윈스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LG트윈스는 2017년부터 이천 LG챔피언스파크를 개방해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생들이 야구장에서 맘껏 뛰어놀며 자연스럽게 야구를 접할 수 있는 야구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올해도 ‘LG챔피언스파크 체험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할 예정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