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상품대상 디자인 수상‘이브아르’ 스토리 공개합니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상품대상 디자인 수상‘이브아르’ 스토리 공개합니다!

작성일2012-06-08

안녕하세요. LG블로거 꿈꾸는 디자이너 김나영입니다.

요즘은 연예인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여성이 물광피부나 쁘띠성형 같은 뷰티 정보에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시술자의 편의를 고려한 시린지(Syringe) 디자인과 유통과정 중에 오염을 차단하고자 만든 블리스터 포장(Blister Pack)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한민국상품대상에서 ‘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한 ‘이브아르’ 필러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LG생명과학에서 만든 HA필러 ‘이브아르’를 디자인 풀 스토리를 들려 드릴게요.

이브아르는 국내 기술로 개발한 최초의 순수 ‘히알루론산’ 주성분으로 한 필러 제품입니다. LG생명과학만의 HESE(High molecular weight Enhancement of Stabilized Hyaluronic acid)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탄성과 점성이 높아 시술 효과가 오래가고 자연스러운 것이 특징이죠. 입가에 점점 팔자 주름이 또렷해지고, 고민의 흔적이 역력한 미간 주름을 볼 때마다 속상했던 분이라면 귀가 솔깃해지는 제품이 아닐까 싶은데요. 피부에 이물감을 주사한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가질 수 있는 분들에게도 이브아르의 히알루론산은 우리 몸에 본래 존재하는 수분성분이기 때문에 안전한 시술이라는 점을 자신 있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최근에는 이중 블리스터 포장으로 제조, 유통과정에서의 오염을 완전히 차단하였으며, 시술자의 편리성을 고려한 새로운 시린지 디자인을 적용한 첫 모델로 시술의 안정성을 더 높였어요. 그 결과 2012년 5월, 디자인과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상품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답니다. 실제로 필러를 시술하는 의사와 수차례 인터뷰를 통해 시술 시의 편의성과 사용성을 높인 것이 수상 요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브아르’는 2011년 3월 이브아르 클래식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이브아르 하이드로/이브아르 볼륨까지 출시 되었습니다.

국외 필러와 차별화한 이브아르 제품디자인의 시작

이브아르클래식, 국내최초개발필러

2009년 11월 IDF 제품 차별화 마케팅을 위한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제품디자인의 컨셉까지 참여했습니다.
국외 필러가 기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LG생명과학은 국외 필러와의 차별화된 제품디자인을 고려하게 되었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필러 시장에 첫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이브아르 컬러의 비밀

이브아르의 메인 컬러는 ‘순수’를 상징하는 화이트 칼라. 시술 시 편리성과 함량별 구별을 위해 안면부위의 잔주름 및 수분감, 팽윤감 개선하는데 사용되는 이브아르 하이드로는 화사한 옐로우 그린, 중간주름을 개선하는 이브아르 클래식은 딥블루, 가장 큰 입자크기로 굵은 주름과 안면윤곽을 보정하는 이브아르 볼륨은 진한 레드퍼플

기존의 의료기기에서 볼 수 없었던 알록달록한 컬러가 눈길을 사로잡는 이브아르의 메인 컬러는 ‘순수’를 상징하는 화이트 칼라입니다. 여기에 시술 시 편리성과 함량별 구별을 위해 안면부위의 잔주름 및 수분감, 팽윤감 개선하는데 사용되는 이브아르 하이드로는 화사한 옐로우 그린, 중간주름을 개선하는 이브아르 클래식은 딥블루, 가장 큰 입자크기로 굵은 주름과 안면윤곽을 보정하는 이브아르 볼륨은 진한 레드퍼플을 사용했죠.

이 제품을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시 생각했던 부분은 ’Doctor’s needs’였어요. 이브아르 개발 전에 의사분들에게 필러를 사용하는 방법과 필요한 니드가 무엇인지를 물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품디자인 컨셉을 정하게 되었답니다.

• 시술 시간 약 5~ 10분 편리함과 그립감이 필요하겠다.
• 밀대를 당겼을 때 Lock되는 구조면 좋겠다.
• 컬러와 재질에서 차별점 필요하다
• 전문적인 주사기 디자인이 필요하다
• 시술 시 쥐는 손에 힘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Dr. 오라클성형외과, 강남 피부과, 미인 피부과, 삼성성형외과의 User Interview에서도 기존제품의 장단점 파악과 LG필러 컨셉 도출하게 되었죠.

• 제품 신뢰성 ▶ 고급감의 표출 / • Brand 이미지▶ LG생명과학 Identity / 심미성
• 사용 편리성 ▶ 미세한 조절 감의 확보 / • 환자와 의사 • 시지각   외관에서의 신뢰감
• 심리적 요인(칼라 ,재질) 5∼10분 시술 안정감 / • 그립감 용량 조절

* LG생명과학의 많은 팀과도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아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 디자인을 만들어가기 시작하였습니다. QA, 생산, 연구소, 제품개발, 영업 등 다양한 부서와 협업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duct Design Process(연구소, QA디자인, 제품개발, 마케팅의 협업으로 진행) Marketing Research Kick-off미팅 → Idea Sketch 익산공장방문  → Study Mock-up제작 담당자1차 디자인방향회의 Study Mock-up  → 사용성평가 및 Study Mock-up 수정 디자인 Mock-up품평 디자인모형발주  → 디자인 Mock-up Drawing 및 제작 현장방문 의사면담  → 이관도면제작(개발미팅)브리스터 확정 타이백지, 위생지 결정 브리스터 재질결정 → Final

1차 렌더링 디자인 안 - 모델링을 통한 그립감이 안정적이며, 타사와 차별화된 디자인 안 선정2차 Design Mock-up - 색상이 무난하며, 그립감 안정적인 디자인선정3차 브리스터 Design Mock-up - 2중 포장과 차별화된 브리스터 안 선택개발 단계 당시 제품 및 브리스터 디자인, 최종 디자인된 제품 및 블리스터 디자인, 최종 디자인된 제품 및 블리스터 디자인 - 반드시 돌아가도록 디자인(주입시 맞추어서 사용해야함), 주사기 전체가 일체형 필요함, 구명:tight하게 고정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 두께:안정감있게 두꺼운 디자인, 동그란 디자인:사용서 편리하나 초보 의사나 손 근육으로 사용자에게 불편함, 반달모양 디자인:엄지나 가운데로 사용하는 의사나 초보의사에게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추천

한국상품대상에서 이브아르는 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현재의 ‘이브아르’가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단순히 색상이 화려한 제품이 아닌 고객의 니즈를 완벽하게 반영했다는 평을 받으며, 한국상품학회가 1997년부터 시상하고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한국상품대상에서 `이브아르`는 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답니다.

심사에는 정체성, 차별성, 감성화, 아우라(Aura) 등 4가지 평가 기준이 활용됐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이브아르’ 제품디자인 풀 스토리를 들려 드렸는데요. 디자인 과정을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다 보니 제품과 함께 고민했던 시간들이 영화의 한 장면처럼 차례차례 지나가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브아르 디자인을 하면서 고객을 생각하는 의료기기 제품디자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죠. 올해는 Gooddesign상과 IF상에도 도전을 해볼 생각이에요.

디자인은 뭔가 다르거나 기능을 포함한 감성적이어야 한다는 틀에서 벗어나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한 사려 깊은 디자인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가지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매출을 위한 ‘디자인’이 아닌 ‘디자인’을 통한 고객 만족과 매출 상승을 하는 것이 앞으로의 제 목표랍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소식을 안고 여러분을 만나 뵙겠습니다.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