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8] LG와 함께 만나는 ‘더 나은 삶’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IFA 2018] LG와 함께 만나는 ‘더 나은 삶’

작성일2018-09-03

IFA2018모아보기_00

IFA 2018에서 주목해야 할 4가지

LG at IFA 2018

[IFA 2018] 주목할 기술/제품 ① Built-in(빌트인 가전)

0901_IFA BAT_1편 빌트인_720-1

▲ 이미지를 클릭하면 콘텐츠로 연결됩니다.

[IFA 2018] 주목할 기술/제품 ② AI(인공지능)

0901_IFA BAT_2편 인공지능_720-2

▲ 이미지를 클릭하면 콘텐츠로 연결됩니다.

[IFA 2018] 주목할 기술/제품 ③ TV(프리미엄TV)

0901_IFA BAT_3편 TV_720-3

▲ 이미지를 클릭하면 콘텐츠로 연결됩니다.

IFA 2018에서 만날 수 있는 ‘LG 올레드 협곡’

요즘 ‘인싸’들이 쓴다는 ‘파티 오디오'(Feat. 엑스붐)

LG전자 조성진 부회장박일평 사장개막 기조연설 공동발표

"인공지능은 우리가 추구하는 '더 나은 삶'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IFA 2018 기조연설 중)

LG전자 대표이사 CEO 조성진 부회장과 CTO 박일평 사장이 IFA 2018의 개막 기조연설에서 공동발표자로 나섰습니다. LG전자 최고경영진이 글로벌 주요 전시회에서 개막 기조연설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들이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가전업계에서 인공지능을 선도해온 LG전자가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에서 인공지능을 주제로 개막 기조연설을 맡은 것은 그 의미가 큽니다.

IFA 2018 개막일인 8월 31일 오전 진행된 기조연설에서 조 부회장은 “인공지능은 사람들이 더 자유롭고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피력했으며,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과 빅데이터의 결합, 5G를 통한 연결성 향상 등으로 인공지능은 우리의 모든 생활공간과 시간을 하나로 통합시킬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이어 등장한 CTO 박일평 사장은 LG전자의 인공지능인 ‘LG 씽큐’의 3가지 강점인 맞춤형 진화, 폭넓은 접점, 개방 등의 측면에서 LG전자가 만들고자 하는 인공지능의 모습을 그렸습니다.

LG전자 송대현 사장, “유럽 프리미엄 시장 지배력 높일 것”

0903_IFA 모아보기_송대현 사장

LG전자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이 현지시간 30일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사업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송 사장은 “생활가전, 인공지능, 로봇 등은 모두 ‘고객들의 더 나은 삶’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다”며 “이전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실질적인 고객 가치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송 사장은 “이를 위해 생활가전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 ‘LG 시그니처(LG SIGNATURE)’ 등 독자 브랜드의 초(超)프리미엄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LG 브랜드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인공지능, 로봇 등 미래 사업은 개방형 혁신을 기반으로 강력한 시장지배력과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LG 올레드 TV AI 씽큐’, 성능평가 1위 질주

0903_LG_8K올레드TV_성능평가 1위

LG전자 올레드 TV가 세계에서 성능평가 1위를 휩쓸고 있습니다. ‘LG 올레드 TV AI 씽큐’ 2종이 최근 호주 비영리소비자 매거진인 ‘초이스(Choice)’誌 성능평가에서 나란히 최고점인 86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화질, 스마트 기능,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에 대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LG전자는 ‘초이스’로부터 ‘최고 TV 브랜드(Best Brand TV)’로도 선정됐습니다. 2016년부터 3연 연속입니다. ‘초이스’의 성능평가 대상인 LG TV 21개 모델은 평균점수 80점을 기록했으며, 80점대를 기록한 제조사는 LG전자가 유일합니다. 이로써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올해 호주를 비롯해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 스웨덴 등에서 비영리 소비자 매거진이 실시한 성능평가에서 잇따라 1위를 차지했습니다.

8K 올레드 TV 세계 최초 공개

0903_IFA 모아보기_올레드 8K TV

LG전자가 이번 ‘IFA 2018’ 전시에서 8K 해상도(7,680X4,320) 88인치 올레드 TV세계 최초로 공개합니다. 8K TV는 수많은 화소를 제어해 세밀한 표현을 할 수 있어야 좋은 화질을 만들게 되는데, 8K 올레드 TV는 3,300만 개에 달하는 화소 하나 하나를 자유자재로 조절해 섬세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화면 사이즈에 관계 없이 완벽한 블랙을 표현하여 8K TV에서도 뛰어난 화질을 구현합니다.

세계 8K TV 시장은 올해 6 대 수준으로 아직 태동기에 있지만, 빠르게 성장해 2022년에는 53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LG전자는 3,300만 개 자발광 화소가 만들어내는 압도적인 8K 화질로 초고화질 TV 시장과 대형 TV 시장 모두에서 올레드 TV의 프리미엄 리더십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LG 8K 올레드 TV에 쏟아지는 찬사

0903_LG 8K 올레드 TV 찬사

LG 올레드 TV가 IFA 2018에서 잇단 수상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영국의 IT 전문매체 ‘테크레이더(Techrader)’는 올해 IFA에서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LG 8K 올레드 TV‘전시 최고 제품’으로 선정하며, 입을 다물 수 없을 정도로 선명한 화질을 보여준다고 호평했습니다.

LG 8K 올레드 TV는 미국의 대표 IT 매체 ‘위버기즈모(Ubergizmo)’로부터 ‘전시 최고 제품’ 상을 받았으며, 영국의 IT 매체 ‘스터프(Stuff)’가 선정한 ‘최고 제품들’에도 선정됐습니다. 글로벌 IT 매체 ‘가젯매치(GadgetMatch)’로부터도 ‘전시 최고 제품’ 상을 받았습니다.

超프리미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유럽 빌트인 시장 론칭

시그니처_키친_스위트_컨셉

LG전자가 180억 불 규모 유럽 빌트인 시장에 超(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가전 브랜드‘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를 공식 론칭합니다. 이와 관련해 이번 IFA 2018에서는 전시장 야외 정원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만을 위한 900제곱미터 규모 단독 브랜드관을 마련했습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최고의 고객들을 위한 최상의 주방을 제공하기 위해 단순히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데에서 나아가 가전과 가구를 패키징해 주방 공간에 대한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유럽 명품 가구사 ‘발쿠치네(Valcucine)’, ‘아클리니아(Arclinea)’ 등과 협업하며, 스마트폰을 통해 무선인터넷(Wi-fi)을 탑재하고 있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원격으로 제어하거나 작동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등 스마트 빌트인 주방문화도 선도하고 있습니다.

와인셀러와 건조기도 프리미엄 ‘LG 시그니처’ 나온다

0903_IFA 모아보기_시그니처

이번 ‘IFA 2018’에서는 超(초)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LG SIGNATURE)’ 신제품이 공개됩니다. ‘LG 시그니처’ 라인업에 와인셀러,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건조기 등 3종의 신제품이 추가된 것입니다. ‘LG 시그니처’는 ▲기술 혁신으로 이룬 압도적인 성능 ▲본질에 충실한 정제된 디자인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직관적인 사용성을 갖춘 초프리미엄 가전입니다.

이들 신제품은 인공지능 LG 씽큐(LG ThinQ)를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인공지능 ‘LG 시그니처’는 스스로 고객의 사용 패턴과 주변 환경을 분석해 최적화된 방식으로 작동하고, 고객은 손으로 조작할 필요 없이 음성만으로 손쉽게 제품의 세부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번 ‘IFA 2018’에서는 초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를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영국 설치예술가 제임스 부르지즈(Jason Bruges)와 함께 ‘LG 시그니처’ 부스를 꾸미기도 했습니다.

‘더 나은 삶’ 위한 인공지능 솔루션 대거 선보여

0903_IFA 모아보기_더 나은 인공지능

LG전자가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 솔루션과 차별화된 시장선도 제품들을 대거 선보입니다. IFA는 세계 약 1,800개 기업이 참여하고, 25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는 행사입니다.

‘인공지능으로 당신은 더 현명해지고, 삶은 더 자유로워집니다(Think Wise. Be Free: Living Freer with AI)’라는 주제의 기조연설로 개막을 알린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초대형 올레드 조형물인 ‘올레드 협곡’, 대규모 인공지능 전시존, LG 클로이 수트봇을 포함한 다양한 로봇 포트폴리오,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전용 전시관, 88인치 8K 올레드 TV 공개 등 다양한 제품으로 관객들을 만났습니다.

웨어러블 로봇 ‘LG 클로이 수트봇’ 전격 공개

0903_IFA 모아보기_클로이 수트봇

LG전자가 사람이 직접 착용하는 웨어러블 로봇까지 로봇 제품군을 확대하며 로봇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IFA 2018’ 전시회에서 웨어러블 로봇 ‘LG 클로이 수트봇(LG CLOi SuitBot)’을 처음 공개한 것입니다. 이 제품은 산업현장부터 일상생활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하체 근력 지원용 웨어러블 로봇입니다.

‘LG 클로이 수트봇’은 하체 근력 지원용 웨어러블 로봇으로, 착용자의 하체를 지지하고 근력을 향상시켜 제조업, 건설업 등 여러 산업현장 등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인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고객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웨어러블 로봇에 대한 연구개발과 투자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LG 인공지능 TV, 8개 국서 ‘구글 어시스턴트’ 탑재

0903_IFA 모아보기_구글 어시스턴트 TV

LG전자가 올해 출시한 인공지능 TV구글의 인공지능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대폭 확대하며 TV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생태계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올레드 TV AI 씽큐(ThinQ),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 등 LG 인공지능 TV는 독자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Deep ThinQ)’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모두 탑재해 더 진화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미국에서 가장 먼저 적용한 구글 어시스턴트 서비스는 연말까지 독일, 영국, 프랑스, 스페인, 호주, 캐나다, 한국 등 모두 8개국에 적용되며, 지원 언어도 기존 영어뿐만 아니라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한국어 등 모두 5개로 늘었습니다. 이와 관련, 이번 ‘IFA 2018’ 전시회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인공지능 TV로 영어는 물론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로 사진, 번역, 지도 등 구글 연동 기능을 시연하고 있습니다.

LG ‘씽큐(ThinQ)’ 3종, EISA 어워드 수상

0903_IFA 모아보기_EISA

LG전자 AI 혁신 제품들이 지난 8월 15일 유럽에서 영상음향 분야 최고 권위상을 수상했습니다. ‘LG 올레드 TV AI 씽큐(ThinQ)’, ‘LG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 ‘LG 엑스붐(XBOOM) AI 씽큐’ 등 AI 제품들이 유럽영상음향협회(EISA; European Imaging and Sound Association)로부터 상을 받으며 AI 기능을 적용한 첫 해부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EISA 프리미엄 올레드 TV’ 어워드를, LG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는 ‘EISA AI TV’상을 수상했으며, 프리미엄 AI 스피커인 ‘LG 엑스붐 AI 씽큐’는 ‘AI 스피커(Artificial Intelligence Loudspeaker)’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유럽영상음향협회는 유럽 20여 국가의 AV전문지가 참여하는 유럽 최대 멀티미디어 협회로, 유럽영상음향협회가 주관하는 ‘EISA 어워드’는 세계적으로 영상음향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냉장고고효율·고성능 센텀시스템’ 신제품 출시 

LG 프리미엄 냉장고, 고효율·고성능 '센텀시스템' 앞세워 유럽 공략 가속01

LG전자가 핵심부품인 컴프레서의 에너지효율과 내구성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센텀시스템(Centum System™)’ 냉장고 신제품을 선보이며 유럽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을 선도합니다. 센텀시스템은 LG전자가 유럽에 선보인 고효율·고성능 가전 브랜드로, 핵심부품의 내구성과 에너지효율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려 효율과 내구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유럽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높습니다.

신제품은 384리터 용량의 상냉장·하냉동 냉장고이며, LG만의 차별화된 핵심부품인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를 통해 에너지효율이 유럽 최고 기준인 A+++ 보다 최대 40% 더 뛰어납니다. 이 센텀시스템을 탑재한 냉장고 신제품은 이번 IFA 2018에서 공개되며,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 주요 국가로 순차 출시될 계획입니다.

‘엑스붐’으로 오디오 사업 ‘붐업’

0903_IFA 모아보기_엑스붐

LG전자가 ‘엑스붐(XBOOM)’ 브랜드를 앞세워 오디오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홈 오디오와 무선 스피커 중심으로 ‘엑스붐’을 내세운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하고, 사운드 바의 경우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십을 확대 적용해 프리미엄 시장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엑스붐’의 주요 제품은 ▲고출력 앰프와 스피커가 별도로 구성된 미니 콤포넌트, 앰프와 스피커를 하나로 일체화한 원바디 등 홈 오디오 ▲블루투스나 무선랜(Wi-Fi) 기반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무선 스피커 ▲TV와 연결해 입체 음향을 구현하는 사운드 바 등입니다. ‘IFA 2018’ 전시회에서도 ‘엑스붐’ 전용 체험공간을 꾸며 관람객들에게 파워풀한 음향과 신나는 파티 분위기를 선보였습니다.

스마트폰 신제품 2종 출시

0903_IFA 모아보기_스마트폰 신제품

LG전자가 LG G7 ThinQ의 강점을 이어받은 스마트폰 신제품 2종을 이번 ‘IFA 2018’ 전시에서 선보입니다. 고사양 게임보다는 카메라, 음악, 동영상 감상 등 스마트폰 핵심기능 위주로 즐기는 고객들에게 제격인 제품입니다.

‘LG G7 One’은 구글 순정 OS 인증 프로그램인 ‘안드로이드 원’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고, ‘LG G7 Fit’은 전면과 후면에 각각 800만 화소와 1,600만 화소의 고해상도 카메라를 적용했으면서도 가격을 낮춰 고객의 부담을 덜었습니다. 또한 신제품 2종 모두 ▲스마트폰 중 가장 밝아 햇빛이 내리쬐는 야외에서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슈퍼 브라이트 디스플레이’ ▲카메라로 사물을 비추면 사물의 정보를 알려주는  ‘구글 렌즈’ ▲하이파이 쿼드 DAC의 명품 사운드에 음원 종류와 관계 없이 입체 음향효과를 내는 ‘DTS:X’ 입체음향 ▲상자나 테이블처럼 속이 비어있는 물체 위에 올려 놓으면 별도 스피커처럼 깊은 울림을 제공하는 ‘붐박스 스피커’ 등 LG G7 ThinQ의 강점을 이어 받았습니다.

인공지능 ‘씽큐’ 품은 신개념 의류관리기 ‘LG 스타일러’

0903_IFA 모아보기_스타일러

LG전자가 신개념 의류관리기 ‘LG 스타일러’에도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LG전자가 지난해부터 인공지능을 전사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가운데, 생활가전에서는 휘센 씽큐 에어컨, 트롬 씽큐 드럼세탁기에 이어 스타일러에도 인공지능 플랫폼을 탑재한 것입니다.

이번 ‘IFA 2018’ 전시회에서 처음 공개되는 ‘LG 스타일러 씽큐’는 손으로 조작할 필요 없이 음성만으로 손쉽게 전원을 켜고 끄거나 의류관리 코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동작 상태와 진단 결과를 음성으로 알려주기도 합니다.

게이밍모니터 브랜드 ‘LG 울트라기어’ 론칭

0903_IFA 모아보기_울트라기어

LG전자가 ‘IFA 2018’에서 게이밍모니터 브랜드 ‘LG 울트라기어(UltraGearTM)’를 론칭하고 주요 제품을 전시합니다. ‘승리를 안겨주는 최강의 무기’라는 의미가 담긴 ‘LG 울트라기어’ 제품들은 또렷한 화질과 빠른 처리 속도로 최고의 게임 환경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게임에 특화한 제품들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게이밍모니터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입니다.

대표제품인 34인치 ‘LG 울트라기어(모델명: 34GK950G)’는 빠른 처리속도와 뛰어난 화질이 특징이며, 21:9화면비에 WQHD(3,440X1,440)해상도를 갖추고 있어 기존 16:9 화면비 모니터에서는 보이지 않던 좌우 양쪽 끝 화면까지 보여줘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이번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제품 또한 이것으로, 10월 유럽, 북미를 시작으로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전용버튼 탑재 ‘톤 플러스’ 공개

0903_IFA 모아보기_톤플러스

LG전자가 프리미엄 음질에 스마트 기능을 더한 블루투스 헤드셋 ‘톤 플러스’ 신제품을 선보입니다. 이번 ‘IFA 2018’에서 선보이는 제품은 블루투스 헤드셋 톤 플러스 신제품 2종(HBS-2000, HBS-835S)입니다.

HBS-2000은 구글 어시스턴트 전용버튼을 탑재해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도 원하는 명령을 실행할 수 있으며, 구글 번역앱을 통한 실시간 번역 기능도 지원합니다. HBS-835S는 외장 스피커를 적용해 이어폰을 귀에 꽂지 않고도 스피커 모드로 편리하게 통화를 하거나 음악감상 등을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IFA 2018에서 선보이는 ‘붐박스 부스터’ 최우수작

0903_IFA 모아보기_붐박스 부스터

LG G7 ThinQ의 ‘붐박스 스피커’를 알리기 위해 열린 이색 경진대회 <붐 유어 사운드(Boom Your Sound)> 최우수 작품이 ’IFA 2018’에서 소개되었습니다. 이 대회는 공명할 수 있는 주변 사물을 활용해 풍성한 사운드를 구현하는 LG G7 ThinQ ‘붐박스 스피커’의 장점을 알린다는 취지였으며, 지난 6월 15일부터 7월 23일까지 300여 개 응모작이 접수되어 네티즌의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번 대회 최우수 작품은 대형 카세트 오디오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레트로 감성을 더했으며,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무 통판으로 제작되어 풍부한 사운드를 구현합니다. 그 밖에도 ▲상자를 대각선으로 잘라놓은 듯한 비대칭 입체 모양 ▲위아래 접시를 맞물려 놓은 듯한 UFO 모양 ▲부피를 늘렸다 줄였다 할 수 있는 아코디언 모양 등 기발한 디자인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