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준비하는 LG화학 인들의 Refresh 비법을 개합니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내일을 준비하는 LG화학 인들의 Refresh 비법을 개합니다!

작성일2012-07-16

매일매일 컨디션 ‘맑음’
내일을 준비하는 LG화학 인들의 Refresh 비법을 공개합니다!

안녕하세요. LG화학 오승연입니다.

오늘은 LG 그룹 블로거로 활동하게 되면서 꼭 한번 소개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LG화학의 멋진 기업문화를 공유하고 실제 직원들의 회사와 꿈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준비해 보았는데요.
LG화학의 ‘정시퇴근문화!’ 그리고 이러한 조직문화로 인해 가능한, LG화학 인들의 퇴근 후 자기계발과 Refresh 방법들을 지금 공개합니다!

#1.LG화학의 정시퇴근문화를 소개합니다!

얼마 전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직장인 스트레스’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스트레스를 받는 제일 큰 이유는 ‘회사 내 인간관계 문제’, 그리고 두 번째로 많은 비율을 차지한 ‘야근을 해도 끝나지 않는 과도한 업무량’이었습니다.
매일같이 반복되는 야근의 악순환으로 제때 Refresh 하지 못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그로 인해 결국 업무 효율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정시 퇴근을 통해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여 다음날 활기차게 그리고 보다 효율적으로 근무하고 건강도 챙기자!

야근이 잦다고 소문이 자자한 대기업임에도 불구하고 LG화학의 경우 사내 자유로운 퇴근문화가 조성되어 있어 상사의 눈치를 보며 퇴근을 못한다거나 눈치를 보며 쩔쩔매는 분위기가 아니어서 실제로 사원들이 ‘퇴근’과 관련하여 체감하고 있는 스트레스가 낮은 수준입니다.
물론 개개인의 업무에 따라 늦어지기도 합니다만^^.

아래는 최근에 제가 근무하고 있는 부문에서 있었던 ‘퇴근문화’에 관한 업무 효율화 캠페인 내용인데요, LG화학 인들은 이러한 캠페인과 주기적으로 전 사원들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퇴근문화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좋은 사내문화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품질부문 업무 효율화 캠페인 3탄 : 퇴근 문화 - 정시 퇴근은 탁월한 성과 창출을 위한 기본입니다. 정시에 퇴근해서 몸과 마을을 재충전해야 다음날 활기차게 근무할 수 있고,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저희 정시퇴근 문화는 아래와 같이 언론을 통해서도 여러 차례 소개가 되어 왔어요.

배터리는 파란 불이 들어왔을 때 제 기능을 다하는 것이지, 빨간 불이 들어와 bum out(방전) 되면 쓰지 못한다. 사람도 일찍 퇴근해 충분히 충전해야 다음날 활기차게 일할 수 있다. 직원 몸이 상하는 것은 회사 자산이 상하는 것과 같다. 퇴근시간이 빨라지면서 오히려 근무시간에 핵심 업무에 집중해 빨리 끈낼 수 있게 됐다. -2008.02(서울신문), 2009.12(매경 이코노미) 등

그렇다면 과연 LG화학 인들은 퇴근 후에 어떤 방법으로 다음 날을 위한 Refresh를 하고 있을까?  궁금하지 않으세요? 실제로 직원들이 느끼는 퇴근문화에 대한 체감도와 퇴근 후 자기계발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잠시, 그들의 이야기 속으로 푸욱- 빠져 보시죠!

#2. LG화학 인들의 Refresh 비법을 공개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 진솔한 LG화학 인들의 이야기를 싣고 싶어서 LG화학에서 제일 에너지 넘치시는 멋진 두 분을 만나보았습니다. 품질기획팀 윤주호 과장님과 기술팀 이은정 대리님. 두 분의 퇴근 후 refresh 비법과 꿈, 그리고 회사에 대한 진솔한 생각들을 소개합니다.

일단 인터뷰를 하게 된 것을 매우 즐겁고 영광으로 생각하신다는 품질기획팀 윤주호 과장님. 나중에 은퇴를 하게 되면 남미의 나라에서 팬션을 운영하며, 손님들에게 직접 요리를 해주고 싶단 멋진 꿈을 가지고 계신 그를 먼저 만나 볼게요.

질문 :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장점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답변 :  평범한 한 아내의 남편, 아직 뱃속에 있는 한 아이의 아빠이자 가장이에요. 제 장점은 착실하고 어떤 일이든 요령 있게 잘해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밖에 잘생긴 외모도 장점이고요^^

질문 : 나는 ○○○다! 나를 한마디로 정의 한다면?
답변 : 저의 이미지를 둥글둥글 돌아다니는 ‘돌’에 비유하고 싶어요. 편안하고 다가가기 쉬운 이미지로 사람들과 두루두루 잘 지내기 때문입니다.

질문 : 퇴근 후에는 주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시나요?
답변 : 요즘은 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요리교실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일식 조리사 과정으로 와이프와 뱃속아이에게 맛있는 음식을 해주고 싶어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요리를 하면서 ‘일 외에도 내가 새롭게 할 수 있는 일이 생겼구나’하는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요리 수업에 가지 않는 날에는 보통 와이프와 시간을 보내며,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곤 합니다. 특히 <원피스>라는 만화책을 좋아합니다. 재미도 있고 감동도 있어요^^

품질기획팀 윤주호 과장님 - 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요리교실 참가하고 있는 모습

질문 : 우리 회사의 좋은 점을 한가지만 자랑해 주세요!
답변 : 다른 대기업에 비해 ‘퇴근’에 있어 자유롭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때문에 퇴근에 대한 스트레스가 확실히 덜한 편이죠. 정시 퇴근을 통해 예전부터 배워보고 싶었던 요리 강의도 듣고,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들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지친 몸과 마음을 Refresh 하는데 항상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무엇보다 사람 냄새 나는 회사라는 생각을 해요. 다양한 스타일의 사람들이 모여 ‘으싸으쌰’하는, 한 가족 같은 분위기의 기업이라고 자부합니다.

질문 : 마지막으로 꿈에 대해 공유해 주신다면요!
답변 : 여행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더불어 여행 관련된 책을 읽는 것도 워낙 좋아하고요. 나중에 아이가 크면 가족과 함께 이곳 저곳 많이 여행해 보고 싶습니다. 또 은퇴 이후에 해외에 제 이름을 내건 팬션을 운영하는 것이 꿈입니다. 업무적으로는 가늘고 길게 회사에 남고 싶은 것이 또 다른 꿈이고요!

이번 인터뷰가 퇴근 후 자신의 시간에 대해 점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다는 기술팀의 이은정 대리님!
그녀는 어떤 꿈과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질문 :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장점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답변 : 저의 장점은 잘 웃는 것이에요. 웃으면 행복해진다는 노홍철의 말처럼 정말 잘 웃고 활발하고 활기차게 다니려고 노력하다 보니 항상 주변에 좋은 일이 가득한 것 같습니다.

질문 : 나는 ○○○다! 나를 한마디로 정의 한다면?
답변 :저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나는 ‘금사빠(금방 사랑에 빠지는 사람)’다! 사람도, 음식도, 책도, 드라마도 금방 사랑에 빠지니까요.
좋은 사람들을 만나면 그들처럼 되고 싶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고, 좋은 책과 드라마를 보고 좋은 영향을 받고 싶은 ‘싶은’ 게 많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늘 바쁘게 움직여 다양한 경험을 하고자 합니다.

질문 : 퇴근 후에는 주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시나요?
답변 : “Sound body, Sound mind”.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집 근처 호수공원에서 달리거나, 줄넘기를 하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 수 있도록 삶에 활력이 되는 취미 생활들을 여전히 찾고 있습니다. 부끄럽지만, 회사에 입사해서 건강검진을 받을 때 경도비만이 나오곤 했어요. 또 회사 생활을 뒤돌아 봤을 때 일상의 이벤트가 없으면 지루하고 지치기도 해서 올해에는 마라톤 대회 완주와 지리산 종주를 목표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냥 쉬는 것 보다 자기계발, 취미 생활, 작은 성취, 작은 성공들을 이뤄내면 비록 몸이 힘들지라도 Refresh가 돼서 삶에 활기를 찾고, 업무에도 더욱 집중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기술팀의 이은정 대리님 - 마라톤 대회 완주와 지리산 종주를 목표로 도전

질문 : 우리 회사의 좋은 점을 한가지만 자랑해 주세요!
답변 :회사 안에서 일하면서 회사의 장점을 찾는 건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요. 하지만 회사 외 사람들과의 대화 속에서나 대외의 평가를 들으며 ‘우리회사가 참 좋구나’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가 잘나가서 매스컴에 빵빵 나올 때, 주식이 오를 때도 그렇고요, 부모님의 지인으로부터, 혹은 친구들로부터 회사에 대한 좋은 평판을 들을 때 아무래도 어깨가 좀 으쓱해지는 거 같아요. 지금처럼 인화, 단결 등의 인간적인 분위기로 일해서 성과를 낸다면 우리가 만들어낸 장점이 회사의 장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합니다.

질문 : 마지막으로 꿈에 대해 공유해 주신다면요!
답변 :세계일주와 책을 쓰는 것이요. 세계일주를 위해 체력을 키우고 돈을 모으고 다양한 경험을 받아드릴 수 있는 오픈 마인드를 갖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무적으로는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 일 처리가 시원시원하고,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능해서 기분 좋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회사는 나에게 달린 여러 가지 꼬리표 중에 하나이지만, 현재 나를 대변할 수 있는 중요한 꼬리표 중에 하나 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win-win’하고 싶어요.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LG화학 인들의 생각과 가치관을 들어볼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멋진 기업문화와 그 덕분에 퇴근 후에도 멋진 삶을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
개개인의 미래를 기획할 수 있게 만드는 회사가 이런 곳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모든 구성원들이 노력하여 개인, 회사 모두 ‘WIN-WIN’하는 LG화학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LG

오승연 프로필

LG화학 품질부문 2년 차 사원으로 소형전지 품질보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명랑 쾌활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올 한해 동안 LG의 진솔한 사랑을 고객에게 전파하는 LG블로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