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이 필요해직장인 여러분들을 위한 마음 케어 Tip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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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이 필요해직장인 여러분들을 위한 마음 케어 Tip

작성일2012-12-17

안녕하세요. LG블로거 진민희입니다.

1년 중 가장 많은 눈이 내린다는 절기 ‘대설’도 지나고 따뜻한 차 한 잔이 생각나는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겨울철 시린 바람에 차가워진 몸처럼 마음마저 꽁꽁 얼어붙지는 않으셨는지요?
웰빙(Well-being)시대가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이제는 바쁜 일상으로 지친 몸과 마음에 힐링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하트품은 남자

누군가의 진심 어린 몸짓 하나, 다정한 말 한마디가 한없이 그리운 적 없으셨나요?.
여러 가지 심리적, 환경적인 이유로 사는 게 재미가 없거나 힘들다고 느껴질 때 그런 생각이 들곤 하는데요. 이런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법을 안다면 좀 더 활기찬 직장생활을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얼마 전 문을 연 LG의 사내 상담실 “힐링 캠프”를 찾아가 손태경 상담 선생에게 직장인들의 고민 Best 5와 직장인 마음 케어 Tip에 대해서 들어 보았답니다. ‘마음 케어’ 팁 지금부터 전해드릴게요.

전문 심리상담사와 함께 마음진단! LG의 '힐링 캠프'

LG전자 창원 LG인들을 위한 심리상담실 힐링캠프

2012년 9월 1일에 문을 연 “힐링 캠프”는 LG전자 창원 LG인들을 위한 심리상담실인데요.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꾸며진 아늑한 분위기의 상담실 내부의 모습이 참 정감 있죠?
“힐링 캠프”에서는 개인상담은 물론, 사내 집단상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답니다.

손태경 상담실장

편안한 인상이 매력적인 손태경 상담실장 모습을 보니 신뢰가 가시죠? 손태경 상담실장은 지금까지 3달 동안 약 100여 건의 상담을 진행하면서 LG인의 고민 해결 전도사로 활약해오셨답니다.
9년 동안 공무원으로 재직하시다가 다시 심리학 공부를 시작하셨다고 해요. 우리에게 직장은 가족만큼이나 큰 의미를 부여하는 공간인데요. 하루 중 직장동료와 지내는 시간이 가족보다 더 많은 걸 생각해보면 말이죠. 또한, 생계와 비전을 위한 과정을 제공하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직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는 더 크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손태경 상담실장에게 직장인 고민 Best 5에 대해서 물어보았답니다.

직장인 고민 Best5

1. 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2. 과다한 업무

3. 능력의 한계를 느낌

4. 진로, 비전과 현 직무가 일치하지 않음

5. 가족 문제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회사 내에서 대인관계에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실제로 이 문제로 LG인이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밖에 잦은 야근, 특근으로 가족에게 소홀하게 되는 것과 이로 말미암은 가정불화가 있었죠.
3년 미만의 신입사원들 경우에는 주로 진로, 비전 문제로 상담실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스트레스를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치유할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을 알아야 이런저런 힘든 고민들 다 날려버릴 수 있겠죠.
그래서 직장인 마음 케어 Tip에 대해서도 여쭈어 보았습니다.

손태경 선생님이 제안하는 직장인 마음 케어 Tip

1. 직장 내 진지한 대화 창구를 만든다.

과한 뒷말은 금물이겠지만, 고민거리를 속 시원하게 나눌 수 있는 창구는 꼭 필요하죠. 고민을 토로하는 것만으로도 심리적으로 많은 위로를 받을 수 있답니다.

2. 업무 외, 취미 활동을 꼭 가진다.

동적인 사람은 정적이고, 정적인 사람은 동적인 취미 활동을 추천합니다.

3.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스로 감정 자각하고 조절하기.

스트레스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우선 자리를 이동하는 것이 좋은데요. 조용한 장소에서 시간을 갖고 분노를 누그러뜨리면서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현명하죠.

4. “비폭력 대화법” 사용하기

동료와의 갈등 상황에서 직설적으로 분노를 표출하기보다, 최대한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서 설명하듯이 전달하는 대화법(ex. 그렇게 말씀하시니, 제 마음이 좀 섭섭하네요.)

5. 이완, 명상을 규칙적으로 한다.

매일 10~20분의 규칙적인 명상은 정서안정,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10분 만에 하는 이완법

호흡을 정돈하고 눈을 지그시 감으세요.

마음속 눈으로 자신의 머리, 양팔, 다리를 응시하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마음속으로 “괜찮다”고 말하면서 편안해질 때까지 반복해보세요. ->효과 : 순간적으로 생각이 분산되면서 분노를 누그러뜨리고 편안한 마음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위의 간단한 5가지 마음 케어 Tip을 기억해두면 스트레스 상황에서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겠죠?
상담은 문제가 있는 사람이 오는 곳이 아니라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라는 것도 꼭 기억하세요!

LG가족을 위한 힐링캠프 - 직무스트레스 해소! 자신감 향상! 행복한 삶!
올겨울 사상 최고 한파를 예고하고 있는데요. 사람이 외로움을 느낄 때 체온이 낮아진다고 해요.
몸과 마음이 치유를 얻는 따뜻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LG

진민희 프로필

안녕하세요, 진민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