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사년, 뱀의 해에 태어난 LG의 제품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계사년, 뱀의 해에 태어난 LG의 제품들

작성일2013-01-14

60년 만에 돌아오는 검은 뱀의 해, 2013 계사년이 밝았습니다.

뱀띠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지식과 지혜를 겸비한 명석한 두뇌를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밀고 나가는 추친력이 강하다는 말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요. 뱀의 특성에서 비롯된 속설이죠.

또한 뱀꿈은 대체로 길몽으로 해석됩니다. 꿈에서 많은 뱀을 보게 되면 하는 일이 잘될 뿐 아니라, 뱀을 만지는 꿈을 꾸게 되면 부자가 되고, 뱀이 치마 속으로 들어오면 잉태하게 되며, 구렁이에 물리는 꿈을 꾸고 잉태하면 큰 인물이 될 아이를 낳는 꿈이라는 이야기가 있죠.

공부든 일이든 자신이 목적한 바를 이루기 위해 열심과 최선을 다하는 끈기와 열정, 그리고 그 결실을 상징하는 뱀의 해는 LG의 모습과도 닮아있는데요. 수많은 제품들을 국내 최초로 대한민국에 선보인 LG가 창립 이래 지난 다섯 번의 뱀의 해에 이뤄온 주요 성과는 무엇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1953년, 대한민국의 생활을 사로잡다.

비누갑, 칫솔, 빗 등의 금형과 부전동 공장

60년 전 흑사의 해 1953년은 락희화학이 부산 부전동 공장을 준공하여 칫솔, 플라스틱 식기류 등 생산제품을 다양화 하던 시기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생필품 생산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의 생활과 LG의 브랜드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1965년, 국민들의 밥상을 바꾸다.

1965년, 금성사는 국산 냉장고 1호인 GR-120을 생산하였습니다.
눈표냉장고라는 귀엽고 정직한 이름이 붙은 이 제품은 냉장용량 120리터의 일반 가정용 제품으로, 판매가격은 8만원 내외였다고 합니다.

실제 출시되었던 눈표냉장고 모델과 출시 당시 동아일보 신문광고

냉장고의 탄생은 국민들의 밥상과 부엌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더 이상 음식을 절이거나 삭히지 않고서도 오랫동안 보관하며 먹고 싶은 때에 꺼내 먹을 수 있게 된 것이죠.
LG의 냉장고는 그 때부터 지금까지 여전히, 국민들의 생활에서 필수적인 존재로 자리하고 있는 것은 물론, 변함없이 시장을 선도해오고 있습니다.

1977년, 세계에 한국의 기술을 알리다

국내 최초 흑백TV VD-191, 북미지역에 수출한 첫 컬러TV CT-808

금성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흑백TV VD-191는 이미 너무도 유명한 제품이죠. 이 제품은 당시 쌀 25가마에 해당하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와, 공개 추첨으로 판매되는 진풍경을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금성사는 이에 안주하지 않고 흑백TV를 개발한지 10년 만인 76년에 국내 최초로 컬러TV를 개발하였고, 마침내 한 해 후인 1977년에는 국내 최초의 19인치 컬러TV ‘CT-808’을 생산하여 북미 지역에 컬러TV를 수출한 첫 국내 기업이 되었습니다.

국내 TV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의 명성은 80년 ‘하이테크 텔레비전, 97년 LG 와이드비전 라이브에서 2001년 디지털 텔레비전인 엑스캔버스, 2005년 타임머신TV, 2012년 시네마 3D Smart TV 등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금성사 구미공장 칼라TV 생산라인

1989년, 전화기의 새 시대를 열다.

국내 최초 자체기술로 영상전화기 개발

손 안에 들어오는 휴대폰으로 사진촬영은 물론 생생한 영상통화도 가능한 요즘. 하지만 돌이켜보면 이러한 시대가 도래한지는 10년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기업들의 다기능 전화기 개발 열기에 관한 1989년 2월 매일경제 기사

언론에 노출된 영상전화기
휴대폰이 탄생하기 전인 1980년대 후반은 여러 가지 기능을 갖춘 전화기 개발에 많은 기업들이 총력을 기울이던 때였습니다.
이 때, 금성통신은 국내 자체기술로는 최초로 영상전화기를 개발했는데요, 당시의 화상통화 전화기 기능으로 전화 통화를 하는 사람의 얼굴이나 필요한 영상을 선택적으로 촬영해 6초 이내로 상대방 모니터에 보낼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영상을 오디오 카세트 테이프에 연결해 녹화하거나 저장, 재생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추었었다고 하네요.

2001년, 컬러폰과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시대를 맨 처음 열다.

국내 최초 컬러 휴대전화 출시

LG전자는 차세대 무선인터넷 플랫폼인 ‘브루’(BREW)를 탑재한 12라인 CDMA2000-1X 컬러휴대전화(모델명 CX-300KB)를 출시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브루를 채택한 휴대전화 출시한 것인데요, ‘브루’는 당시 퀄컴의 인터넷 서비스 사업부(QIS)에서 개발한 무선인터넷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 컬러화면, 3차원 그래픽 환경 등 초고속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는 통합환경 소프트웨어였습니다. 이 휴대폰은 국내에 최초로 출시된 컬러 휴대전화로, 컬러폰 대중화를 선도한 제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최초 컬러 휴대전화 CX-300KB
국내 최초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개발

기능성 냉장고의 원조라고 불리는 김치냉장고. 김치냉장고의 시작 역시 LG였습니다.

금성김치냉장고

LG전자는 1984년 국내 최초로 45ℓ 용량의 김치냉장고(GR-063)를 출시하였는데, 이후 국민들의 생활습관을 고려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2001년 국내 최초로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를 개발하였습니다. 비록 해당 모델은 금새 단종되었지만,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시장은 그 사용 편리성과 대용량 구현이 가능한 특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김치냉장고의 주류로 빠르게 성장해, 이제 LG의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명실상부한 김치냉장고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독일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허물을 벗을 수 없는 뱀은 파멸한다.’ 는 말을 남겼습니다.

허물을 벗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는 뱀과 마찬가지로, 사람이나 기업도 낡은 사고의 허물 속에 갇혀 있으면 성장이 어렵겠지요. 늘 새롭게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 바로 깨어있는 사고와 끊임없는 노력이 아닐까요?

여러분께서는 뱀의 해에 어떤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하고 기대하고 계신가요? 허물을 벗는 뱀과 같이 깨어있는 사고를 실현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2013년 뱀띠 해도 시장을 선도하는 LG의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LG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