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부탁해! LG전자 직원들을 위한 건강 프로그램 ‘다이어트킹’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여름을 부탁해! LG전자 직원들을 위한 건강 프로그램 ‘다이어트킹’

작성일2015-07-14 오후 2:55

안녕하세요. LG블로거 박형신입니다.

여름이 되면서 지인들이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특히 회사원들의 경우 30대 후반이 넘어가면서 잦은 야근, 술자리로 배가 나오기 시작하고, 업무 스트레스로 몸의 이상신호들을 느끼곤 합니다. 유부남들은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아이들보다 먼저 지치는 체력에 ‘이제는 운동을 시작해야겠다.’라고 생각하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평소에 안 하던 운동을 막상 하려니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방법을 몰라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헬스레인보우 박형신 (2)

막막한 와중에 사내 복리후생을 위한 프로그램 중 눈에 띄는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LG전자 서초 R&D캠퍼스에서 진행한 헬스프로그램 ‘다이어트킹’인데요. 이번 다이어트킹 프로그램 중에는 좀 더 특별한 것도 있었습니다. 서울특별시,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그리고 눔코리아에서 주관하는 ‘건강나눔 도심걷기 프로젝트’ 대회를 준비하기로 한 것입니다. 작년 1등과 2등이 모두 LG인들이었기 때문에 더욱 기대가 큰 대회입니다. 저도 이 대회 준비반에 취재 자격으로 참여했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헬스레인보우_박형신

LG전자 서초 R&D캠퍼스의 ‘다이어트킹’ 프로그램

LG전자 서초 R&D캠퍼스에서는 건강나눔 도심걷기 대회 지원이 다이어트킹 프로그램의 하나로 진행되었습니다. 신청자가 많아 건강나눔 도심걷기 대회반 10명, 자체 운영반 10명, 머슬 매니아반 6명으로 나눠서 진행되었는데요. 올해 도심걷기 대회 참가자 중에 저희 팀원이 있어 밀착 취재를 했습니다. 자, 그럼 이들이 어떤 활동을 하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우선 참가자 분들의 지원 동기가 정말 다양합니다. 바쁜 업무와 불규칙한 생활로 체중이 많이 빠져서 몸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잔병치레가 잦아 머슬매니아에 지원하신 분도 있고 아이 셋 아빠인데 아이들과 놀 때 쉽게 지치고 아내를 번쩍 들어보고 싶어서 지원하신 분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고는 있지만 뭔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제대로 PT를 받아보고 싶어서 지원하신 분까지 다이어트킹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저마다 천차만별이었습니다.

헬스레인보우 박형신 (3)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하기 전, 지난 3월 28일에는 건강나눔 도심걷기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남산 백범광장에 모여 발대식을 갖기도 했습니다. 운동하기 전 앞으로 각오를 다짐하며 힘차게 뛰어올라봤는데요. 이 프로젝트가 끝나면 더 높이 뛸 수 있겠죠?

다이어트킹 STEP 1. 하루의 식단과 운동을 기록해보자

운동도 중요하지만, 운동 목적에 따라 필요한 하루 칼로리와 영양소가 다르기 때문에 체계적인 식단 관리는 필수입니다. 또한 식단을 관리하지 않으면 운동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날마다 무엇을 먹었는지 기록하는 것이 좋은데요. 눔코리아에서 제공하는 ‘눔 다이어트 코치’ 앱으로 나의 하루 식사 칼로리와 운동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밖에도 팀원들과 운동 기록을 공유하기 위해 LG 스마트폰의 ‘LG 헬스’ 앱으로도 기록을 했습니다.

식사횟수와 섭취 칼로리량, 운동량을 기록할 수 있는 앱. 눔 다이어트 코치(왼쪽)와 LG 헬스 에이전트 앱(오른쪽)

식사횟수와 섭취 칼로리량, 운동량을 기록할 수 있는 앱. 눔 다이어트 코치(왼쪽)와 LG 헬스 앱(오른쪽)

하루 일과를 마치고 ‘오늘 하루만 운동을 쉴까?’라고 생각하는 것도 잠시, 팀원들의 운동 기록을 보면 다시 한 번 몸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친구들과 그룹을 만들어 기록을 공유하는 모바일 앱은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를 더욱 자극시켜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킹 STEP 2. 근력운동은 필수!

건강나눔 도심걷기 대회반 수업은 매주 화요일 점심시간과 금요일 저녁 시간에 한 시간 동안 진행이 되었습니다. 미리 양해를 구한 뒤 수업에도 직접 참여해 보았습니다. 이날은 근력운동 위주로 운동이 진행되었는데요.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기초 대사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살이 덜 찌는 체질로 변합니다. 그 이유는 지방보다 근육이 기초 대사율이 높기 때문인데요. 몸에 근육량이 높아지면 요요현상을 예방할 수 있으니 다이어트 시 근력운동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덤벨을 이용한 와이드 스쿼트입니다. 허벅지 안쪽과 엉덩이 라인을 자극하여 여성들에게 더욱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그냥 스쿼트를 하는 것 보다 덤벨을 이용하면 강도가 더 어려워집니다.

덤벨을 이용한 와이드 스쿼트 동작

덤벨을 이용한 와이드 스쿼트 동작

명품 식스팩을 위한 싯업 동작입니다. 식스팩은 상복부와 하복부에 걸쳐서 있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상복부와 하복부를 같이 자극시켜야 합니다. 복근은 지방층이 두꺼운 부분이라서 더욱 만들기 어려운데 역시나 싯업을 하는 도중에 여기저기서 가벼운 신음소리가 들려옵니다. 괜히 명품이란 수식어가 따라 다니는 것이 아닌가 봅니다.

복근을 위한 싯업 동작

복근을 위한 싯업 동작

플랭크 자세는 간단해 보이지만 코어 속근육들을 발달시키는데 효과가 뛰어나서 다이어트 운동에 자주 등장하는 동작입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코어 운동의 중요성을 모르고 눈에 보이는 근육들만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코어는 운동 중 부상 방지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챙겨야 하는 중요한 근육입니다.

코어 속근육을 발달시키는 플랭크 동작

코어 속근육을 발달시키는 플랭크 동작

다이어트킹 STEP 3. 식사는 저열량으로!

수업이 끝난 후 점심식사를 함께 했습니다. 칼로리가 낮지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적절하게 배치된 저열량 식단입니다. 다이어트는 식단이 80%를 차지한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운동과 식단 프로그램을 동시에 지원하니 효과가 확실할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 도시락

다이어트 도시락

왼쪽 앞 자리에 앉은 최현수 책임이 저희 팀원입니다. 최 책임은 원래의 몸무게에서 15kg 이상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습니다. 벌써 13주 넘게 다이어트 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았는데, 주말에도 빠지지 않고 달리기를 할 정도로 열심입니다.

헬스레인보우 박형신 (9)

다이어트킹 STEP 4. 함께 해서 더 좋은 운동

금요일 대회반 저녁 운동은 서킷 트레이닝으로 진행됩니다. 요즘 다이어트의 화두가 바로 ‘서킷 트레이닝(Circuit Training)’라고 하는데요. 서킷 트레이닝은 단시간에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번갈아가며 쉬지 않고 하는 것으로 근력 증진 효과와 체지방 감소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강사님께서 계속 시범을 보여주시면서 힘찬 구령까지 넣어주시니 힘들어도 즐겁게 따라할 수 있었습니다.

고강도 서킷 트레이닝

고강도 서킷 트레이닝

고강도 서킷 트레이닝

아래 사진은 건강나눔 도심걷기 대회반은 아니지만 몸짱이 되고 싶은 지원자 6명이 두 팀으로 나눠서 자체 운영하고 있는 머슬 매니아반입니다. 강사 분은 CTO 환경안전팀의 장인창 과장님과 특허센터의 김봉경 차장님으로 재능기부 차원에서 좋은 일을 해주고 계십니다. 정말 다들 열심히 하시죠?

헬스레인보우 박형신 (1)

저도 주말에는 자전거도 타고 평일에 헬스장에서 꾸준히 운동을 하는 편이라서 쉽게 생각했는데 수업에 참여한 다음날엔 온몸의 근육들이 욱신거렸습니다. 그만큼 강도가 세지만 참가한 분들 모두 수업이 끝난 후에는 표정이 밝았는데요. 혼자서 하는 운동도 좋지만 여러 사람이 모여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서 운동하면 운동이 좀더 재미있어지고 효과도 높아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LG전자가 지원하는 서초R&D캠퍼스의 다이어트킹 프로그램은 운동과 식단 조절까지 지원하는 체계적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밀착 취재를 하면서도 여러 가지로 많은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느꼈는데요. 체력이 국력, 아니 회사의 경쟁력이라고 했던가요? 직원들의 건강을 먼저 챙기는 회사의 배려에 고마움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주변을 살펴보면 이용할 수 있는 기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운동하려고 계획만 하고 계셨던 분들, 의지가 약해 다이어트를 매일 내일로 미루고 계신 분들, 내년엔 꼭 한번 도전해 보는 건 어떠세요?

박형신 프로필

LG전자 CTO소속으로 멀티미디어와 카메라 관련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오디오와 자전거가 취미로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고 회사 자전거 인포멀 멤버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상을 정리하는 것을 좋아해서 개인 블로거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