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0년, 대한민국을 변화시킨 LG의 혁신기술들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광복 70년, 대한민국을 변화시킨 LG의 혁신기술들

작성일2015-07-28 오후 3:10

달 표면에 남긴 첫 발자국, 하늘을 처음 날았던 라이트 형제의 비행기, 전기의 발명, 인간의 평균 수명을 연장시킨 페니실린… 우리는 인류의 삶을 한 단계 진보시킨 새로운 과학기술들을 기억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이같이 국민의 생활을 변화시켜온 과학기술들이 많은데요. 광복 70주년을 맞아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광복 후 ‘과학기술 대표 성과 70선’을 선정했습니다. 여기엔 LG의 기술과 제품도 여섯 종이 포함되었습니다.

광복 70년

시대별로 살펴보는 대한민국 과학기술

미래창조과학부는 광복 이후 국가 경제 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의 역할을 조명하기 위해 ‘과학기술 대표 성과 70선’을 선정하고 7월 28일부터 8월 2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과학창조한국대전’에 전시할 예정입니다.

광복 70년

과학기술 대표 성과 70선은 이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표성과선정위원회’가 국가 경제발전 기여도가 큰 과학기술 성과들과 개인적으로 우수한 업적을 이룬 과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선정한 것인데요. 시대별 대표 성과로 선정된 과학기술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LG_블로그_광복70년도표6_0724

광복 70년, 시대별 주요 과학기술과 LG의 대표 성과

시대별 주요 과학기술
1950년대
공병우 타자기
산림녹화 임목육종(현신규)
1960년대
배추 품종 개발(우장춘)
나일론 생산 기술
화학비료 생산 기술
[LG전자] 금성 라디오

1970년대

한국 고유 모델 국산차‘포니’
통일벼
게이지 이론의 재규격화
[LG전자] 금성 텔레비전
(DRAM 이미지)

1980년대
TDX-1 상용화
한탄바이러스 백신(이호왕)
DRAM 메모리 반도체
(한국형 표준형 원전 이미지)

1990년대
우리별 인공위성
CDMA 상용화
한국표준형 원전 설계 기술
[LG화학] 리튬이온 전지
(휴보 이미지)

2000년대
인간형 휴머노이드‘휴보’
초음속 고등훈련기(T-50)
[LG화학] LCD용 편광 필름
[LG생명과학] 글로벌 신약 ‘팩티브’
[LG전자] 리니어 컴프레서
(나로호 이미지)
우주발사체(나로호) 2010년대

이 밖에도 참치잡이 기술(50년대)과 화약 제조 기술(60년대), 초대형 유조선(70년대), B형 간염백신과 남극세종과학기지 건설(80년대), 라이신/핵산 발효 기술(90년대), 심해 원유 시추선과 한국형 고속열차(2000년대) 등이 대표 성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최초의 라디오부터 냉장 기술까지, 전 국민의 삶을 바꾼 LG의 기술들

과학기술 대표 성과 70선에는 LG의 혁신기술 여섯 종이 포함되었는데요. 이들 기술은 무엇이며, 우리나라 발전에 어떤 기여를 했을까요? LG의 기술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1960년대] 국내 최초의 라디오, 금성 라디오 ‘A-501’
LG전자의 모태인 금성사는 1958년 라디오 개발에 돌입하여 1959년 11월 15일 최초의 국산 라디오 ‘A-501’을 출시했습니다. ‘A-501’이라는 명칭은 AC, 즉 전기용 5구 라디오 제1호라는 뜻인데요. A-501은 전력 사정이 좋지 않았던 1960년대 당시의 상황을 감안하여 약 50V의 전력으로도 작동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광복 70년

라디오 부품의 국내 생산이 불가능했던 시기였음에도 부품 국산화에 총력을 기울인 덕분에 A-501의 부품 국산화율은 60%를 넘어섰습니다. A-501이 국내에서 개발∙생산된 첫 라디오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는 괄목할 만한 성과였는데요. 탁상용으로 제작된 이 라디오는 중파 및 단파 겸용에 이어폰 사용도 가능하며 다섯 가지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게 제조되었습니다.

A-501 생산을 계기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라디오 산업의 국산화의 길이 열렸으며 더 나아가 우리나라는 이 때부터 라디오를 수출까지 하게 되었으니, 국내 음향 산업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자 산업 발전에 한 획을 그은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광복 70년 라디오

왼쪽부터 금성사 부산공장 라디오 조립 장면, 금성사 라디오 지면광고, 1962년 라디오 첫 수출 장면

[1970년대] 국내 최초 흑백 및 컬러TV, 금성 텔레비전 ‘VD-191’
70년대 인기 드라마였던 ‘수사반장’의 주인공 최불암 씨는 사람들로부터 종종 ‘범인을 잡아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사람들을 푹 빠지게 했던 TV를 누가 처음 우리나라에 소개했을까요? 196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전자기기의 불모지로 국내에 TV 개발 기술을 가진 사람이 전무했지만, 금성사의 창업자인 구인회 사장은 이에 굴하지 않고 TV 기술자를 영입하고, 일본 히타치제작소와 기술 제휴를 맺어 개발에 몰두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1966년 국내 최초의 흑백TV ‘VD-191’ 개발에 성공합니다.

광복 70년

흑백TV 개발은 곧 컬러TV 생산으로 이어졌습니다. 금성사(현 LG전자)는 흑백TV를 개발, 생산한 지 10년만인 1977년 컬러TV 첫 모델인 ‘CT-808’ 생산에 성공했으며 TV 기술의 선두를 달렸던 북미지역으로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흑백TV가 막 생산되었을 때 TV 한 대의 가격은 6만8천 원으로 직장인의 1년 연봉보다 비쌌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 각지에서 수요가 몰려 추첨을 통해 판매를 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TV 시장의 성공은 다른 가전제품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1970년대 중반부터 TV를 해외에 판매하며 구축한 유통망과 영업 노하우는 이후 휴대전화 같은 다른 IT 제품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선진 업체보다 흑백TV는 60년, 컬러TV는 30년이나 늦게 시작했지만 현재 LG의 TV들은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인 영상기기 제조사로서 LG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광복 70년 TV

왼쪽부터 국내 최초 컬러TV(금성사 CT-808), 금성사 흑백TV 생산라인, 컬러TV 생산 3천만대 돌파 기념식

[1990년대] 배터리 원천 기술을 확보하다, LG화학 리튬이온 전지
리튬이온 전지는 일본에서 처음 개발되어 양산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LG화학이 차별화된 소재 기술 확보와 끈질긴 제품 개발 노력으로 1998년에 최초로 대량 생산에 성공했는데요. 리튬이온 전지 개발로 우리나라는 전지의 원천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일본을 뛰어넘는 제품력으로 원재료와 완제품의 상당 부분에서 수입품을 대체할 수 있었습니다.

광복 70년

LG화학은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경량, 고용량의 재충전해서 사용 가능한 고성능의 이차전지를 개발하여 일본을 능가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확보했고 2009년 GM 쉐보레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를 공급하게 됩니다. LG화학 리튬이온 전지의 기술력과 제품력으로 우리나라는 세계 자동차용 전지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2000년대]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 1위, LG화학 LCD용 편광필름
1990년대는 LCD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한 시기입니다. 이에 따라 LG화학 역시 1997년 처음으로 LCD용 편광필름 개발을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LCD 편광필름 시장은 일본 업체들이 독점하고 있었는데요. 이들이 기술 이전에 매우 부정적이었기 때문에 LG화학은 R&D 역량을 집중하여 자체 개발에 돌입했고 그 결과 LCD용 편광필름의 핵심 기술을 조기에 확보하여 2000년 독자 개발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광복 70년

TFT-LCD

액정의 상태를 변화시켜 편광판을 통과하는 빛을 스위칭하는 방식으로
영상 정보를 표시하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Back Light-편광판-Glass-액정-Glass-편광판

2000년 60억 원의 매출로 시작한 편광필름 사업은 현재 2조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대형 사업으로 성장했습니다. LG화학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8년부터 현재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LCD 편광필름 자체 개발은 단순히 부품/소재의 수입 대체를 넘어 수많은 광학기술 분야의 기술적인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의 실질적인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광복 70년 편광필름

[2000년대] 복제품 중심의 시장을 바꾸다, LG생명과학 ‘팩티브’
LG생명과학이 개발한 글로벌 신약 팩티브는 호흡기 감염에 특화된 제4세대 퀴놀론계 항생제로, 여러 항생제의 내성균 및 퀴놀론계 내성균뿐 아니라 다제내성 폐렴구균에도 효과적입니다. 짧은 투약 기간과 우수한 안정성을 인정받아 현재 약 35개국에서 호흡기 감염환자에게 처방되고 있습니다.

광복 70년

LG생명과학은 프로젝트 중단의 위기와 추가 임상 보완 등의 시련을 극복하고 2003년 제품화에 성공하여 같은 해 대한민국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는데요. 이는 국내 100여 년의 제약 역사상 최초의 일로, 그 동안 선진국이 주도해 오던 신약 개발 분야에서 한국 제약업의 위상을 높이고,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팩티브는 외부업체에 사용 권한을 임대해주거나 기술을 제공해 생산을 허가하는 라이선스 수익만으로 모든 개발 비용을 회수했습니다. 팩티브의 성공은 복제품(제네릭) 중심의 국내 제약업계에 신약 개발의 비전을 제시하고 글로벌 진출의 자극제가 되었습니다.

[2000년대] 세계인의 냉장고 속 우리 기술, 리니어 컴프레서(Linear Compressor)
냉장고는 냉매가 기체가 되고, 기체가 다시 액체가 되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차가운 온도를 유지합니다. 이 때 기체를 압축해서 냉매가 쉽게 기화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컴프레서인데요. 세계 모든 냉장고 업체가 왕복동식 컴프레서를 사용하고 있을 때 LG전자는 2001년 세계 최초 리니어 컴프레서(Linear Compressor) 양산에 성공했습니다.

광복 70년

리니어 컴프레서는 LG전자만의 독자적인 기술로 냉장고 냉각 과정의 효율을 높여 소비전력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LG전자는 현재 16개국에서 약 3,100건에 달하는 특허 등록으로 주요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국내 및 미주와 유럽으로 수출되는 냉장고 1천만 대 이상에 리니어 컴프레서를 탑재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량은 국가 전력의 13%를 차지하고, 그 중에서 냉장고는 25% 이상의 전력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국내 모든 냉장고를 리니어 컴프레서로 대체할 경우 냉장고의 소비전력이 10%가 줄어 국가적 차원에서 에너지 절감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이는 6년 사용시 1GW급 대형 화력발전소 1기를 줄일 수 있는 전력량이며, 궁극적으로 사회적 비용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광복 70년 냉장고 5

왼쪽부터 Appliance Manufacturer Magazine Linear 출시 기사(2001, 2003), 대한민국 10대 신기술(2001),
세계 일류 상품 선정(2002), IR52 장영실상(2002,2011), 올해의 에너지 대상(2006,2007), NET(2013)

광복 70년 과학기술 대표 성과에 선정된 여섯 종의 LG 기술과 제품을 만나봤는데요. 오랜 기간 동안 여러분의 곁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거듭해온 LG의 노력이 느껴지시나요?

우리나라 대표 과학기술이 한자리에

한편 ‘과학창조한국대전’에는 70개의 대표 성과 외에도 ‘미래과학 30년’이라는 주제관이 마련되는데요. LG는 대한민국을 이끌어온 기업 중 하나로 별도로 전시관을 설치하여 최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미래과학 30년' LG관 전경

‘미래과학 30년’ LG관 전경

LG관은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유플러스가 참여하여 에너지 자립섬, 홈/IoT, 투명 디스플레이, 미래 에너지  등 총 네 개의 전시존으로 구성되며 투명 냉장고와 자동차 계기판 클러스터, 배터리와 ESS 등 LG의 다양한 기술들이 전시됩니다.

LG관 전시존.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에너지 자립섬 존, 홈/IoT 존, 미래 에너지 존, 투명 디스플레이 존

LG관 전시존.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에너지 자립섬 존, 홈/IoT 존, 미래 에너지 존, 투명 디스플레이 존

6.25 전쟁 직후 국민생산 66달러의 최빈국이었던 우리나라가 세계 13위권 경제대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과학기술에 있습니다. ‘광복 70년 과학기술 대표 성과 70선’ 선정을 계기로 과거 LG가 이룬 기술적 성과들과 현재의 기술력, 그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LG의 모습을 한눈에 살펴보았는데요. LG는 과거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늘 새로운 기술로 인류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 보여드릴 LG의 혁신기술들도 기대해 주세요.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