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자가 말하는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이야기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담당자가 말하는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이야기

작성일2013-04-08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LG그룹이 펼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중 소비자의 마음 깊은 곳에 닿아 인식의 변화를 이끈 캠페인이 있습니다. 바로 LG의 다문화 캠페인입니다. 2010년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온 LG의 다문화 캠페인은 ‘편견의 못’을 비롯해 ‘장원급제’, ‘강강술래’ 등 총 3편의 TV CF와 2편의 인쇄 광고를 선보였는데요.
캠페인 광고뿐만 아니라 LG 계열사들이 다문화가정 지원사업도 함께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답니다.

LG 다문화 캠페인 꽃 편과 비빔밥 편

LG 다문화 캠페인 꽃 편과 비빔밥 편

여러 나라에서 왔지만 모두가 우리 꽃인 것처럼…
다양함이 어우러져 더 살 맛나는 대한민국

LG의 다문화 캠페인 CF ‘편견의 못‘은 2012년 소비자가 뽑은 광고상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차지한 데 이어 올해에도 인쇄광고 부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기쁨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광고주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상인데요. 국내에서 유일하게 소비자들이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광고상이기에 수상의 영광이 더욱 크고 뜻 깊답니다. LG의 다문화 캠페인이 그만큼 소비자들의 마음에 꼬옥~ 와 닿았다는 것이겠죠? 이번 수상을 기념해 LG의 다문화 캠페인 광고 시리즈를 제작한 LBEST의 이지은 부장과 이야기를 나누었답니다.

봄날 같이 따스한 LG의 다문화 캠페인 이야기, 함께 들어보세요.

Q.수상 소감 부탁 드립니다.

A.먼저 LG의 다문화 캠페인 광고에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작년에는 LG의 다문화 캠페인 TV광고 편견의 못 편이 소비자가 뽑은 광고상 대상을 수상하였고, 이어 올해에는 인쇄광고 부문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상을 받게 된 것도 기쁘지만, LG의 광고 캠페인을 통해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이 점차 줄고, 다문화 가정아이들을 남다른 재능과 가능성을 가진 미래 인재로 인정하는 LG의 관점에 동의해 주시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광고를 만든 사람들로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2010년부터 진행된 다문화 캠페인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A.LG는 다문화 가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개선이 시대적으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생각하며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지닌 잠재력과 가능성이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LG만의 관점을 정립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LG와 함께하는 사랑의 다문화학교와 같은 다문화가정 청소년 대상의 사회공헌활동과 함께 다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광고 캠페인을 병행하여 꾸준히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Q.금번 인쇄 광고 같은 경우 어떤 의도로 제작 되었는지?

A.2012년 다문화 캠페인에서는 우리의 문화와 생활 속에 이미 자리 잡고 있는 다양성의 가치를 보여줌으로써 다문화 가정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 주고자 하였습니다. 우리 나라의 대표 음식이 된 비빔밥이 서로 다른 재료들로 고유한 우리 맛을 만들어 내는 것처럼 남미에서 온 채송화와 인도에서 온 맨드라미가 어우러져 정겨운 시골집을 떠올리게 하는 우리의 고향 풍경이 된 것처럼 이미 오래 전부터 우리에겐 서로 다양함을 포용하고 그 속에서 진정 우리의 것을 만들어내는 지혜가 있다는 사실을 전달하고 공감을 얻고자 했습니다.

Q.표현 방법이나 기법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A.꽃 편, 비빔밥 편, 허수아비 편 모두 페이퍼 일러스트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광고의 배경이 되는 공간은 마치 걸리버 여행기의 소인국을 만들듯이 모두 미니어처로 현실 배경과 거의 동일하게 재현됩니다. 특히 꽃 편의 경우 다양한 꽃의 미니어쳐를 만들기 위해 꽃의 사진을 봐가며 꽃잎 한 땀 한 땀 만들어 한 줄기씩 꼽아가며 마당을 완성하느라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광고에 나오는 다양한 캐릭터는 LBEST 제작팀의 아트웍입니다. 상황과 감정에 맞게 적적한 표정을 캐치하고 표현하는데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어 매번 즐겁게 촬영했습니다. 이번 기회를 빌어 멋진 크리에이티브를 완성해 준 제작팀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LG의 다문화 캠페인 허수아비 편

LG의 다문화 캠페인 허수아비 편

겉모습은 달라도 고향을 그리는 우리들의 마음은 같습니다.

LG의 다문화 캠페인이 이처럼 소비자들의 지지와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기획 단계부터 기존의 다문화 캠페인과는 다른 관점에서 출발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한국인으로 동화시켜야 할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다양성’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죠.

특히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두 가지 문화가 공존하는 환경에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인재로 바라보며 내면의 가능성까지 키워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 큰 캠페인이지 않나 싶은데요.

통계적으로도 이제 한국이 더 이상 단일민족의 나라라고 하기 힘든 만큼, 다문화가정의 자녀들도 한국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꿈과 용기를 갖고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릇된 편견을 뽑고 다양성과 조화로움의 가치를 발견해 다 함께 행복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LG가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을 앞으로도 응원하겠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