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문화의 에코 패러다임,LG CNS의 전기차 셰어링 ‘씨티카’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교통문화의 에코 패러다임,LG CNS의 전기차 셰어링 ‘씨티카’

작성일2013-05-28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과 성장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만큼 요즘 친환경 제품이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친환경 먹거리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화장품, 건축재 등 다양한 에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교통문화에서도 친환경을 앞세운 에코 패러다임이 주목 받고 있답니다.

바로 자동차 셰어링인데요. 자동차 셰어링 서비스는 렌터카와는 다른 개념으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고, 이용한 시간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신개념 자동차 대여 서비스랍니다. 특히 별도의 계약서 작성 없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앱으로 무인 거점에 주차된 차량을 여러 사람이 공유하면서 각각 필요한 시간대에 내 차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죠.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세이링 브랜드, 에버온 - 최고시속 130km, 완충 시 주행 거리 90km, 충전소요시간 급속 30분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세이링 브랜드, 에버온

최고시속 130km, 완충 시 주행 거리 90km, 충전소요시간 급속 30분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셰어링 브랜드, 에버온

LG CNS가 이번에 새로 선보인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는 IT시스템을 기반으로 해 쇼핑할 때나, 업무를 볼 때, 레저를 즐길 시 필요한 시간 동안 전기차를 간편하게 빌려 쓸 수 있답니다. 현재 미국의 집카(ZIPCAR), 프랑스의 오토리브 (Auto-Lib), 독일의 카투고(Car2Go) 등이 대표적인 자동차 셰어링 서비스인데요. 이제 차세대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셰어링 브랜드로 LG CNS 에버온이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카셰어링 사례

아직 ‘전기차’라고 하면 낯설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인데요. 연료비가 필요 없다지만 집에서도 충전할 수 있을까, 과연 잘 나가긴 할까, 연비는 얼마나 될까, 등 전기차를 사용해보지 않은 이라면 갖가지 걱정이 떠오르는 게 당연지사겠지요.
하지만 에버온에서 시작하는 전기차 셰어링은 이 모든 걱정을 말끔히 해결해 준답니다.

에버온의 씨티카는 엔진을 이용하는 일반 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과 달리 전기모터만으로 구동되는 EV (Electric Vehicle)입니다. EV란 엔진과 전기모터를 같이 쓰는 하이브리드와 달리 100% 전기모터로만 움직이는 순수 전기차로 배기가스와 소음, 진동이 없어 조용하고 쾌적한 운행이 가능하며, 저속과 정체구간에서도 효율이 뛰어나 도심형 카 셰어링 모델로 최적의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카 셰어링(Car Sharing) 서비스의 강점

그렇다면 필요할 때마다 빌려 타면서 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저렴한 가격입니다. 예를 들어, 급한 미팅이 있어 택시를 타야만 할 때, 서울의 꽉 막힌 도심의 도로에서 계속 올라가는 택시 요금 때문에 답답했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텐데요. 이때 카 셰어링을 이용하면 택시보다 저렴할 뿐만 아니라 편리하게 여러 장소를 들릴 수 있어 효율적으로 업무를 볼 수 있죠.

두 번째 강점은 편리함입니다. 노트북, 제안서 등 짐은 많은데 차가 없어 불편했다면 가까운 씨티존의 씨티카를 타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죠. 춥거나 더운 여름에 택시를 잡기 위해 고생할 일은 이제 끝! 게다가 씨티카 심야 안심 귀가 요금제를 이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다음날 출근까지 이용할 수 있으니 심야에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했던 이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겠네요.

카셰어링의 강점 - 택시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 씨티존에 있는 씨티카로 편하게, 씨티카 심야 안심귀가로 다음날 출근까지 이용

카셰어링의 강점

택시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 씨티존에 있는 씨티카로 편하게, 씨티카 심야 안심귀가로 다음날 출근까지 이용

온종일 타고 다녀도 연료비 걱정NO~

‘씨티카’는 만 21세 이상의 운전면허증 보유자를 대상으로 한 회원제로 운영되는데요. ‘씨티카’ 회원 가입을 위해서는 홈페이지(www.citycar.co.kr)에 기본 정보와 이용료 정산을 위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답니다. 별도의 회원카드를 발급하는 게 번거롭다면 티머니카드나 스마트폰을 등록해 씨티카 회원카드로 활용할 수 있죠. 회원 가입이 완료된 뒤에는 인터넷 또는 모바일을 통해 ‘씨티존’에 배치된 차량을 예약하여 이용하면 된답니다. 정말 간편하죠?

이용을 마친 후에는 차량을 대여한 ‘씨티존’의 충전기를 차량에 연결하면 반납 끝! 반납 절차 역시 정말 편리하죠?
반납이 완료되면 ‘씨티카’ 홈페이지에 등록한 신용카드로 요금이 자동으로 청구, 정산됩니다. 이용 시간과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유류비가 추가로 부과되는 일반적인 카 셰어링과 달리 ‘씨티카’는 이용 시간 요금만 청구되므로 저렴하답니다. ‘씨티카’의 최소 이용 시간은 1시간이고요, 1시간 이용 요금은 6,300원(에코회원 기준)입니다. 이용 시간은 30분 단위로 조정 가능하고 30분 이용 금액은 3,150원(에코회원 기준)이랍니다. 밤늦게 퇴근하는 직장인을 위해 밤 10시부터 다음날 9시까지 기본요금 1만 원에 ‘씨티카’를 이용할 수 있는 심야 요금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에버온은 서울역, 수서역, 상암DMC역 등에 설치된 ‘씨티존’을 4월 말까지 서울 시내 40여 개 장소로 확대했으며, 이를 거점으로 총 120여 대의 전기자동차를 운행할 예정입니다. 24시간 무인 운영되는 ‘씨티존’에는 국내 최초 양산 전기자동차인 ‘레이’와 전기자동차 이용에 필요한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운행 중 충전이 필요한 경우에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27개 급속충전소에서 30분 이내로 완전 충전이 가능하답니다.

LG CNS는 씨티카 이용에 필요한 인프라와 제공 서비스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랍니다. 도심 어디든 편리하게 이용하면서 환경도 지키는 1석2조의 씨티카, 대중적인 차세대 친환경 교통문화로 금방 정착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여러분도 한번 이용해 보세요!

씨티카 이용, 어렵지 않아요!

씨티카 이용 방법 - 1단계 예약, 2단계 씨티존에서 카 셰어링, 3단계 출발 준비, 4단계 이용중, 5단계 반납

씨티카 이용 방법

1단계 예약, 2단계 씨티존에서 카 셰어링, 3단계 출발 준비, 4단계 이용중, 5단계 반납

1단계)예약 - 24시간 무인 운영으로 인터넷과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예약이 가능하다. 복잡한 절차 없이 1분이면 예약 완료, 다양한 요금제 선택도 가능하다. 2단계)씨티존에서 카 셰어링 - 서울 시내 씨티존 중 가까운 곳을 찾아 예약하고 쉽게 찾아갈 수 있다. 3단계)출발준비 - 충전 플러그를 뽑아 거치대에 걸어 두고 유리창 RF 리더기에 티머니카드를 대면 문이 열린다. 그후 시동을 걸어 Ready(녹색불)가 들어오면 출발준비가 완료된다. 4단계)씨티카 이용 - 이용중 시간 연장이 필요할 때 터치패드에서 간단하게 연장할 수 있다. 충전량이 부족하면 가까운 급속충전소를 안내해주니 안심하자. 5단계)반납 - 반납 시에는 우선 왼속 충천구를 열고 충전기를 연결한다. 그 후 충전 시작 버튼을 누르고 티머니카드를 대면 충전이 시작된다. 다음으로 터치패드에서 반납 버튼을 누르면 사용한 내역이 표시되고 티머니카드로 비용이 청구된다. 마지막으로 RF리더기에 카드를 대면 문이 잠기고 사용이 종료된다.

씨티카 이용 방법

1단계)예약 – 24시간 무인 운영으로 인터넷과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예약이 가능하다. 복잡한 절차 없이 1분이면 예약 완료, 다양한 요금제 선택도 가능하다. 2단계)씨티존에서 카 셰어링 – 서울 시내 씨티존 중 가까운 곳을 찾아 예약하고 쉽게 찾아갈 수 있다. 3단계)출발준비 – 충전 플러그를 뽑아 거치대에 걸어 두고 유리창 RF 리더기에 티머니카드를 대면 문이 열린다. 그후 시동을 걸어 Ready(녹색불)가 들어오면 출발준비가 완료된다. 4단계)씨티카 이용 – 이용중 시간 연장이 필요할 때 터치패드에서 간단하게 연장할 수 있다. 충전량이 부족하면 가까운 급속충전소를 안내해주니 안심하자. 5단계)반납 – 반납 시에는 우선 완속 충천구를 열고 충전기를 연결한다. 그 후 충전 시작 버튼을 누르고 티머니카드를 대면 충전이 시작된다. 다음으로 터치패드에서 반납 버튼을 누르면 사용한 내역이 표시되고 티머니카드로 비용이 청구된다. 마지막으로 RF리더기에 카드를 대면 문이 잠기고 사용이 종료된다.

* 이 컨텐츠는 LG CNS 사보 ‘꿈꾸는 LG CNS의 행복한 이야기 the morezine 3.0’ 포스트의 내용을 재구성 했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