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을 다스린 8주 명상조직을 웃게 하는 LG의 리더 힐링 프로그램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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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을 다스린 8주 명상조직을 웃게 하는 LG의 리더 힐링 프로그램

작성일2013-08-06

내 마음을 다스린 8주의 시간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대한민국이 힐링 열풍에 접어들면서 책은 물론 TV토그쇼, 강연, 여행, 음식 등 셀 수 없이 다양한 분야에서 힐링을 마주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조직 관리에 있어서도 힐링 열풍이 예외는 아닌데요. 구성원을 통해, 리더를 통해 조직 자체를 힐링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LG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LG의 힐링, 그 첫 번째 사례로 LG디스플레이의 명상을 소개합니다.

내 마음을 다스린 8주의 시간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대한민국이 힐링 열풍에 접어들면서 책은 물론 TV토크쇼, 강연, 여행, 음식 등 셀 수 없이 다양한 분야에서 힐링을 마주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조직 관리에 있어서도 힐링 열풍이 예외는 아닌데요. 구성원을 통해, 리더를 통해 조직 자체를 힐링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LG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LG의 힐링, 그 첫 번째 사례로 LG디스플레이의 명상을 소개합니다.

“두통이 사라졌다”
“스트레스가 줄어들었다”
“화를 조절하는 능력이 생겼다”
“잠을 잘 잔다”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이 편안해졌다”
“마음의 평안으로 일처리 능력이 향상됐다”
“생각이 긍적적으로 바뀌고 있다”

8주간의 변화입니다. 그것도 변화에 인색한 40~50대 대기업 직장인에게서 나타난 변화입니다.
무엇을 했길래 일어난 변화일까요? 상담 치료? 아니면 종교에 대한 믿음이라도 생긴 걸까요?
바로 명상의 힘입니다. 직장인들이 함께 일주일에 한 번 모여 두 시간씩, 총 8주를 했습니다.

함께 명상하는 직장인들

처음엔 반신반의했습니다. 모인 이들 대부분이 그랬습니다. 하지만 8주간의 경험이 지난 지금, 저는 공원에 앉아 얼굴에 부는 바람을 느낍니다. 길을 걷다 발바닥의 느낌을 알아차립니다. 8주 전에도 공원에 앉아 있던 제 얼굴에는 바람이 불었고, 8주전에도 길을 걷던 제 발바닥은 땅에 닿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땐 느끼지 못했습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몸이 느끼는 것들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그냥 흘려 보냈습니다. 매 순간이 그랬습니다.

하지만 8주가 지난 지금, 순간의 느낌을 알아차리는 습관이 조금씩 들고 있습니다.
내 몸에 느껴지는 모든 감각들을 알아차림으로 나를 지켜봅니다.

명상은 나를 보는 시간

명상은 나를 보는 시간입니다. 명상을 통해 나를 보는 순간, 참 무책임하게 오랫동안 쳐다 보지도 않았던 내 자신을 발견합니다. 내 몸은, 나는, 내가 봐주기를 기다렸다는 듯이, 아픈 몸과 느꼈던 감정들, 생각을 차분히 열어 보여줍니다.
그것들을 봅니다. 영화 속의 주인공들을 보듯이. 내가 돌봐주지 못했던 그간의 나는…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나는 나를 사랑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을 다스리는 시간

“있는 그대로 보는 주의력 훈련인 마음챙김 명상은
마음을 항상 깨어있도록 하고,
뇌와 면역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심신을
이완, 정화,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아가 통찰 지혜가 생겨 삶의 가치와 방향을 명료하게 파악하고
집중력, 기억력, 대인관계,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안희영 소장 / 한국MBSR연구소∙한국심신치유학회 회장

개인사처럼 느껴지는 명상을 기업 차원에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구글을 비롯한 세계적 기업들은 기업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명상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도 지난 5월부터 ‘트윈 리더스 명상’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회사에서 나이가 좀 많은 편인 차장, 부장, 임원들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리더급은 업무 스트레스가 많고,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힐링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명상을 통해 정신적 안정감을 높여 리더 개인의 평온함을 갖는 것 뿐만 아니라
좀 더 밝은 분위기로 조직을 이끌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합니다”

김창동 차장 / LG디스플레이 Work & Life Balance Task

LG디스플레이는 여의도 LG트윈타워 내에 명상을 할 수 있는 공간 [지금∙여기]를 마련했습니다.

LG트윈타워에 있는 명상 공간 [지금,여기]

7월초에 끝난 리더스 명상 코스에 이어 8월에는 모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5분만에 행복해지는 심플 명상> 프로그램을, 가을에는 <리더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명상을 통해 내 마음을 바라보기

리더의 힐링을 통해 회사의 변화가 시작됩니다. 개인과 회사, 일과 삶이 공존하는 세상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며 화, 증오, 질투에 의해 마음이 흔들립니다. 때론 일을 하며 짜증을 내고 불만족하고 집중하지 못해 마음이 흔들립니다.
이렇듯 마음은 항상 흔들립니다. 이럴 때 마음을 따뜻하게 가만히 바라봅니다. 마음을 만나봅니다. 그래야 내가 안정되고, 그래야 내가 이 순간을 느끼며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10초만, 하루에 단 10초만이라도 지금 하고 있는 일, 걷기, 숨쉬기에 주의를 기울여 보십시오. 명상을 통해 당신 자신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우리의 일과 삶이 행복해지기 시작합니다.

5~7월에 진행한 LG디스플레이 명상프로그램 - 자애명상 자애(사랑)의 마음에 주의를 집중하는 명상 자애명상 4주 마을챙김 명상 4주 총 8주 과정(주 1회, 총 20시간) 자애명상 순서 준비:용서구하기 - 용서 해주기 1)자신에 대한 자애명상 내 자신이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괴로움과 슬픔에서 벗어나기를 2)모든 존재에 대한 자애명상 모든존재들이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괴로움과 슬픔에서 벗어나기를 3)한정된 대상에 대한 자애명상 ①고마운 사람, 존경하는 사람, 은혜를 입은 사람이나 집단 ②사랑하는 사람(가족, 친지, 친구) ③중립적인 사람 ④싫은 사람, 미워하는 사람, 자신의 단점이나 부정적인 면. MBSR 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한 스트레스 완화. 총 8주 과정(주 1회, 총 20시간) MBSR 프로그램 1회기:주제:자기 속에 내재되어 있는 내적인 자원에 대한 재인식, 실습:마음챙김 소개, 건포도도 명상. 바디스캔 2회기:주제:지각과 창조적 대응하기, 실슬:바디 스캔, 호출 알아차리기, 3회기:주제:현재 이순간의 기쁨, 실습:마음챙김 요가, 정좌명상, 유쾌한 일 알아차리기, 4회기:주제:처져 있는 것 알아차리기와 빠져 나오기, 실습:마음챙겨 걷기, 불쾌한 일 알아차리기, 5회기:주제:스트레스 자동반응과 마음챙김 자율반응, 실습:정좌 명상(생각 알아차리기), 6회기:주제:대인관계 어려움 마음챙김, 실습:선택없는 알아차림, 7회기:주제:자신과 타인에 대한 친절한 함양, 실습:대인관계 의사소통 및 일상 속의 관대함, 8회기:주제:8주 수업은 평생 지속됨, 실습:바디스캔 등 총 복습, 자신의 명상 스타일 일기, 앞으로의 실천계획 세우기, 일상생활 알아차림 계속하기 위한 방안 강구

자애명상/MBSR

5~7월에 진행한 LG디스플레이 명상프로그램 – 자애명상 자애(사랑)의 마음에 주의를 집중하는 명상 자애명상 4주 마음챙김 명상 4주 총 8주 과정(주 1회, 총 20시간) 자애명상 순서 준비:용서구하기 – 용서 해주기 1)자신에 대한 자애명상 내 자신이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괴로움과 슬픔에서 벗어나기를 2)모든 존재에 대한 자애명상 모든 존재들이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괴로움과 슬픔에서 벗어나기를 3)한정된 대상에 대한 자애명상 ①고마운 사람, 존경하는 사람, 은혜를 입은 사람이나 집단 ②사랑하는 사람(가족, 친지, 친구) ③중립적인 사람 ④싫은 사람, 미워하는 사람, 자신의 단점이나 부정적인 면. MBSR 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한 스트레스 완화. 총 8주 과정(주 1회, 총 20시간) MBSR 프로그램 1회기:주제:자기 속에 내재되어 있는 내적인 자원에 대한 재인식, 실습:마음챙김 소개, 건포도도 명상. 바디스캔 2회기:주제:지각과 창조적 대응하기, 실습:바디 스캔, 호출 알아차리기, 3회기:주제:현재 이순간의 기쁨, 실습:마음챙김 요가, 정좌명상, 유쾌한 일 알아차리기, 4회기:주제:처져 있는 것 알아차리기와 빠져 나오기, 실습:마음챙겨 걷기, 불쾌한 일 알아차리기, 5회기:주제:스트레스 자동반응과 마음챙김 자율반응, 실습:정좌 명상(생각 알아차리기), 6회기:주제:대인관계 어려움 마음챙김, 실습:선택없는 알아차림, 7회기:주제:자신과 타인에 대한 친절한 함양, 실습:대인관계 의사소통 및 일상 속의 관대함, 8회기:주제:8주 수업은 평생 지속됨, 실습:바디스캔 등 총 복습, 자신의 명상 스타일 일기, 앞으로의 실천계획 세우기, 일상생활 알아차림 계속하기 위한 방안 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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