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집중한 LG 에너지 기술력!2013 대구 세계에너지총회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세계가 집중한 LG 에너지 기술력!2013 대구 세계에너지총회

작성일2013-10-11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올해 대구에서는 다가오는 13일부터 ‘2013대구 세계에너지총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육성하고 있는 에너지 솔루션 사업을 본격화할 LG 역시 세계에너지총회에 참가할 계획인데요. LG는 향후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부터 저장, 효율적 사용에 이르기까지 ‘에너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고객과 사업을 발굴, 전개해 나갈 방침입니다.

에너지 올림픽, 세계에너지총회

10월 13일부터 17일까지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리는 세계에너지총회(WEC : World Energy Congress)는 3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 최고 권위의 에너지 관련 국제회의로 에너지 올림픽으로도 불린답니다. 이번 총회에는 전 세계 110여 개국에서 에너지 부처 장관, 에너지 업계 CEO, 국제기구 및 NGO 대표를 포함해 6,000여명에 이르는 정부 및 비즈니스 리더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인데요. 올해 총회의 주제는 ‘내일의 에너지를 위한 오늘의?행동 (Securing Tomorrow’s Energy Today)’입니다.

화석연료 자원의 부족과 환경오염 문제, 원자력의 안정성 문제 등을 극복하고 중장기적인 에너지 수급 안정화를 이루는 해법이 될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와 지능형, 분산형 전력 인프라가 이번 총회의 주요한 의제 가운데 하나인데요.

LG는 이번 세계에너지총회에 LG전자,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의 계열사가 에너지 관련 제품과 기술을 집결해 공동으로 ‘LG 전시관’을 세우고, 세계 각국의 정부 및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적극적으로 LG의 에너지 관련 기술력을 소개할 계획입니다.

여기서 잠깐! LG 전시관의 테라는? 스마트 에너지(Smart Eneryge:With LG, It's All Possible)를 주제로 구성한 LG 전시관은 LG의 에너지 토탈 솔루션 기술과 제품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세 가지 테마의 존을 구성했습니다. 1.스마트 에너지 생산, 2.스마트 에너지 사용, 3.스마트 컨트롤 타워

여기서 잠깐! LG 전시관의 테마는?

스마트 에너지(Smart Energy : With LG, It’s All Possible)를 주제로 구성한 LG 전시관은 LG의 에너지 토탈 솔루션 기술과 제품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세 가지 테마의 존을 구성했습니다. 1.스마트 에너지 생산, 2.스마트 에너지 사용, 3.스마트 컨트롤 타워

스마트 에너지 생산 존

스마트 에너지 생산 존에서는 태양광 모듈, 지열, 연료전지 등 친환경 에너지 생산 기술과 이를 ESS(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해 적시적소에 송배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인데요.

LG전자 태양광 모듈 모노엑스네온

LG전자는 반도체 공정 기술로 전기 손실을 최소화하고 셀의 후면도 전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기존 제품보다 많은 양의 전기를 생산하는 ‘모노엑스네온’, 빌딩 창호를 대체할 수 있는 ‘건물일체형 박막 실리콘 태양전지 (BIPV;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등 태양광 모듈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LG전자 구미 태양광 생산라인에서 태양광 모듈을 검사하고 있는 모습

가스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세계 최고 수준 효율의 냉난방기기인 ‘가스히트펌프(GHP) 슈퍼’와 터보히트펌프, 흡수식 냉동기 등의 칠러 제품과 지열 시스템에어컨도 선보일 예정인데요. LG전자는 이미 한국수력원자력의 10.9 메가와트(MW) 규모 ‘영광 태양광 2단계 발전사업’에 태양광 모듈을 공급한 바 있습니다. 올해에는 경북대학교와 가톨릭대학교 등 대학, 병원, 관공서에 가스히트펌프 슈퍼를 구축했으며, 생활하수를 지역난방 열원으로 활용하는 터보히트 펌프도 국내외 발전소, 대형 아파트 단지 등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세계 ESS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화학은 심야전기 등을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가정용 ESS,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원에서 발생한 전기를 저장해 안정적으로 송배전하는 전력망용 ESS를 소개할 계획이랍니다.

가정용 ESS를 검사하고 있는 LG화학 연구원들

LG화학은 2010년 미국 캘리포니아 최대 전력사인 SCE, 2012년 독일 IBC솔라에 이어, 현재 세계 최대 태양광 인버터 회사인 독일 SMA사에 가정용 ESS 배터리를 양산해 공급하고 있는데요. 2011년 세계 최대 전력엔지니어링 회사인 ABB에 이어, 연말까지 미국 SCE에 전기차 2,000대 분량이 넘는 전력망용 ESS 배터리를 납품할 전망입니다.

LG화학 가정용 ESS 제품

LG유플러스의 경우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전력망에 연결하는 태양광 전력변환시스템(PCS), ESS에 저장되는 전력을 일정하게 관리해주는 ESS 전력변환시스템을 비롯해 안정적인 전력 송전을 위해 전압을 제어하는 전압관리시스템 (VMS) 등 에너지 송배전 시스템을 처음으로 공개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에너지 사용 존

스마트 에너지 사용 존은 가정에서부터 빌딩, 도시 단위까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전체 에너지 사용의 편의성은 높이면서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보여주는 전시관입니다.

LG전자는 건물의 냉난방, 조명, 대기전력 등을 통합 관리해 에너지 사용량을 30% 이상 절감하는 빌딩관리시스템(BMS)을 비롯해 매장 내 에너지 사용량을 약 30%까지 절감해 주는 ‘그린 스마트 스토어 솔루션(Green Smart Store Solution)’,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시스템 에어컨을 스마트폰 등으로 실시간 원격 관리할 수 있는 TMS(Total Management System) 기술을 소개할 예정인데요.

이와 관련 LG전자는 최근 2016년 부산에 준공될 1,400여 세대 아파트 단지에 빌딩관리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절약형 그린 아파트를 구축하기로 했으며, 마산대학교와 신라대학교에서는 그린 캠퍼스 조성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실시간으로 빌딩이나 가정의 전력 사용량을 계측해 전력 공급자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소비자는 전력 사용 내역, 요금 등 각종 정보를 제공받아 전력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는 지능형전력계량인프라(AMI)를 공개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컨트롤 타워 존

스마트 컨트롤 타워 존에서는 LG CNS의 스마트그린 솔루션(SGS) 기술로 전력수급 상황에 맞춰 태양광, 연료전지 등 신재생 에너지원의 발전량을 조절하고, 잉여전력을 ESS에 저장해 적시적소에 송배전하는 한편, 전체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전 과정을 제어하는 컨트롤 타워를 구현했는데요.

실제로 LG CNS는 스마트그린 솔루션의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본 및 동남아에서는 도시 단위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고, 중동에서는 중소형 점포 단위 솔루션 공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2011년에는 스리랑카, 2012년에는 불가리아에서 대형 태양광 발전소 구축 사업을 수주하기도 했답니다.

조준호 ㈜LG 사장은 총회 기간인15일 ‘세계 에너지 리더 서밋(World Energy Leaders’ Summit)’에 참석해 글로벌 전력, 부품, 솔루션 업체의 CEO들과 에너지 산업의 주요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인데요. 에너지의 생산부터 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LG는 앞으로도 에너지 토탈 솔루션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