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인 직장 엿보기] LG화학 R&D의 요람, 대전 기술연구원을 소개합니다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인 직장 엿보기] LG화학 R&D의 요람, 대전 기술연구원을 소개합니다

작성일2016-05-19 오전 9:47

한국판 실리콘밸리, 대한민국 과학의 요람 ‘대덕연구단지’를 아시나요? 흔히 대덕연구단지라 부르는 ‘대덕연구개발특구’는 대한민국 최대의 연구 단지로서, 기초과학 및 특수분야 학문 연구를 목적으로 대전광역시 유성구 일대에 조성되었습니다. 이곳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다수의 정부 출연 연구기관들과 기업들의 연구소가 밀집되어 있는데요. LG화학 기술연구원 역시 이곳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 대덕연구개발특구 조직 중 가장 큰 규모인 약 3,000여 명의 연구원들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LG화학의 두뇌’라 할 수 있습니다.

LG화학 기술연구원 전경 (출처 : 기술연구원 홈페이지)

LG는 R&D 투자를 중시하기로 유명합니다. 이는 LG그룹 구본무 회장의 행보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구본무 회장은 2012년부터 국내와 미국에서 열린 ‘LG 테크노 콘퍼런스’에 5년째 빠짐없이 참석하고 있는데요. 테크노 콘퍼런스는 우수 R&D 인력 확보를 위해 국내·외 석·박사들을 초대하여, LG 최고 경영진이 직접 인재들에게 회사의 기술혁신 현황과 트렌드, 미래 신성장 사업 등을 설명하는 자리입니다. 이 자리에서 구본무 회장은 R&D 인재들을 직접 만나며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해 전면에 나서왔습니다.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LG 테크노 콘퍼런스’에서 R&D 인재들과 대화를 나누는 구본무 회장

LG그룹의 모태인 LG화학은 R&D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회사 중 하나며, LG화학 기술연구원은 우수한 R&D 인력들이 모여 독특한 특색을 향유하고 있답니다. 지금부터 자랑스러운 제 직장, LG화학 기술연구원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

미래를 위해 투자한다, LG화학 기술연구원

먼저 기술연구원이라고 한다면 ‘무엇’을 연구하는 곳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LG화학 기술연구원은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차세대 신사업 분야를 선점할 수 있는 첨단기술을 개발하는 곳 입니다. LG화학 기술연구원은 ‘기초소재’, ‘정보전자소재’, ‘재료’, ‘전지’ 네 개의 사업부로 이뤄져 있습니다.

LG화학 기술연구원

1. 기초소재
NCC, PO, PVC/가소제
ABS, EP, 아크릴/SAP, 고무/특수수지
2. 정보전자소재
광학소재, 고기능성 소재,
LCD 유리기판, RO 필터
3. 재료
디스플레이 재료, 전지 재료
4. 전지
소형 전지,
자동차 전지, ESS 전지

– 기초소재 (NCC, PO, PVC/가소제, ABS, EP, 아크릴/SAP, 고무/특수수지)
기초소재는 흔히 이야기하는 석유화학 제품으로 기초유분에서 합성수지, 합성고무, 특수수지에 이르기까지 오랜 경험과 앞선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과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LG화학의 대표 사업영역입니다. LG화학은 기초소재 연구에 있어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신개념 난연 ABS, 투명 ABS 등의 Specialty ABS 제품과 아크릴계 및 MBS 충격보강제, 가공조제 등을 독자 개발하였으며, 디스플레이용 기초 소재 등을 개발하여 고분자 소재 분야와 정보전자 소재 분야를 접목하는 데에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 정보전자소재 (광학소재, 고기능성소재, LCD유리기판, RO필터)
2000년 국내 최초로 LCD용 편광판의 상업화에 성공한 이래, 적극적인 R&D 투자와 차별화된 제품 개발을 통해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사업영역입니다. LG화학은 편광판, 3D FPR 분야에서 세계 1위 기업으로, ITO필름, 터치소재, 회로소재 등의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LCD용 유리기판, 태양전지 소재, 수처리사업 등 새로운 분야로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 재료 (디스플레이 재료, 전지 재료)
고부가가치의 원천 기술력을 강화하고 미래 신성장 사업을 육성하기 위한 LG화학의 차세대 성장동력이 될 사업영역입니다. 디스플레이 재료인 OLED 물질과 전지 재료인 양극재 등을 중심으로 미래 신성장 사업의 핵심 소재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 전지 (소형 전지, 자동차 전지, ESS 전지)
전 세계 전지 메이커 중 유일하게 화학 기반의 회사로서 차별화된 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고속 성장하고 있는 사업영역입니다. 1999년 국내 최초로 리튬이온전지 개발에 성공한 이후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ESS용 전지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위상으로 전 세계 리튬이온 전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새로운 먹거리인 ‘전기자동차’와 ‘ESS용 전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집중할 수 있게, 휴식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기술연구원 시설들

LG화학 기술연구원 입구 (출처 : 기술연구원 홈페이지)

LG화학 기술연구원은 대덕연구개발특구의 동쪽 편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들어오는 입구에서부터 멋진 위용을 뽐내고 있답니다. 위 사진 속의 건물은 본관 건물의 모습입니다. 기술연구원의 모든 건물들은 전면 유리로 되어 있는데요. 창문에 비친 파란 하늘과 조화된 건물이 참 매력적이지요? 본관 건물 주변에는 인공 호수와 다양한 나무들로 조경이 되어 있어서 매 계절마다 아름다운 기술연구원을 바라보는 것도 또 하나의 매력입니다.

이번 봄에도 저는 기술 연구원에 가득 만개한 벚꽃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봄이 되면 기술연구원의 오래된 전통 중 하나인 ‘벚꽃 페스티벌’을 진행하는데요. 이 시기에는 모든 연구원들이 야외에서 함께 식사를 하며 재충전할 수 있는 휴식의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LG화학 기술연구원의 봄

LG화학 기술연구원의 봄

LG화학 기술연구원의 가을

LG화학 기술연구원의 가을 (출처 : 기술연구원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기술연구원은 주변이 야산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점심시간을 이용해 산책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사진처럼 LG화학 기술연구원 건물 내부와, 외부에는 대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는데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대나무 덕분에 업무를 하다가도 초록색 자연의 기운을 느끼며 머리를 식히기에 좋습니다. ^^

본관동 내부 중정원과 외부 대나무숲

본관동 내부 중정원과 외부 대나무숲 (출처 : 기술연구원 홈페이지)

야외 산책코스

야외 산책코스

대전 기술연구원에는 일할 때는 연구에 집중할 수 있고, 쉴 때는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시설들도 많습니다. 연구원들이 회사에 머무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죠.

① 임직원들이 이용하는 헬스장과 헬스 부대시설

다양한 체육시설

다양한 체육시설

LG화학 기술연구원은 기본 출·퇴근시간이 오전9시-오후 6시이지만, Flexible Time 제도가 있어서 직원들마다 출·퇴근시간이 제각각입니다. Flexible Time제도는 월 단위 또는 일 단위로 출·퇴근 시간을 정할 수 있는데요. 만약 시간 친구들과 오후에 약속이 있으면 7시에 출근하여 4시에 퇴근할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Flexible Time 제도를 이용해 오전 업무 전 헬스장에 들려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기술연구원에는 헬스장을 비롯해 탁구, 배드민턴, 스쿼시 시설도 갖춰져 있는데요. 이 정도면 전문 헬스장이 부럽지 않을 정도죠?

② 기술연구원 도서관 & 연구에 대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는 대강당

연구원들은 끊임없이 연구를 하다 보니 풀리지 않은 난제에 봉착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연구원들은 기술연구원 자체 커뮤니티인 ‘ASK’를 이용하곤 하는데요. ASK는 온라인상에서 연구원들끼리 질문과 답변을 통해 연구 방향을 찾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창구입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기술적 이슈에 대해 공유하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는 공개 토론회인 ‘i-Forum‘을 한 달에 한 번씩 진행하여 다양한 전공을 갖고 있는 연구원들끼리 기술적 이슈에 대해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집니다. 매년 연말에 진행하는 ‘Tech Fair‘에서는 1년간 연구원들의 성과물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를 갖기도 합니다. 이날 하루만큼은 연구원들은 각자의 연구를 멈추고 동료들과 서로 토론하며, 내 연구에 적용할 만한 내용이 없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③ 전기자동차 충전소(Charging Station)

LG화학 전지사업본부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를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차량에 배터리를 장착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회사 내에 전기자동차 충전소(Charging Station)가 있습니다. 이곳에 실제로 전기자동차들이 다수 있으며, 직원들의 출장 등 공무 목적으로 전기자동차 사용이 가능합니다.

세상의 모든 자동차에 LG화학의 배터리가 들어가는 그 날까지!

유동적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저의 하루 일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수정4)

LG화학 백주열 연구원의 하루 일과

8:00 출/퇴근 셔틀버스 탑승
8:30 아침 운동(회사 헬스장)
9:30 오전 업무(실험)
16:00 실험 결과 정리 및 토론
18:30 퇴근 후 휴식

저의 아침 일과는 8시 회사에서 운영하는 출·퇴근 셔틀버스에 몸을 실으며 시작됩니다. 회사에 도착하면 8시 30분이지만, 제 근무시간은 9시 30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회사 헬스장에서 아침 운동을 합니다. 이렇게 기술원에는 하루의 시작을 운동과 함께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저는 헬스장에서 40분간 운동을 한 후에 샤워를 하고 사무실로 이동합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면 상쾌한 마음이 더해져 사무실로 이동하는 발걸음이 무척 가볍습니다. ^^

연구원들의 일상은 일반 사무직에 비해 조금은 다릅니다. 연구원들은 보통 오전에는 실험을, 오후에는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정리하며 분석을 하는데요. 때문에 오전 10시~12시와 오후 2~4시는 집중적으로 일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회의 등을 잡지 않고 업무에만 몰두하는 편입니다. 실험 데이터 정리가 마무리되면 오후 4시부터는 파트장 또는 파트원들과 업무 진행 상황에 대해 간단하게 토론을 합니다.

이렇게 일을 하다 보면 어느새 하루가 금방 가는데요. 6시 40분에 연구원에서 출발하는 퇴근 셔틀버스를 탈 수도 있지만, 회사 인포멀(동호회) 활동이 있는 날에는 회사 내 잔디 축구경기장에서 축구 시합을 하곤 합니다. 잔디 축구장 사용이 힘든 날에는 사내 풋살장에서 미니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疆土小國 技術大國 ‘강토소국 기술대국’ : 국토는 작지만 기술 경쟁력이 뛰어난 나라

LG화학 기술연구원의 연구동 중앙에는 R&D에 대한 LG그룹의 의지가 엿보이는 문구가 하나 있습니다. LG그룹 구자경 명예회장은 “국토가 좁고 천연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의존할 것은 오직 사람의 경쟁력“이라며 오래 전부터 ‘강토소국 기술대국‘이라는 소망을 강조했었습니다.

오늘도 LG화학 기술연구원에서는 많은 임직원들이 대한민국을 기술대국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와 제가 속한 ‘LG화학 배터리연구소’ 또한 세상의 모든 자동차에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되는 그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백주열 프로필

LG 그룹, 나아가선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새로운 먹거리, 전기 자동차와 ESS용 전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숨겨진 LG화학의 매력과 재미있는 화학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