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노 디자인 위크] 미래의 감각(S.F_Senses of the Future) 전시장 투어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밀라노 디자인 위크] 미래의 감각(S.F_Senses of the Future) 전시장 투어

작성일2017-04-04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17 <2편> 미래의 감각 (S>F_Senses of the Future) 전시장 투어

LG가 세계적 디자이너 토쿠진 요시오카(TOKUJIN YOSHIOKA)와 협업해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17에서 ‘미래의 감각(S.F_Senses of the Future)‘을 주제로 한 전시를 선보였습니다. 지금부터 전시장 투어를 도와드릴 도슨트(docent,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가 되어 여러분을 전시 현장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전시 주제인 ‘S.F’의 의미

밀라노 토르토나의 종합전시장인 슈퍼스튜디오 피우(SuperStudio PIU) 외벽에 ‘S.F’라고 쓰여진 홍보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가로 15m, 세로 6m 크기의 대형 홍보물에 써있는 단순한 메시지는 관람객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SF라는 큰 배너와 함께 LG와 토쿠진 요시오카의 콜라보레이션을 보여주는 글자가 눈에 띈다.

‘S.F’란 단어는 인간의 상상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단어입니다. 우리가 ‘공상과학(Science Fiction)’이란 단어를 쉽게 연상하기 때문입니다.

LG와 토쿠진 요시오카는 이번 전시에서 ‘S.F’라는 단어를 ‘미래의 감각(Senses of the Future)‘으로 새롭게 정의했습니다. 즉 ‘S.F’라는 단어 속에는 ‘Science fiction’ 뿐 아니라, ‘Technology’, ‘Space’,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LG의 첨단 기술’ 등의 의미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시장 입구의 좁은 통로를 지나 전시관 내부로 들어가면 ‘빛’과 함께 문득 눈 앞에 신비로운 공간이 펼쳐집니다.

16세트의 조형물의 사진. '의자'의 형상을 하고 있다.

16세트의 조형물의 사진. '의자'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어두운 곳에서 빛을 내고 있다.

전시장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은 눈 앞에 펼쳐진 16세트의 조형물입니다. 각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의자’의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미래의 감각 의자(S.F Chair)‘로 LG의 혁신 기술을 대표하는 55인치 양면 올레드 사이니지를 조립해 만들어졌습니다.

왜 의자라는 오브제를 사용했을까

‘의자’는 많은 상징성을 담고 있는 오브제(objet, 예술작품에서 작품에 사용된 일상생활 용품이나 자연물)입니다.

 '의자'의 형상을 하고있는 조형물의 확대 사진. 푸른빛을 띄고있다.

첫째, 의자는 인간에게 가장 친숙한 오브제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공부를 할 때, 일을 할 때, 운전을 할 때, 식사를 할 때, 그리고 쉴 때 의자를 이용합니다. 우리는 의자의 지지대 부분을 사람처럼 ‘다리’라고 표현하고, 뒤편의 지지대 부분을 ‘등’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렇게 ‘가장 인간적인 존재’인 의자를 오브제로 사용한 것은 LG의 디자인 철학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LG의 디자인 철학이 바로 ‘인간을 향한 배려와 교감‘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의자는 역사적으로 ‘지위’와 ‘권력’을 상징했습니다. 의장(Chairman)이란 단어에 의자(Chair)가 들어가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며, 왕이나 귀족들의 의자는 그 권력 크기와 비례해 크기와 화려함을 자랑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여전히 상석(上席)에 대해 신경을 씁니다. 동시에 임스 체어(Eames Chair)나 쉐이즈 롱(Chaise Longue) 등 역사적인 의자들은 당시의 미학과 제조 기술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양면 올레드 사이니지로 만들어진 ‘미래의 감각 의자(S.F Chair)’는 LG의 첨단 기술력과 혁신에 대한 의지를 나타냅니다.

셋째, 의자는 다양한 개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보통 의자는 식탁, 책상 등 다른 가구와는 달리 ‘개인화’ 되어 사용되는 편입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의자에 앉아 저마다의 다른 방법으로 생활을 합니다. ‘미래의 감각 의자(S.F Chair)’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만히 보면 의자들의 모양이 다릅니다. 저마다의 다른 개성이 존재하면서도 함께 조화를 이루는 공간, 그것이 바로 LG가 바라는 새로운 미래 이미지이기도 합니다.

16세트의 조형물의 사진. '의자'의 형상을 하고 있다. 각각의 조형물에 형형색색의 조명들이 빛을 내고있다.

의자의 색상 변화가 의미하는 것

‘미래의 감각 의자(S.F chair)’는 양면 올레드 사이니지를 통해 다양한 빛의 패턴을 재생하며 ‘따뜻하고 아름다운 빛’을 표현합니다. 빛의 색상과 형태, 속도는 계속적으로 변화하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① 인간과 빛의 조우(White)
화이트와 모노톤의 빛의 반짝임으로 가득 찬 공간은 이제 막 미지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사람들을 환대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앞으로 경험하게 될 것들에 대한 기분 좋은 기대감과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마치 우리가 어렸을 때 눈에 보이지 않는 미래를 상상하며 꿈꾸어 왔듯 말이죠.

16세트의 조형물의 사진. '의자'의 형상을 하고 있다. 푸른빛의 그라데이션이 눈에 띈다.

② 빛의 본질과 첨단 기술(Blue)
이어서 펼쳐지는 푸른 빛의 유영은 우주를 떠올리게 합니다. 우주라는 무한한 공간은 시대를 초월해 언제나 인간을 매료시키는 대상입니다. 자연의 일부인 인간, 그리고 그 자연을 품은 지구, 지구를 탄생시킨 우주. 모든 것의 근원이자 여전히 밝혀지지 않은 수많은 이야기가 담긴 우주는 인간의 알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며, 삶을 진화시키는 문화와 기술 발전에 많은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LG의 첨단 기술로 엿볼 수 있는 우주의 이미지를 통해, 관람객들의 사고와 감각이 확장되고 새로운 영감으로 채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16세트의 조형물의 사진. '의자'의 형상을 하고 있다. 의자에 영상물이 비춰져서 나오고있는 모습이다.

③ 미래를 향한 빛의 무한 확장(Spectrum)
마지막으로, 공간을 다양한 색으로 물들이며 뻗어나가는 빛의 스펙트럼은 미래를 향해 진취적이고 역동적으로 나아가는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16세트의 조형물의 사진. '의자'의 형상을 하고 있다. 빛의 스펙트럼을 의자에 옮겨놓은 듯하다.

약 3만개의 올레드 조명 모듈이 모여 만들어진 ‘태양의 벽’

‘미래의 감각 의자(S.F Chair)’들을 관통하여 자연스럽게 앞쪽으로 시선을 옮기면 가로 16m, 세로 5m에 달하는 거대한 빛의 장벽을 만나게 됩니다. 이 벽이 바로 ‘태양의 벽(Wall of the Sun)‘입니다. 전시 공간의 분위기를 압도적으로 주도하는 이 존재는 이름 그대로 지구상의 모든 생명을 비추는 태양을 상징합니다.

LG가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선보인 미래의 감각전_ 거대한 태양의 벽이 밝게 빛나고 있다

LG의 소형 올레드 조명 모듈(50mm*50mm) 약 3만 개로 만든 ‘태양의 벽’은 시간을 초월한 빛의 본질과 신비로움을 드러냅니다. 자연광에 가장 가까운 빛을 구현한 올레드 조명 덕분에 3만 개에 달하는 벽 앞에 서도 눈부심이 거의 없습니다. 벽체의 후면 구조도 그대로 노출되어 얇고 가벼운 올레드 기술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약 3만개의 올레드 조명 모듈이 모여 만들어진 '태양의 벽'을 한 여성이 손으로 만져보고있다.

‘미래의 감각 의자’의 군집과 ‘태양의 벽’이 조화를 이루며 만들어내는 신비로운 공간을 경험했다면, ‘태양의 벽’ 뒤 편에 위치한 히어로 존에서는 직접 작품과 교감할 수 있습니다. 직접 ‘미래의 감각 의자’에 앉아 그 곳의 일부로 융화되어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미래를 조금 더 가깝게 대면하는 순간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태양의 벽' 뒤 편에 위치한 히어로 존에서한 여성이 제품을 응시하고 있다.

 

전시장 투어를 마무리하며

새로운 미학의 ‘미래의 감각 의자’와 ‘태양의 벽’은 LG의 최첨단 기술이 집약되어 자연에 가장 가까운 빛의 태피스트리(tapestry : 여러 가지 색상의 실로 그림이나 무늬를 짜놓은 직물)를 보여줍니다.

사람들이 꿈꾸는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인간과 첨단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 이미지는 LG의 기술과 디자인을 만나 현실과 더 가까워집니다.

그럼 이로써 전시에 대한 모든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편안하고 자유로운 관람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시리즈 더 보기 ▼

170403_블로그_LG가밀라노에등장한이유_2

3편

170406_블로그_밀라노전시_4편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