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7 순국선열의 날, LG가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정신을 기리는 이유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11/17 순국선열의 날, LG가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정신을 기리는 이유

작성일2017-11-17

순국선열_1

순국선열_2

* '순국선열'과 동일한 활동을 했으나 생존하여 광복의 기쁨을 누린 분들은 '애국지사'로 지칭

‘순국선열’과 동일한 활동을 했으나 생존하여 광복의 기쁨을 누린 분들은 ‘애국지사’로 지칭

매년 11월 17일은 ‘순국선열의 날‘입니다. 이날은 일본의 침략과 지배에 맞서 국권회복을 위해 항거하다 희생하신 선열들의 독립정신과 희생정신을 기리는 기념일입니다.

※ 참고로 일본이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기 위해 강제로 체결한 을사늑약(乙巳勒約, 1905.11.17)과 같은 날이기도 합니다.

지금 우리가 이렇게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은 많은 분들의 고결한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LG하우시스<현충시설 개보수 지원 활동>, <독립유공자∙후손 주거 환경 개선 활동> 등을 통해 나라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의 정신을 기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LG_기념관-보수-타임라인_최종수정

충칭(중경) 임시정부청사 

대한민국임시정부는 1919년 중국 상하이에서 설립되었으나 일제의 압박으로 항저우, 난징, 광저우, 류저우 등으로 청사를 여러번 옮겨야 했습니다.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마지막 청사가 있는 곳이 바로 충칭(중경)입니다. 1940년 자리잡은 이 곳에서 몇 년 후 해방을 맞게 되죠.

중경임시정부_1

중경임시정부_2

이 청사는 한때 중국의 도시 개발로 철거될 위기도 있었지만 우리나라의 노력으로 다행히 현재는 유적지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세월의 흔적 때문에 여기저기 녹슬고 낡았던 이 건물은 2015년 LG하우시스의 공사비 및 개보수 건축자재 지원으로 새단장 할 수 있었습니다.

서재필기념관 

송재 서재필 선생은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대중신문 ‘독립신문‘을 창간하고 자주 독립을 위해 ‘독립협회‘를 창설하는 등 평생을 조국의 광복과 근대화를 위해 투신한 독립운동가입니다. 미국에 건너가서는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외교 고문 역할을 맡기도 했고,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인들의 현실과 독립의지를 설파하기도 했습니다.

서재필 선생과 그가 만든 독립신문, 독립문

서재필 선생과 그가 만든 독립신문, 독립문

그의 고향 전남 보성에 가면, 서재필 선생을 기리기 위한 ‘서재필기념관’이 있습니다. 2003년 개관 이후 개보수가 필요했던 시점, LG하우시스는 창호, 바닥재, 합성목재 등의 자재를 지원하여 시설을 개보수했고 기념관은 2016년 2월 재개관했습니다.

개보수된 서재필기념관의 내부

개보수된 서재필기념관의 내부

윤봉길 의사의 매헌기념관

서울 양재동 시민의 숲에 있는 ‘매헌기념관’은 윤봉길 의사의 독립운동 활동 자료와 사진 등 유품 200여 점을 전시하고 있는 곳입니다. 윤봉길 의사는 1932년 상해 홍구공원에서 열린 일본의 ‘상해점령 기념행사’에서 수통 폭탄을 던지는 거사를 실행하고 체포된 후 일본군의 총탄에 맞아 순국했습니다.

불과 만 24세의 나이였던 윤봉길 의사

불과 만 24세의 나이였던 윤봉길 의사

윤봉길 의사의 호인 ‘매헌(梅軒)’은 눈보라 속 꽃을 피워 향기를 내는 매화(梅), 그리고 조선 충신 성삼문의 호 ‘매죽헌’의 헌(軒)이 합쳐진 것입니다. 그의 살신성인 정신과 애국충심은 매헌기념관에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1988년 개관으로 인해 상당히 노후화된 매헌기념관은 LG하우시스의 자재 지원을 통해 개보수를 마치고 지난 2016년 9월 재개관했습니다. 한결 깔끔한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공원을 찾은 시민들도 즐겨 찾는 명소가 되었지요.

양재 시민의 숲에 있는 매헌기념관 전경

[사진1]LG하우시스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 개보수 지원

우당기념관

우당(友黨) 이회영 선생은 독립운동 비밀결사인 ‘신민회’ 창립을 주도하고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는 등 항일 독립운동에 앞장서신 분입니다. 선조들이 모두 정승, 판서, 참판을 지내고 명동 성당 일대의 땅을 대부분 소유했던 최고의 명문가였지만,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자 일가족 전부가 전재산을 처분하고(현재 기준 약 600억 원) 만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을 펼쳤지요.

1932년 일제 경찰에 검거되어 뤼순 감옥에서 옥사하신 이회영 선생

1932년 일제 경찰에 검거되어 뤼순 감옥에서 옥사하신 이회영 선생

우당기념관은 그의 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해 생전 기록과 유물을 모아 서울시 종로구에 세워진 기념관입니다. LG하우시스는 올해 초 우당기념관의 바닥, 출입문, 조명, 의자 등을 교체하고 전시관 전면을 새로 도색하는 등 개보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보다 쾌적한 관람 환경과 함께 우당기념관은 3월 재개관했습니다.

우당기념관 개보수 전후 모습

우당기념관 개보수 전후 모습

독립유공자 및 후손 주거환경 개선

자신의 안위를 뒤로 하고 조국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한 독립유공자, 그리고 후손 분들 중에는 경제적으로 안타까운 처지에 처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자 LG하우시스는 독립유공자·후손의 주거환경 개선 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독립유공자 및 유족 복지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광복회’를 통해 지원 대상을 추천 받아 일본에서 항일 투쟁을 하다 옥고를 치르신 임우철 선생, 유관순 열사의 조카인 유장부 님 등의 자택 개보수를 지원해왔습니다.

독립유공자 임우철 선생의 자택 보수 지원

독립유공자 임우철 선생의 자택 보수 지원

유관순 열사의 조카 유장부 님의 주거시설 개선

유관순 열사의 조카 유장부 님의 주거시설 개선

평생 나라의 독립을 염원했지만 끝내 광복을 보지 못하고 돌아가신 순국선열들. 같은 시대를 살진 못했지만, 우리는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와 행복이 이들의 희생을 발판으로 이룬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대한민국의 민족 기업으로서 순국선열의 고귀한 희생을 LG가 함께 기억하겠습니다.

20171116_135503_778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