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와 함께하는 유망 스포츠] ② 빙판 위에서 벌어지는 전투, 아이스하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전자와 함께하는 유망 스포츠] ② 빙판 위에서 벌어지는 전투, 아이스하키

작성일2018-01-15

아이스하키_03

빠르고 격렬한 빙판 위 스포츠, 아이스하키

아이스하키는 필드하키를 빙판에 옮긴 스포츠로, 캐나다를 중심으로 발전해 북미 지역에서 특히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포츠입니다.

아이스하키에서 한 팀은 총 22명의 선수(2명의 골키퍼와 20명의 플레이어)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경기장인 ‘링크’ 위에서 경기를 진행하는 선수는 총 6명으로, 골키퍼(골리) 1명, 수비를 주로 하는 디펜스 2명(레프트 디펜스, 라이트 디펜스), 공격을 주로 하는 포워드 3명(센터, 레프트 윙, 라이트 윙)로 구성됩니다.

아이스하키_02

팀 선수 수에 비해 링크에서 경기하는 선수가 6명으로 적은 대신, 경기 중 수시로 선수 교체가 이뤄집니다. 이는 선수들이 수 분 만에 체력이 방전될 만큼 체력 소모가 크기 때문입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 퍽을 상대방의 골대에 더 많이 넣는 팀이 승리합니다. 경기 시간은 20분씩 3피리어드로 총 60분 동안 진행되며, 매 경기 사이에 15분 동안 휴식시간이 주어집니다. 토너먼트의 경우, 3피리어드로 승부가 나지 않으면 10분 연장전을 실시하여 선취점을 획득한 팀에게 승리가 돌아갑니다.

아이스하키 경기의 관전 포인트!

아이스하키는 규정 내에서 어느 정도의 몸싸움을 허용하는데, 이 몸싸움이 또 다른 관전 포인트가 되기도 합니다.

몸싸움을 할 때 선수들은 장갑과 스틱을 내려놓고 일대일로 붙어야 합니다. 서로 몸을 부딪히며 하는 경기이다 보니 선수들 간에 감정이 상하기도 하는데 무기가 될 만한 장비들을 착용하고 싸우는 것보다 이런 식으로 싸우도록 용인하는 것이 보다 덜 위험하다고 본 것입니다.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싸우기 때문에 실제로 크게 다치는 일은 드물다고 합니다.)

두 선수가 싸우다 한 선수가 쓰러지면 심판이 싸움을 중지시키며, 두 선수 모두 5분간 퇴장하는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몸싸움 외에도 반칙을 범한 선수는 그 정도에 따라 2∙5∙10분 또는 경기 내내 퇴장을 당하는 페널티를 적용 받습니다. 선수가 퇴장 당하면 공석을 충원하지 않고 경기를 지속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팀이 불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스하키_01

또 다른 반칙에는 ‘오프사이드(Offside)‘와 ‘아이싱(Icing)‘이 있습니다. 축구에선 ‘오프사이드’가 상대편 수비수보다 공격수가 먼저 상대 수비 지역으로 들어가면 적용되지만, 아이스하키에서는 상대편 수비수의 위치에 관계 없이 공격수가 퍽보다 먼저 상대편의 블루라인을 넘어가면 적용됩니다.

‘아이싱’은 방어 구역에서 친 퍽이 별다른 제지 없이 바로 센터라인과 상대방의 골라인을 지날 경우 적용됩니다. 이 경우에는 페널티를 범한 쪽의 진영 엔드존 서클에서 경기를 다시 시작합니다.

경기 룰을 알고 관전하면 재미도 2배!

경기 룰을 알고 관전하면 재미도 2배!

변방에서 기적을 만들고 있는 선수들 

우리나라 아이스하키 저변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현재 등록 선수는 200여 명에 불과하고, 경기나 훈련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땅치 않은 실정입니다. 하지만, 이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대한민국 아이스하키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스하키_04

불과 20여 년 전만 해도 한국은 세계선수권대회에서 3부 리그와 4부 리그를 오가는 변방국가에 불과했습니다. 최근 10년은 2~3부 리그에서 승격과 강등을 반복해왔죠.

하지만 지난 4월 남자 대표팀은 우크라이나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 2부 리그에서 준우승을 차지해 월드챔피언십(1부 리그) 진출권을 따냈습니다. 11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2017 유로하키투어 채널원컵> 국제 대회에선 세계 1위이자, 올림픽 최다 우승국인 캐나다와 맞붙고도 선전을 펼쳐 전세계 아이스하키 팬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LGE_아이스하키국가대표후원_03-

(사진 제공 : LG전자)

여자 아이스하키의 저변은 더 취약합니다. 선수들 중엔 전업 선수보다 다른 직업을 가진 선수들이 더 많습니다. 직업도 고교 1학년생부터 음대 피아노 전공자, 의학대학원 휴학생 등으로 다양합니다.

여자 대표팀의 2017년 국제아이스하키연맹 랭킹은 세계 22위. 최근 일본 삿포로에서 열린 <동계 아시안게임>에선 4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실업팀은커녕 중∙고교팀도 없는 불모지에서 이룬 성과입니다.

LGE_아이스하키국가대표후원_07-

(사진 제공 : LG전자)

열악한 환경에서 기적을 만들어가는 선수들을 위해 LG전자는 2017년부터 남·녀 아이스하키 대표팀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여자 대표팀 선수들을 디오스 얼음 정수기의 모델로 기용해 이들의 존재감과 노력을 외부에 알리고, 대표팀 선수 전원에게 무선청소기 ‘코드제로 A9’을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발전 가능성이 높은 유망 스포츠 종목에 대한 후원을 통해 우리나라의 스포츠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LG전자의 모습을 계속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