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와 함께하는 유망 스포츠] ③ 남자 피겨스케이팅 기대주, 차준환 선수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전자와 함께하는 유망 스포츠] ③ 남자 피겨스케이팅 기대주, 차준환 선수

작성일2018-01-24

남자 피겨 유망주, 차준환 선수

남자 피겨 유망주, 차준환 선수

기술력과 예술성이 모두 필요한 스케이트 종목, 피겨스케이팅

‘피겨 여제’ 김연아 선수 덕분에 우리에게 꽤 익숙한 피겨스케이팅은 음악에 맞춰 빙판 위를 활주하며 다양한 동작으로 기술의 정확성과 안무 및 연기의 예술성을 겨루는 빙상 종목입니다. 피겨스케이팅이 시작된 정확한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현대 피겨스케이팅의 기반은 1860년대 중반 발레 교사였던 잭슨 헤인즈(Jackson Haines)에 의해 다져졌다고 합니다.

초기 피겨스케이팅은 ‘프리 스케이팅‘과 스케이트 날로 12개의 일정한 도형을 그려 정확도를 겨루는 ‘컴펄서리(compulsory) 스케이팅‘의 두 가지였습니다. 도형을 뜻하는 피겨스케이팅의 ‘피겨(figure)’란 단어도 이 컴펄서리 스케이팅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현재 컴펄서리 스케이팅은 폐지되었습니다.

지금은 컴펄서리 스케이팅이 폐지되고 쇼트 프로그램과 프리 스케이팅만이 진행됩니다.

피겨스케이팅의 세부종목으로는 남녀 싱글, 페어, 아이스 댄스, 팀 이벤트 등이 있습니다.

  • 남·여 개인이 출전하는 싱글은 ‘쇼트 프로그램’과 ‘프리 스케이팅’의 합산 점수로 순위를 매깁니다. 쇼트 프로그램(2분 40초±10초)은 정해진 기술을 소화하는 것이고, 프리 스케이팅(남자 4분 30초±10초, 여자 4분±10초)은 선수가 기술을 자유롭게 구성해 개성 있는 연기를 펼치는 것입니다.
  • 페어는 혼성경기로, 두 선수가 동작을 얼마나 똑같이 하는지, 거울처럼 동작이 정확히 대칭되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봅니다. 남자 선수가 여자 선수를 공중에 던지거나 머리 위로 들어 올리는 동작, 남자가 축이 되고 여자가 주위를 도는 ‘데스 스파이럴(death spiral)’ 등 다이나믹한 동작을 볼 수 있습니다.
  • 아이스 댄싱은 음악에 맞춰 남녀 선수가 완벽한 호흡과 연기를 보여주는 혼성경기로, 페어 종목보다 예술성이 더 중시됩니다.
  • 팀 이벤트는 10개국이 남·여 싱글, 페어, 아이스댄스 등 4개 세부종목의 점수 합계로 순위가 결정되는 국가대항 경기입니다.

피겨스케이팅은 기술 점수(TES: Technical Element Score)와 예술 점수(PCS: Program Component Score, 프로그램 구성점수)를 합산해 채점이 이뤄집니다. 기술 점수는 선수가 수행한 기술요소들에 대한 점수이며, 예술 점수는 스케이팅 기술, 동작의 연결, 연기, 안무, 해석 등의 세부 요소로 구성됩니다.

기술성과 예술성 모두를 갖춰야 하는 피겨스케이팅

기술성과 예술성 모두를 갖춰야 하는 피겨스케이팅

트리플 러츠? 트리플 악셀? 들어보긴 했는데… 

피겨스케이팅 기본 기술로는 점프, 스핀, 스파이럴 등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기술인 점프는 ‘토 점프‘와 ‘에지 점프‘로 나뉘어집니다. 토 점프에는 러츠, 플립, 토루프가 있고 에지 점프에는 루프, 살코, 악셀이 있는데, 이 중 악셀이 유일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뛰는 전진 점프입니다.

배점은 악셀 > 러츠 >플립 > 루프 > 살코 > 토루프 순으로 높습니다. 회전 수를 의미하는 싱글, 더블, 트리플, 쿼드러플은 점프 명칭의 앞에 붙습니다.

피겨1

점프 종류표

아웃엣지인엣지

바깥으로 기운 아웃 에지와 안 쪽으로 기운 인 에지

스핀은 스케이터가 빙판 위에서 일정 자세를 유지하며 회전하는 기술입니다. 제자리에서 선 채로 회전하는 ‘업라이트 스핀’, 한 쪽 발을 축으로 앉아서 도는 ‘시트 스핀’, 한 쪽 발로 서서 다리를 T자 모양으로 회전하는 ‘카멜 스핀’ 등이 있습니다.

스파이럴은 한 쪽 발을 엉덩이 위로 유지한 채 얼음 위로 활주하는 기술입니다.

스케이팅 기술

남자 피겨스케이팅 기대주, 차준환 선수와 함께하는 LG전자

‘김연아’라는 선구자가 있었던 여자 피겨와 달리, 남자 피겨의 경우 아직 큰 대회를 경험하거나 뛰어난 성과를 낸 선배가 없습니다. 선수 풀도 적어 대회를 치르는 선수가 많아야 3~5명 정도였습니다.

이런 열악한 저변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대주가 있으니, 바로 차준환 선수입니다.

남자피겨_03

2001년생인 차준환 선수는 초등학교 1학년 겨울방학 때 특강을 듣고 피겨스케이팅에 빠졌고, 이후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어린 시절 발레와 아역배우 활동을 통해 키운 표현력을 바탕으로 11살 때 트리플 5종 점프(토루프, 살코, 루프, 플립, 러츠)를 마스터하며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차준환 선수는 남자 선수 최초로 국제빙상연맹(ISU) 주니어 그랑프리 시리즈에서 2회 연속 우승,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 동메달 등의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2016-2017 세계 주니어 피겨스케이팅 선수권대회에서도 역대 남자 최고 성적인 5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LG전자는 차준환 선수가 안정적으로 훈련을 이어갈 수 있도록 2017년부터 공식 후원하고 있습니다. 차준환 선수와 LG전자는 특별한 인연도 있습니다. 차준환 선수의 가족은 1973년부터 2대째 LG전자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업에 종사해왔는데, 이번 후원으로 3대에 걸쳐 LG전자와의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남자 피겨스케이팅 선수 차준환 (사진제공: LG전자)

발전 가능성이 높은 유망 스포츠 종목에 대한 후원을 통해 우리나라의 스포츠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LG전자의 모습을 계속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