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하우시스의 현충시설 개보수 지원 사업 – ‘님의 침묵’ 만해한용운기념관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하우시스의 현충시설 개보수 지원 사업 – ‘님의 침묵’ 만해한용운기념관

작성일2018-02-28

내가 북향으로 집을 지은 이유

조국을 잃은 슬픔을 노래한 시 "님의 침묵"

그리고 그 시를 쓴 사람. 승려이자 독립운동가, 만해 한용운

그가 일생을 보냈던 그의 집 '심우장'은 해를 등진 북향으로 지어졌습니다.

우리나라 지리적 특성상 하루 종일 해가 들어오지 않는 북향으로 집을 지은 이유는 단 하나

'남쪽의 조선총독부를 마주보고 싶지 않다!'

그는 조극 독립을 위해 일제에 저항하며 햇빛 한 점 들어오지 않는 집에서 평생을 보냈습니다.

독립을 향한 그의 투쟁은 이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나는 조선 사람이다. 왜놈이 통치하는 호적에 내 이름을 올릴 수 없다' 일본의 백성이 되기를 거부하며 평생 호적이 없이 지냈습니다.

3.1운동 당시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서 목이 터져라 독립을 외치며 늘 일본 형사들의 감시 속에서 살았지만

환갑을 넘긴 나이에도 불구하고 1940년 창씨개명 반대운동, 1943년 조선인 학병출정 반대운동에 앞장서며 조국의 독립과 자유를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1944년, 광복을 1년 앞둔 어느 날 그토록 원하던 조국의 해방을 보지 못하고 그는 차디찬 북향 집에서 눈을 감았습니다.

조국의 독립을 위해 일생을 헌신한 그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만해기념관' *경기 광주시 소재.

그러나 흘러간 세월 속에서 곳곳이 노후되어 방치된 기념관은 보는 이들의 가슴을 아리게 했습니다.

LG하우시스는 조국 독립을 위해 평생을 바친 만해 한용운 선생의 뜻을 잊지 않기 위해 노후화된 기념관의 개보수를 지원했습니다.

개보수 전과 개보수 후의 출입문, 1층 전시실 모습

2015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여섯 번째 현중시설 개보수 지원사업을 이어가고 있는 LG. 중경 충칭 임시정부 청사, 서재필기념관,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 우당이회영기념관, 안중근의사기념관

LG는 애국 열사들의 숭고한 헌신과 희생 정신을 잊지 않고 가슴 깊이 기억하겠습니다.

LG하우시스가 3·1절을 맞아 만해 한용운 선생의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는 만해기념관시설 개보수 공사를 지원하며 애국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LG하우시스는 27일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만해기념관에서 기념관 재개관식을 가졌는데요.

만해기념관은 독립운동가이자 민족 시인으로 3·운동을 주도한 만해 한용운 선생의 저서와 생애 기록연구 자료 등이 전시되어 있는 곳으로만해 사상 전문가인 전보삼 관장이 지난 1998년 사재(私財)로 설립해 운영중인 사립박물관입니다.

만해기념관의 1층 전시실과 2층 교육장의 바닥과 창호출입문 교체 공사를 실시하는 등 개관 후 20여년이 지나 노후된 기념관을 개보수해 관람객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이날 재개관식 행사에서 전보삼 만해기념관장은 새롭게 단장한 전시관을 통해 조국 광복을 위해 일생을 바친 만해 한용운 선생의 숭고한 뜻이 후대에 길이 이어지도록 힘쓰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LG하우시스는 ‘15년부터 애국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현충시설 개보수와 국가유공자 주거환경 개선’ 지원 활동을 전개해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충칭 임시정부 청사서재필기념관매헌윤봉길기념관우당이회영기념관,안중근기념관만해기념관 등 총 6곳의 독립운동 관련 시설을 개보수했으며국가유공자 및 해외참전용사 12명의 자택 개보수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LG하우시스는 올해도 만해기념관 외에 추가로 1곳의 현충시설 개보수를 진행하고국가유공자 및 해외참전용사 6명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

'카드뉴스로 보는 LG'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