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호 선생이 미국 오렌지농장에서 일한 까닭은? – LG하우시스의 도산안창호기념관 개보수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안창호 선생이 미국 오렌지농장에서 일한 까닭은? – LG하우시스의 도산안창호기념관 개보수

작성일2018-08-15

“오렌지 한 개를 따더라도 정성껏 따는 것이
나라를 위하는 일입니다.”
피땀 어린 돈을 모아 나라의 독립을 위해 기부한
안창호 선생과 한인 동포들!

오렌지농장 노동자 안창호

당시 미주에 살던 한인 동포들은 대부분 농장이나 세탁소에서 힘들게 일했습니다.

이들은 온갖 차별과 무시를 당하며 나라 잃은 슬픔까지도 함께 견디고 있었습니다.

당시 미국의 교육시스템을 배우기 위해 학업에 열중하던 안창호 선생은 동포들의 고통을 지켜볼 수만은 없었습니다.

한창호 선생은 학업을 중단하고 한인들과 함께 허름한 작업복 차림으로 오렌지와 사탕수수를 수확했습니다.

당시 한인들의 일하는 태도에 미국 농장주들은 원성이 높았고 한국인들은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었습니다.

안창호 선생은 한인 근로자를 향한 미국인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한인들의 생각과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노력했습니다.

오렌지 한 개를 따더라도 정성껏 따는 것이 나라를 위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정성스럽게 오렌지를 따면 한국에 대한 미국인의 생각으르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매출이 높아지면 우리의 소득도 향상되어 독립운동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안창호 선생과 한인 동포들은 고된 노동 속에서도 임금의 50퍼센트 이상을 고국의 독립자금으로 모았고

미주 노동자들의 피땀이 묻은 이 돈은 상해에 대한민국 임시정부청사를 마련하는 기틀이 되었습니다.

평생에 걸쳐 솔선수범의 자세와 성실성을 가르쳤던 민족의 지도자, 그의 정신은 도산안창호기념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LG하우시스는 1998년 개관 후 20년이 지나 노후된 기념관의 바닥재 등을 교체하는 개보수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물이 새는 천장. 부식된 바닥. 노후된 화장실 개보수

도산안창호기념관의 입구와 외부, 배수구를 개보수

LG하우시스는 관람객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우리 선열들의 애국 정신을 기릴 수 있도록 2015년부터 현충시설 개보수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중국 충칭임시정부청사, 서재필기념관,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 우당이회영기념관, 안중근의사기념관, 만해한용운기념관에 이어 7번째로 진행된 기념관 개보수 활동.

LG는 순국열사와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헌신과 희생 정신을 잊지 않고 그 정신을 이어 나가는데 힘쓰겠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

'카드뉴스로 보는 LG'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