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의인상] ‘봉화 엽총 사건’ 현장에서 추가 인명 피해 막은 박종훈 씨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의인상] ‘봉화 엽총 사건’ 현장에서 추가 인명 피해 막은 박종훈 씨

작성일2018-08-31

총성이 울리는 긴박한 순간, 
그의 용기 있는 행동이 더 큰 피해를 막았습니다. 

면사무소에 울려퍼진 네 발의 총성

지난 21일 오전 9시 30분 경 평일 아침의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

한 남성이 면사무소 문을 열고 들어오며 직원들을 향해 외쳤습니다.

놀란 직원들이 손을 드는 찰나, 남성은 순식간에 엽총 한 발을 발사했습니다.

당시 면사무소에 방문해 민원을 처리 중이던 박종훈(53) 씨가 총 소리에 놀라 고개를 돌린 순간

범인은 다른 직원을 향해 한 발을 더 발사했고, 또 다른 쪽으로 총을 겨누고 있었습니다.

박 씨는 위기를 직감하고 이를 제압하려 지체 없이 범인에게 달려들었습니다.

범인이 달려드는 박 씨를 향해 총구를 겨누었으나, 박 씨가 먼저 두 손으로 총열과 몸통을 잡았고

몸싸움 과정에서 두 발의 총성이 더 울렸지만 다행히 총알은 빗나가 유리창을 관통했습니다.

범인과의 몸싸움 끝에 총을 간신히 빼앗아 던져버렸지만, 또 다시 들리는 긴박한 외침 "손에 칼이 있어요!"

총을 빼앗긴 범인이 접이식 칼을 빼들고 저항했지만, 박 씨는 면사무소 직원들과 힘을 합쳐 범인을 제압했습니다.

바닥에 던져진 엽총에는 한 발의 총알이 남아있었으며, 그의 차에는 실탄 65발이 더 실려있었습니다.

현장에는 임산부 등 20여명이 있어 박 씨의 용감한 행동이 아니었다면,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었습니다.

"제압하지 않으면 더 큰 사고가 날 것 같았어요.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어 다행이지만 평소 알고 지내던 직원이 목숨을 잃어 너무 안타깝습니다." -박종훈(53)씨

LG복지재단은 자칫 자신의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일촉즉발의 상황에서 추가 희생자를 막기 위해 지체 없이 범인을 제압한 박종훈씨의 용기 있는 행동을 우리 사회가 함께 격려하자는 의미에서 LG 의인상과 상금을 수여하기로 했습니다.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 故 구본무 LG 회장

LG는 앞으로도 우리 사회 속 의인을 기억하며 기업이 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LG복지재단은 지난 21일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에서 엽총을 쏴 두명을 사망케 한 피의자를 제압해 추가 인명 피해를 막은 박종훈(53)씨에게 ‘LG 의인상’과 상금 3천만원을 전달키로 했습니다.

박 씨는 이날 오전 면사무소에서 경로당 보수 공사 일로 담당 직원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첫 번째 총소리를 들었습니다. 피의자 김모(77)씨는 또 한 차례 엽총을 발사한 후 다른 사람에게 총구를 겨누고 있었고, 이를 목격한 박 씨는 곧바로 피의자를 제압하기 위해 달려갔습니다. 박 씨는 총열을 붙잡고 몸싸움을 한 끝에 엽총을 빼앗아 던졌고, 이어 다른 직원들과 함께 힘을 합쳐 피의자를 붙잡았습니다.

앞서 총에 맞은 두 직원은 결국 사망했고, 제압하는 과정에서 총알 두 발이 더 발사됐지만 추가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김 씨는 붙잡힌 상태에서도 칼을 꺼내 들었지만 직원들과 함께 이를 빼앗았고 출동한 경찰에 인계했습니다. 당시 면사무소 현장에는 임산부를 비롯해 20여명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 씨는 “막기 위해 달려드는 순간 총구를 내게 돌렸지만, 제압하지 않으면 더 큰 사고가 날 것 같았다”며,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어 다행이지만 평소 알고 지내던 직원이 목숨을 잃어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경찰 조사 결과 김 씨는 평소 갈등을 겪고 있던 이웃과 민원 담당 면사무소 직원에게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번 의인상 시상에 대해, LG복지재단 관계자는 “자칫 자신의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일촉즉발의 상황에서 추가 희생자를 막기 위해 엽총으로 사격을 가하고 있던 피의자를 맨몸으로 제압한 박종훈씨의 용기 있는 행동을 격려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복지재단은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라는 故 구본무 회장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 우리 사회의 의인들을 꾸준히 발굴해 지원할 계획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

'LG 의인상'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