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과 무용으로 창의력과 상상력 키운다! LG 사랑의 아트스쿨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연극과 무용으로 창의력과 상상력 키운다! LG 사랑의 아트스쿨

작성일2018-11-06

학교에서 배우는 수업 하면 어떤 것들이 생각나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학, 영어와 같은 과목들을 먼저 생각하실 텐데요.

1106_사랑의 아트스쿨_01-스톡

오늘은 학교에서 무엇을 배울까?

그런데 이 수업을 만나면, 그 생각이 조금 달라질지도 모릅니다. 연극과 무용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수업. 바로 LG아트센터와 함께하는 극장 & 학교 연계 교육 프로그램, ‘LG 사랑의 아트스쿨’입니다.

창의력과 상상력 키우는 연극 & 무용 교육, LG 사랑의 아트스쿨

학술지원과 청소년교육, 문화예술 분야에서 다양한 공익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LG연암문화재단이 주최하고 LG아트센터가 기획, 한국메세나협회가 주관하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는 중학생 대상 예술 교육 프로그램 ‘LG 사랑의 아트스쿨.

1106_사랑의 아트스쿨_02 교체

‘아트스쿨’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예술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깨워보는 창의예술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중학교 1학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참여학생들은 프로그램별로 총 4회차의 수업을 받게 됩니다.

LG 사랑의 아트스쿨은 크게 두 가지 수업으로 나뉩니다. 쉽게 몸을 움직이며 현대무용에 대해 배우는 ‘ 몸 탐구생활과, 재미있는 미션을 수행하며 배우는 즉흥연극 만들기 말하는대로 시간입니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연극과 무용, 낯설고 어렵진 않을까요? 직접 그 현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직접 찾아가본 현장, 서울시 불광중학교

직접 찾아가본 현장, 서울 불광중학교

우리의 이야기가 바로 연극이 된다! ‘말하는대로’

정해진 연극의 대사를 외우고, 동작을 익히고, 끊임없이 연습해야만 할 것 같은 연극 수업. 극공작소 마방진과 함께하는 즉흥연극 만들기 ‘말하는대로’ 시간에서는 조금 다른 연극 수업이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이번 수업은 청소년들의 관심과 고민 등의말할 거리말하는대로펼쳐 주는 즉흥 연극 프로그램이라는 취지로 진행되었습니다.

게임을 통해 연극의 기본 요소에 대해 알아가는 오리엔테이션과 연극 게임으로 이뤄진 1회차 수업, 즉흥으로 만들어본 대사와 행동을 가지고 상황연기를 해보는 2회차 수업, 춤, 노래, 움직임의 트레이닝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는 3회차 수업, 대망의 연극 발표 시간인 4회차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3회차 수업의 미션, 스킬을 연마하고 스토리에 접목하라!

3회차 수업의 미션, 스킬을 연마하고 스토리에 접목하라!

직접 찾은 3회차 수업 현장. 이날은 조별로 나누어 연극에 대한 실전을 배워보는 날이었습니다. 춤과 노래, 연기, 움직임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각 영역별로 선생님들이 존(Zone)을 만들면 학생들은 마치 미션을 수행하듯 자신이 만들어갈 연극에 도움이 될 만한 기본기를 다집니다.

1106_사랑의 아트스쿨_05

멋진 무대를 위해서라면 뭐니뭐니해도 여러 동작을 함께 맞춰보아야 할 터! 좀 더 정확한 박자에 맞춰 보고, 크고 자신감 있는 동작으로 선보인다면 더욱 좋겠죠? 선생님과 ‘하나, 둘! 하나, 둘!’ 구호에 맞춰 해내다 보면 어느새 미션 성공!

1106_사랑의 아트스쿨_06

연기와 움직임을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배워야 할까요? 먼저 제대로 된 발성을 통해 좋은 소리를 내고, 바른 자세로 상대방의 눈을 마주보며 대사를 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소곳이 배에 손을 올린 채 단전에서부터 끌어내는 우렁찬 소리에 귀 기울인다면 이번 미션 또한 성공입니다.

1106_사랑의 아트스쿨_07

학생들은 ‘연극’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를 상당히 내려놓고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듯 참여하고 있었는데요. 활발한 분위기에서 서로 다양한 동작과 소리들을 끌어내는 모습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즉흥 연극을 배우면서 자연스레 자신의 관심과 고민거리를 자신 있게 말하고, 서로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1106_사랑의 아트스쿨_08

움직임과 무용을 차근차근 배우는 시간, ‘내 몸 탐구생활’

현대무용단체 두댄스씨어터 대표인 안무가 정영두 선생님의 지휘로 이루어진 무용 수업   탐구생활’몸의 움직임을 통해 나와 나를 둘러싼 관계를 이해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이 수업 역시 총 4회차로 구성됩니다.

1회차에는 평생 함께 할 내 몸에 대해 알아보며 나를 이해하는 시간, 2회차에는 내 몸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3회차에는 공간 속에서, 리듬 속에서 내 몸이 어떤 변화를 느끼는지 파악하는 시간, 4회차에는 그간의 배움을 바탕으로 나만의 움직임을 만들어서 발표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혹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너무 거창하고 어려운 수업인 건 아닐까요? 실제로 찾아가본 수업 현장은 마치 레크리에이션과도 같은 즐거움과 화기애애함이 가득 묻어나고 있었습니다.

1106_사랑의 아트스쿨_09

공간과 리듬 속에서 내 몸의 변화를 느껴보는 3회차 수업날, 수업 시작과 함께 아이들을 맞은 수업 교구는 다름아닌 물풍선. 물풍선의 움직임을 자세히 관찰하고, 내가 물풍선이 된 것처럼 그 움직임을 따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106_사랑의 아트스쿨_10

우리는 사실 자연스럽게 중력을 이겨내고 있지만, 오히려 그러한 생각에서 벗어나 마치 물처럼 중력이 시키는 대로 움직여보는 것이었죠. 내 몸이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시간이었습니다.

1106_사랑의 아트스쿨_11

몸을 움직이는 것에도 협동과 조화가 필요하다는 사실! 두 명씩 짝을 이뤄 종이를 사이에 두고, 이를 떨어뜨리지 않은 채 움직여보는 활동, 교실 한가운데 그려둔 선을 따라 깡총깡총 뛰며 마주오는 친구와 최대한 부딪치지 않게 걸어보는 활동, 제한된 개수의 숫자매트 위에 여러 명이 올라서서 떨어지지 않고 이동하는 활동을 통해 배워보았습니다.

1106_사랑의 아트스쿨_12

이번 시간에는 직접 안무를 창작해보기도 합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법도 한데요. 팀을 이루어 다같이 조금씩 안무를 만들어 보는 과정입니다. ‘똑딱’ 구호에 맞춰 한 명씩 동작을 만들고, 이를 이어붙여 연속 동작으로 해 보는 것이죠. 어느새 우리 팀만의 독창적인 안무가 완성되었습니다.

1106_사랑의 아트스쿨_13

동작을 배우고, 기술을 연마하는 흔한 무용 수업 대신 ‘나의 몸’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어떤 움직임을 해낼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 배우는 시간. 웃음이 끊이지 않고 서로 해보려는 의욕으로 가득 넘치는 뜨거운 현장이었습니다.

잠깐! 참여해본 선생님 & 학생들의 소감은?

1106_사랑의 아트스쿨_14

‘내 몸 탐구생활’ 정영두 안무가

무용은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것이라는 선입견, 어려움을 깨고 싶어 쉽게 접근할 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중학생이면 2차 성징으로 몸이 변하면서 자의식이 생기기도 하는 시기라서 신체 변화에 따른 감정의 변화도 고려하고자 했고요.

한마디로 내 몸을 쉽게,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즐겁게 몸을 통해 노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반응이요? 기대 이상이었죠. 전체적으로 왁자지껄하게 수업 내용을 즐기는 분위기이면서도, 진지한 자세로 잘 따라와 주고 있습니다. 놀이로 생각하며 즐겁게 활동하는 모습을 보니 기쁘고, 팀워크, 협동심을 보여주는 모습을 보면 뿌듯해요.”

 

1106_사랑의 아트스쿨_15

‘내 몸 탐구생활’ 박은규 & 김민서 학생

박은규: “처음에는 춤추는 수업이라고 생각해서 부끄럽기도 하고 재미없을 것 같았는데요. 막상 해 보니 엄청 재미있어요.

저는 친구들이랑 같이 어려운 모형을 만들고 친구들이 그 모양을 따라해 보는 활동이 특히 재미있었어요. 선생님도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기분이 좋았고요. 우리 몸을 이용해서 이렇게 있구나 하는 느꼈어요.

김민서: “수업 진짜 재미있어요! 저도 은규처럼 모형 만드는 시간이 재미있었는데, 제가 만든 모형이 좀 어려운 모양이었거든요. 그걸 친구들이 쉽게 따라 하지 못하니까 더 웃기고 재미있었어요. 친구들간의 팀워크와 협동이 잘 이루어지는 걸 느껴서 더욱 좋았어요.

딱딱한 이론 대신 직접 이야기하고, 몸을 움직이고 친구들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연극과 무용 수업. LG 사랑의 아트스쿨은 올 12월까지 더욱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기 위해 수업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1106_사랑의 아트스쿨_16수정

일상 속에서 친근한 예술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할 LG 사랑의 아트스쿨.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즐겁고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기를 바랍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