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의인상] 어린 생명 지키는 ‘ 베이비박스 ’ 10년째 운영한 이종락 목사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의인상] 어린 생명 지키는 ‘ 베이비박스 ’ 10년째 운영한 이종락 목사

작성일2019-01-09

버려지는 아이를 보호하는 따뜻한 손길,
10년째 사랑을 실천해 온 이종락 목사의 이야기입니다.

'아가야, 미안해...' 엄마의 눈물이 가득한 상자

정적을 깨고 울리는 알람소리에 긴장감이 감돌고 모두가 분주해집니다.

이 소리는 '베이비박스'에 아기가 들어왔음을 알리는 알림음입니다.

베이비박스(baby box) 양육이 어려운 부모가 아기를 유기해 위험에 처하는 상황을 막기 위한 상자 모양의 생명보호 장치입니다.

우리나라에 처음 베이비박스가 설치된 것은 지난 2009년. 아무런 대책 없이 길에 버려지는 아이들을 두고 볼 수 없어 이종락 목사(55)가 사비를 들여 설치한 것이 그 시작입니다.

10년간 약 1,500명의 아기가 베이비박스를 거쳤습니다. 그리고 엄마들이 남긴 약 1,000통의 편지 속에는 사연들과 함께 빠짐없이 적혀있는 말이 있습니다. "아가야, 미안하다"

이 박스 속에는 피치 못한 사정으로 아이를 두고 와야 했던 엄마의 눈물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베이비박스 설치 초창기에는 부모가 쉽게 아기를 버릴 마음을 갖도록 조장한다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목사는 베이비박스를 없앤다고 해서 아기를 버리는 부모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며 어린 생명들을 위해 묵묵히 이곳을 운영해왔습니다.

무조건 아기를 받아준 것은 아닙니다. 베이비박스의 벨소리가 울리면 곧장 밖으로 달려가 부모를 직접 만나 그들을 설득했고,

아기를 다시 데려가는 경우, 자립할 수 있도록 생활비와 육아용품을 지원했습니다. 덕분에 이곳을 찾은 부모의 15%가 다시 아이를 데려갔습니다.

베이비박스를 만들고 운영해 온 이종락 목사의 바람은 바로 '베이비박스를 없애는 것'

"더 많은 아기를 보호하고 미혼 부모를 지원하는데 힘쓰겠습니다. 의인상이 도움 없이는 살 수 없는 위기 영아와 미혼 부모들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 이종락 목사(65, 주사랑 공동체 교회)

LG복지재단은 버려지는 아이들을 위해 10년 동안 한결같이 헌신해 온 이종락 목사의 이웃사랑 정신이 많이 퍼져 우리사회가 좀 더 성숙하고 아름다운 사회가 될 수 있도록 LG의인상을 수여하기로 했습니다.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 故 구본무 LG 회장

LG는 앞으로도 우리 사회 속 의인을 기억하며 기업이 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LG복지재단은 ‘베이비박스’를 10년째 운영해 버려지는 아기의 생명을 보호해 온 ‘이종락 목사(65)’에게 ‘LG 의인상’을 수여키로 했습니다.

LG는 그동안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들에게 수여하던 ‘LG 의인상’의 시상 범위를 올해부터는 우리 사회와 이웃을 위한 선행과 봉사로 귀감이 된 시민들로 확대키로 했습니다. 우리 사회와 이웃에 대한 사랑을 실천한 시민들의 사례를 발굴해 함께 격려함으로써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첫 번째로 아기가 유기되어 위험에 처하는 상황을 막기 위한 상자 모양의 생명보호 장치인 ‘베이비박스’를 10년째 운영하고 있는 이종락 목사에게 ‘LG 의인상’을 수여키로 했습니다.

이 목사는 지난 2009년 서울시 관악구 주사랑 공동체 교회에 국내에서는 처음 베이비박스를 설치한 이래, 현재까지 1,519명의 아기를 보호했습니다. 교회 외부와 내부를 잇는 통로 구조의 베이비박스는 아기가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내부가 따뜻하게 유지되고, 바깥쪽 문이 열리면 알람 소리가 울려 즉시 실내에서 문을 열어 아기를 구조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 목사는 베이비박스에 아기를 두고 가는 보호자를 설득해 아기를 다시 데려가도록 하기도 하고, 이들 보호자에게는 자립할 수 있도록 생활비와 육아용품을 지원해오기도 했습니다.

이종락 목사는 “더 많은 아기를 보호하고 미혼부모를 지원하는데 힘쓰겠다”며, “의인상이 도움 없이는 살 수 없는 위기영아와 미혼부모들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

'LG 의인상'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