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의인상] 납치범 추격해 붙잡은 퀵서비스 기사 서상현氏 등 4 명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의인상] 납치범 추격해 붙잡은 퀵서비스 기사 서상현氏 등 4 명

작성일2019-03-25

촌각을 다투는 위기 상황,
우리 주변의 평범했던 인물들은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의인’이 되었습니다.

평범해서 더 특별한 영웅들

위험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것. 슈퍼히어로들만 가능한 일일까요?

여기 평범하지만, 그래서 더 특별한 의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3월 14일, 부산 도심 한복판. 한 50대 남성이 흉기로 여성을 위협하며 차에 태운 후, 도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순간, 주변을 지나던 퀵서비스 기사 서상현 씨(29)와 구영호 씨(30)는 곧바로 상황을 파악해 지체 없이 차를 쫓기 시작했습니다.

두 퀵서비스 기사는 약 5km 거리를 오토바이를 타고 추격하며, 실시간으로 경찰에게 범인의 위치를 알렸습니다.

교차로에서 두 사람은 속도를 높여 범인의 승용차를 멈춰 세웠고, 도착한 경찰과 함께 범인을 검거할 수 있었습니다.

"그 순간엔 그냥 따라가야겠다는 생각밖에 안 들었습니다. 무섭긴 했지만 당연히 해야할 일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 서상현 씨

같은 달 17일 아침, 김해시. 아침 운동을 하러 가던 최철화 씨(60)와 김종규 씨(48)는 한 승용차에서 새빨간 불길과 함께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차가 폭발할 수도 있는 아찔한 상황. 하지만 최철화 씨와 김종규 씨는 망설임 없이 자동차 안으로 뛰어들었습니다.

두 사람은 만취상태로 차 안에서 잠들어있던 운전자를 온 힘을 다해 끌어낸 후 119소방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곁을 지켰습니다.

"누구라도 그런 상황을 목격했다면 뛰어들었을 것입니다. 내 손으로 직접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어 매우 뿌듯하고 기쁩니다." - 김종규 씨

LG복지재단은 위험에 처한 이웃을 지나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구조한 네 명의 시민의 의로운 행동을 격려하기 위해 LG의인상을 수여하기로 했습니다.

위험한 상황에서 타인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필요했던 능력은 슈퍼히어로의 초능력이 아닌 평범한 우리 이웃들의 용기와 봉사정신이었습니다.

"국가와 사회 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 故 구본무 LG 회장

LG는 앞으로도 우리 사회 속 의인을 기억하며 기업이 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LG는 여성을 납치한 차량을 추격전 끝에 붙잡은 퀵서비스 기사 서상현(29), 구영호(30) 씨와 화재 차량에서 만취해 잠든 운전자를 구한 최철화(60), 김종규(48) 씨에게 ‘LG 의인상’을 수여하기로 했습니다.

서상현 씨와 구영호 씨는 지난 14일 오후 부산 동구 초량동에서 50대 남성이 여성을 흉기로 위협해 강제로 차에 태우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들은 곧바로 경찰에 신고하고, 오토바이로 범행 차량을 뒤쫓으며 도주 경로를 경찰에게 알렸습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차를 세우도록 명령했지만, 범인은 오히려 속도를 높이며 계속 도주했습니다. 이에 서 씨와 구 씨는 끝까지 추격해 범행 차량보다 앞서가던 승합차를 가로막아 멈춰 세웠습니다. 순간 범행 차량이 어쩔 수 없이 속도를 줄이자 경찰차가 옆을 막아 범인을 검거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최철화 씨와 김종규 씨는 지난 17일 경남 김해시에서 아침 운동을 하러 가던 중 승용차에서 연기가 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들이 다가갔을 땐 승용차에서 불길과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었고, 엔진이 계속 공회전을 하고 있어 폭발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최 씨 등은 조수석 쪽 차량 문을 열고 술에 취해 잠든 운전자를 밖으로 끌어내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119 소방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운전자를 살폈습니다. 사고 차량 운전자는 당시 만취한 상태에서 주차되어 있던 다른 차량을 추돌한 뒤 액셀을 밟은 채 잠들어 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LG복지재단 관계자는 “위험에 처한 이웃을 지나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구조 활동에 나선 시민들의 의로운 행동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LG는 그동안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들에게 수여하던 ‘LG 의인상’의 시상 범위를 올해부터는 우리 사회와 이웃을 위한 선행과 봉사로 귀감이 된 시민들로 확대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

'LG 의인상'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