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과학리더클럽, 러시아로 간 까닭은?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이노텍 과학리더클럽, 러시아로 간 까닭은?

작성일2012-07-20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젊은 꿈을 키우는 사랑 LG’라는 사회 공헌 슬로건으로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LG 사랑의 다문화 학교’ 를 알고 계시나요? 2010년부터 시작한 LG 사랑의 다문화 학교에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꿈을 키워주고 있는데요. 관심사에 따라 과학인재과정이나 언어인재과정에 참여하고 카이스트와 한국외국어대 재학생 멘토가 가르치는 2년의 정규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 과학리더클럽은 LG 사랑의 다문화 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꾸준히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무료로 진행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죠. 카이스트 교수진의 지도 아래 연구개발 등의 심화 교육을 받으며, 힘찬 도약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 과학리더클럽’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다문화 학생과 멘토가 러시아 툴라에서 열린 2012 러시아과학엑스포 참가했는데요. LG와 함께하는 특별한 여름, LG이노텍 과학리더클럽, 러시아과학엑스포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새로운 가능성과 꿈을 실현하는 교육, LG 사랑의 다문화 학교를 만나다

LG는 교육, 복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더욱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이 꿈을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었던 프로젝트 중 하나가 사랑의 다문화 학교였죠. 학생과 멘토 역시 자신이 그리던 꿈을 LG사랑의 다문화 학교를 만나 구체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과학과 미술을 좋아했던 학생이 전자기기 제품 디자이너라는 확실한 꿈을 가지게 되거나 멘토의 조언으로 외고에 진학한 학생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죠. LG사랑의 다문화학교가 시작되었던 2010년에 멘토로 지원해 활동하게 된 최은주 멘토는 그 경험을 대학 생활 중 가장 큰 즐거움으로 꼽기도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체험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수학, 과학 수업을 만들어주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 했어요. 학업과 병행하기 힘들 때도 있었지만, 캠프 수업 때 호기심에 가득 찬 아이들의 눈을 바라보며 한 달 준비 과정의 피로가 싹 가셨습니다. 멘토들이 하는 말들에 귀 기울이고 실천하며 더욱 성장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교육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주고 있다는 사실에 큰 감동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죠

과학자의 꿈과 희망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해 준 2012 러시아과학엑스포

두근두근~ 긴장과 설렘 속에 시작된 개막식

2012 러시아과학엑스포의 공식 명칭은 ESE (Expo-Sciences Europe)로 올해로 아홉 번째로 열린 유럽과학엑스포입니다.
2012년 7월 2일(월)~8일(일) 러시아 툴라에서 열린 이번 과학엑스포에 LG이노텍 과학리더클럽의 다문화 학생으로 김예주와 홀츠 복 코럼프로젝트 담당 연구원 및 멘토로 유은희 연구원과 최은주 멘토가 참가했습니다. 전세계 15개국 약 200명이 참가한 2012 러시아과학엑스포에는 총 50개 팀이 참가해 학생들의 발표자료를 전시하고, 세계 문화 교류의 장을 만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시험기간임에도 참가를 한 김예주 학생은 과학자가 되겠다는 꿈과 희망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해 줄 수 있을 것 같아 참여를 결정했다고 했죠.

러시아과학엑스포에 참여하는 동안 영어로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었지만 이내 익숙해 졌고, 특히 우리 프로젝트를 세계의 많은 청소년들과 수퍼바이저 분들께 열심히 영어로 설명할 때 제 설명을 알아듣고 매우 흥미로운 프로젝트라고 말씀해주시면서 재미있어야하는 표정을 지어주실 때면 그 동안 걱정했던 마음과 고민이 씻은 듯이 사라졌죠. 세계 각국에서 온 과학에 꿈을 가진 친구들과 좋은 인연을 만들어서 잊지 못할 추억들을 더 만들어가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프로젝트를 준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신 카이스트 선생님과 멘트께 정말 감사 드리고, 글로벌 인재로서 그 어느 누구보다도 앞장서서 제 꿈을 준비해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과 긍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번 러시아과학엑스포는 제게 정말 잊을 수 없는 추억과 좋은 경험을 선물해 주었죠.

 

공기 오염도에 따라 감정으로 표현하는 벽, Smart LG Wall(Smart LED Graffiti Wall)

우리의 자랑스러운 프로젝트 Smart LG Wall 멘토와 멘티들

‘Smart LG Wall’ (Smart LED Graffiti Wall)이라는 주제로 참여한 LG이노텍 과학리더클럽은 공기오염 지표식물인 이끼를 재료로 한 한글 그래피티 배경에, LED와 Monitor를 통해 공기 오염 정도에 따라 감정 표현을 하는 벽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이 벽의 감정 표현 기능이 실제로 밖에서 작동하기 위해선 공기 오염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센서들이 필요한데, 이를 안 러시아 한 센서 회사 대표님께서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하라며 명함을 주고 가거나 Arduino를 보고 LED 효율성에 관한 조언을 해주고 가는 사람이 있었다고 하네요. 실제로 이 프로젝트에 반한 독일의 한 대학 교수는 ‘Smart LG Wall’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고 싶다는 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LG이노텍 과학리더클럽의 멘토와 학생들의 꾸준한 노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겠죠.

Smart LG Wall (Smart LED Graffiti Wall) 프로젝트 설명 중인 유은희 담당 연구원

유은희 담당 연구원은 처음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완성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공기오염 지표식물인 이끼 관리가 특히 어려웠다는데요. 하루에 1~2번씩 늘 물을 주어 관리하는 게 쉽지는 않았겠죠? 공기 오염 정도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스마트한 벽을 만들기 위해 150개 정도 되는 LED를 하나하나 만들고 벽판에 정착시켰다고 합니다.

 

스마트한 벽을 만들기 위해 150개 정도 되는 LED를 하나하나 만들고 벽판에 정착시키는 작업

한글 아트픽셀 디자인으로 구성한 ‘Smart LG Wall’은 한국의 역동적인 아름다움과 문화적인 감성을 통해 전세계와의 소통과 융합으로 이어진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데요. 하나의 학문에 집중된 프로젝트이기보다 환경공합분야(공기오염), 전기전자분야(LED), 산업디자인분야(한글 아트픽셀)를 융합한 창조적인 아이디어로 표현된 프로젝트였죠.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이 이어졌던 LG Smart Wall 부스

이에 유은희 담당 연구원은 한국 대표가 되어 자신의 과학적 재능을 전세계 학생들과 선생님들 앞에서 선보이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얻은 경험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다문화 학생들이 앞으로 더 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이끌어줄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습니다.

 

Smart LG Wall (Smart LED Graffiti Wall) 홀츠 복 코럼 학생 과 유은희 담당 연구원

세계 문화 교류의 장이었던 러시아과학엑스포 현장

다른 참가자들과 다 함께 찰~칵!

2012 러시아과학엑스포는 프로젝트 발표 및 전시 외에 참여국의 고유 문화를 소개하는 문화 행사도 진행되었는데요. 어머니가 벨기에인이었던 김예주 학생은 벨기에 팀이 무대에 나와서 공연할 때 미소를 지우며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고 있었죠. 그런 김예주 학생을 지켜보았던 최은주 멘토는 가슴이 뭉클해졌다고 전했습니다. 

벨기에 친구와 이야기하며 해맑게 웃던 예주가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어머니께 벨기에 친구랑 친해졌다고 자랑 하는 문자를 남기는 예주를 보면서, 우리가 여기 오길 정말 잘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죠

 

벨기에 팀에서는 총 세 팀이 참가했는데, 김예주 학생은 이 모든 팀을 방문해 인사를 나누고 친구를 사귀며 벨기에 문화를 접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2010년 상하이 국제 청소년 과학 엑스포 참여한 이후, 국제엑스포에 두 번째 한국대표로 참가하게 되었다는 홀츠 복 코럼 학생은 엑스포 기간 동안 도움을 주었던 러시아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이 기억에 남는다고 전했습니다. 엑스포와 관련한 이야기뿐 아니라 러시아 문화와 역사에 대해서도 궁금했던 점을 많이 알려주었다고 하는데요. 러시아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유창한 영어실력덕분에 ‘Smart LG Wall’ 프로젝트를 더욱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온 다른 나라의 다양한 과학 프로젝트를 관람하며, 다양한 문화와 과학적인 아이디어를 경험할 수 있었다는 홀츠 복 코럼 학생은 2012 러시아과학엑스포가 자신의 다문화적 배경이 더 빛날 수 있었던 대회였다고 전했죠.

Smart LG Wall(Smart LED Graffiti Wall)을 설명중인 홀츠 복 코럼 학생

피부와 눈동자 색으로 구별하며 등을 지는 것보다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지 않을까요?
LG 사랑의 다문화 학교LG이노텍 과학리더클럽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고 잠재능력을 개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멘토링과 수준 높은 심화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과학과 언어 분야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며 사랑과 희망을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2012 러시아과학엑스포는 이들의 꿈과 희망을 확고히 다지고, 세계 문화 교류를 통해 부모의 나라를 경험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죠. 젊은 꿈을 키우는 사랑 LG, 다문화 청소년의 꿈과 희망을 응원합니다.LG

2012 러시아과학엑스포 자원봉사자로 나선 다문화 청소년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