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사회적책임(CSR) 지수 가장 높은 한국 기업 1위 선정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전자, 사회적책임(CSR) 지수 가장 높은 한국 기업 1위 선정

작성일2015-07-15 오전 9:57

LG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성장하고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사업분야에 특화되고
분야별 전문화된 재단을 중심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지수가 가장 높은 기업은 어디일까요? ‘제1회 아시아 CSR 랭킹 조사’에서 우리나라 기업 중 LG전자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시아 CSR 랭킹은 ‘조선일보 더나은미래’와 IGI(Inno Global Institute) 등 아시아 5개국의 대학과 언론사로 구성된 ‘아시아 CSR 랭킹위원회’가 실시한 기업 CSR 평가인데요. 자세한 내용, 함께 살펴보시죠.

환경(E)∙사회(S) ∙지배구조(G)에서 총점 76.9점, 1위 차지

‘아시아 CSR 랭킹’은 아시아 각국의 시가총액 상위 30대 기업 중 다른 아시아 국가에 자회사를 1개 이상 설립한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각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홈페이지, 뉴스 등 외부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CSR 지수를 평가했습니다. 이 평가에는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관한 국제 표준인 ISO 26000을 기준으로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 세 영역의 139개 지표가 활용되었는데요.

LG전자 사회공헌

LG전자는 환경(79.2점)과 사회(81.8점), 지배구조(69.6점)에서 총점 76.9점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91.3점), 소비자 보호(87.5점), CSR커뮤니케이션(92.3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LG 계열사 중에는 LG디스플레이가 상위권인 7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기술 개발과 협력으로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

LG전자가 ‘아시아 CSR 랭킹 조사’에서 1위를 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일까요? 종합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LG전자는 사회(S)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는데요.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협력회사와 동반성장하기 위해 경영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LG전자 사회공헌

일례로 LG전자는 4000여 개에 달하는 1차 협력회사 중 연간 거래 금액이 상위 80%인 곳을 대상으로 생산, 제조 단계의 기본 생산성 점검 등 경영 전반에 걸친 효율화 작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노동∙인권∙환경∙안전보건 분야 등을 중심으로 협력회사들의 사회적책임 이행 수준을 진단하고, 진단 결과가 취약한 사업장을 방문해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에 초점 맞춘 해외법인 설립 

LG전자는 해외에서도 글로벌 CSR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데요. 2013년부터 아프리카 에티오피아에 대기업 최초로 사회공헌 활동에 초점을 맞춘 해외법인을 설립하고 ‘LG-에티오피아 희망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해 기부나 봉사활동을 한 적은 많지만 CSR에 주력하는 법인을 세운 것은 LG전자가 처음인데요.

LG전자 에티오피아 지사는 LG전자의 핵심 역량과 주민들의 자립 의지를 결합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현지인들이 스스로 빈곤에서 벗어나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일방적이거나 일회성에 그치지 않는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현지인들의 자립심을 키우는 것이지요.

LG전자 사회공헌

이를 위해 ‘자립형 농촌마을’을 조성하고, LG전자의 기술력을 이전할 수 있는 직업훈련학교를 설립하는 한편 6.25 참전용사 후손들을 후원하는 활동을 지난 3년간 진행해 왔습니다. 이에 더해 주민들이 양계 사업을 통해 자립할 수 있는 ‘소액 대출 프로그램’이나 문맹퇴치 운동, 주민의식 개혁, 리더 육성 등의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월에는 국제백신연구소(IVI)와 함께 에티오피아에서 ‘콜레라 백신 접종 캠페인’을 전개하기도 했습니다.

국경과 계층을 넘어, 회사와 임직원이 하나되어

이 밖에도 LG전자는 대학생 CSR 서포터즈 프로그램 ‘러브지니’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CSR 활동을 돕고 이들에게 노동∙인권∙윤리∙환경∙안전보건∙사회공헌 분야 등 기업의 사회적책임 분야 전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LG전자 사회공헌

임직원과 노동조합도 기업의 사회적책임 실천에 참여해 사랑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LG전자의 임직원들로 구성된 ‘라이프스굿봉사단’은 매년 미술, IT 등 개인의 강점을 살린 자발적인 재능 기부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노동조합도 2010년 1월 국내 기업 최초로 ‘USR 헌장’을 선포, ‘노조의 사회적 책임(Union Social Responsibility)’ 실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13년부터 기금을 모아 매년 1억여 원 규모의 저소득층 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경과 계층을 넘어서, 회사와 임직원이 하나가 되어 진행해온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이 있었기에 이번 ‘아시아 CSR 랭킹 조사’에서 LG전자가 1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하지요. 이번 선정을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칭찬으로 여기고 LG전자, 나아가 LG 전체 계열사 모두 기업 시민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