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도 키우고 마음도 키우는 LG화학 화학캠프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호기심도 키우고 마음도 키우는 LG화학 화학캠프

작성일2013-02-01

안녕하세요? LG화학의 최창영 입니다.

다양한 화학실험을 통해 화학에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매년 방학을 이용하여 화학캠프를 진행하고 있는 LG화학 이야기 혹시 들어보셨나요? 2005년부터 시작된 젊은 꿈을 키우는 LG화학의 ‘젊은 꿈을 키우는 LG화학 화학캠프’(이하 ‘LG화학 화학캠프’)가 2013년 1월에도 개최되었습니다.

2박 3일의 일정으로 4차례 진행되었으며, 총 400여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젊은 꿈을 키우는 LG화학 화학캠프

어색한 첫만남

1월 7일 오후 1시 충남 아산의 온양관광호텔. 여수와 나주 등지에서 온 중학생들이 LG화학 화학캠프에  참여하기 위해서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학생들이나 지도교사들이나 서먹서먹하기는 서로가 마찬가지여서 널찍한 행사장에는 어색함이 감돌았는데요. 그래도 입소식을 마친 후, 조별로 이름과 구호를 정하면서부터는 조금씩 서로 마주보며 웃기도 하고 분위기가 풀려 가기 시작했죠.

재미난 화학실험

한 번 한 번 식사가 끝날수록, 하룻밤의 합숙이 지날수록 학생들도 지도교사들도 신이 나는지 어느새 화학캠프에는 활기가 가득했습니다.

분자요리 실험 - 오렌지주스가 달걀 노른자 모양으로 변하는 체험

특히 음식을 분자 단위까지 연구하고 분석하는 ‘분자요리’실험은 오렌지주스가 달걀 노른자 모양으로 변하고, 망고주스가 스파게티면으로 변하는 신기한 체험이었죠.

분자요리 실험 - 망고주스가 스파게티면으로 변하는 체험

또 표면의 압력에 따라 점성이 영향을 받아서 손을 살짝 대면 액체의 느낌으로 손이 쑥 들어가지만, 주먹으로 내려치면 딱딱한 고체가 되어 손이 튕겨지는 ‘녹말 콜로이드’는 화학의 특성을 몸으로 느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근처 하천에 흙공을 던지기 위해 유용한 미생물들로 흙공을 만들고 있는 사진

학생들은 유용한 미생물들로 흙공을 만들어서 각자 집으로 가져가기로 했는데요. 집에 돌아가서 근처 하천에 흙공을 던질 계획이라고 했죠. 그 흙공에 있는 미생물들이 오염물을 제거하여 하천이 정화될 수 있거든요.

‘소금물 자동차’ 실험은 LG화학의 사업분야 중 하나인 화학전지의 기본 원리를 보여주는 시간이었는데요.
학생들은 알루미늄과 흑연 사이에 소금물에 젖은 분리막을 붙여 전기에너지를 발생시켜 자동차를 움직여 보았습니다.

보람찬 인성교육

LG화학 화학캠프는 참가대상이 중학생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참가 학생들이 건강한 사회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 프로그램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세계 곳곳의 어려운 현실들을 들여다 보며 나눔과 봉사의 의미를 일깨워 주는 ‘글로벌 시민교육 특강’과 자신에 대하여 돌아보고 꿈을 찾는 시간인 ‘비전특강’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좀 더 자신을 확장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죠. 특강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눈빛은 진지함으로 가득했습니다.

아쉬운 헤어짐

화학 캠프에서 처음 만난 우리는 하나하나의 원소처럼 각각 개별적으로 존재했을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2박3일의 캠프생활을 거치면서 우리는 프로그램에 몰입했고, 서로에게 반응했으며 시시각각 변화했죠. 학생들도 지도교사들도 모두 무언가를 배웠고 서로가 이어졌음을 깨달았습니다.

이제는 헤어질 시간… 행복했던 시간 만큼이나 헤어짐이 아쉽지만, 새로운 꿈을 찾아 떠날 시간입니다.
LG화학 화학캠프에서 학생들, 지도교사들, 운영자들 우리 모두가 일으켰던 화학반응을 안고, 다른 곳에서 또다시 이루어질 새로운 화학반응을 기대하며 우리는 떠납니다.

2012 젊은 꿈을 키우는 LG화학 화학캠프 단체사진

마치며

‘젊은 꿈을 키우는 LG화학 화학캠프’는 31차에 걸쳐 총 5,000여 명에 이르는 중학생들이 참가한 LG화학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LG화학은 이외에도 ‘젊은 꿈을 키우는 주니어 공학교실’, ‘희망 가득한 도서관 만들기’, ‘희망 가득한 교실 만들기’, ‘희망 가득한 뮤지컬 홀리데이’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LG

최창영 프로필

꿈을 꾸는 사람. 더 아름다운 세상을. 함께 행복한 세상을. LG화학의 사회공헌 업무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