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미래를 위한 착한 습관 배우기, LG생활건강 ‘빌려쓰는 지구스쿨’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지구의 미래를 위한 착한 습관 배우기, LG생활건강 ‘빌려쓰는 지구스쿨’

작성일2015-10-19 오전 9:32

젊은꿈(최종)3

LG는 ‘젊은 꿈을 키우는 사랑, LG’를 슬로건으로 우리 사회의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집중해 30여 개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올바르게 양치하는 법’을 알고 계시나요? 양치뿐만 아니라 세안, 머리감기, 설거지 등에 ‘올바르게’라는 단서를 붙여 물어본다면 선뜻 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양치, 세안, 설거지 등이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다면 시사퀴즈 수준으로 난해한 질문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누구나 할 줄 알지만 제대로 배워본 적 없는’ 올바른 친환경 생활습관 교육을 위해 LG생활건강이 직접 서울시 소재 학교들을 찾아 나섰습니다. 바로, LG생활건강의 CSR 활동 ‘빌려쓰는 지구스쿨’ 이야기입니다.

IMG_1136

‘빌려쓰는 지구스쿨’은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에 맞춰 청소년들에게 친환경 생활습관 교육과 진로 멘토링을 제공하는 LG생활건강의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LG생활건강 직원들이 직접 학교를 찾아가 세안, 양치, 머리감기, 설거지, 세탁, 분리배출 등 총 6가지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교육을 진행하는 강사들은 모두 LG생활건강 임직원들입니다. 직원들이 직접 1일 선생님이 되어 생활습관 교육뿐 아니라 학생들의 ‘진로 멘토링’까지 재능기부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빌려쓰는 지구스쿨’은 2015년 하반기에만도 서울 10개, 충남 145개 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 자유학기제 : 한 학기 동안 정규수업과 시험 대신 토론, 실습수업, 직장 체험 활동 등의 진로 교육을 운영하는 제도

‘빌려쓰는 지구스쿨’

‘빌려쓰는 지구스쿨’ 수업 모습

빌려쓰는 지구를 위한 6가지 수업

LG생활건강의 ‘빌려쓰는 지구스쿨’은 총 6가지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안법, 양치질, 머리감기, 세탁법, 설거지, 분리배출 수업입니다. 교실마다 모듈에 맞는 각종 세안 도구가 준비되어 있고, 학생들은 45분마다 다른 교실로 옮겨가면서 6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체험하게 됩니다. 진행되는 내내 교실에서는 학생들의 웃음이 떠나질 않았는데요. 강사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직접 양치질을 하고, 머리를 감으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또한 수업 내용도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안 수업을 예로 들면 ‘귀요미송’을 개사한 ‘귀요미 세안송’에 맞춰 재미있게 얼굴을 씻으며 수업을 진행합니다. 한번만 들어도 기억에 남아 학생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LG_블로그_습관교실8_1016

 

중간1

중간_2

‘빌려쓰는 지구스쿨’의 다양한 수업 모습

‘빌려쓰는 지구스쿨’의 다양한 수업 모습

이처럼 ‘빌려쓰는 지구스쿨’에 참여한 학생들은 지구를 위한 친환경 생활습관을 직접 체험하면서 배웠습니다. 더 나아가 평소에 간과했던 일상적인 생활습관들이 지구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배우며, 학생들 스스로 지구와 환경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빌려쓰는 지구스쿨’이 특별한 이유 – 진로 멘토링

마케터 직무 체험을 위해 상품을 기획하고 있는 학생들

마케터 직무 체험을 위해 상품을 기획하고 있는 학생들

‘빌려쓰는 지구스쿨’이 특별한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진로 멘토링’ 수업에 있습니다. 6가지의 친환경 습관을 배우고 난 학생들은 자신의 꿈과 끼를 발견하여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진로 멘토링’ 수업을 갖습니다. LG생활건강 직원들이 직접 수업을 진행하면서 본인의 생생한 경험담을 전달해주는,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시간입니다. 학생들은 이 시간을 통해 영업/마케팅/연구/디자인 등의 직무를 소개 받고, 직접 친환경 제품을 기획해보는 실습을 하면서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여 갑니다.

FLY 샴푸를 기획하여 진로왕 메달을 획득한 이정환 학생

FLY 샴푸를 기획하여 진로왕 메달을 획득한 이정환 학생

“LG생활건강에서 헤어 제품 마케터가 되고 싶어요!” 진로 멘토링 시간에 열정적으로 참여했던 한강중학교 이정환 학생은 미래에 LG생활건강에서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 마케터가 되고 싶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 날, 이정환 학생은 샴푸할 때마다 원하는 색으로 머리 염색이 가능하고, 물로 헹구지 않아도 된다는 ‘FLY 샴푸’를 기획하여 영예의 ‘진로왕’ 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사용하고 나면 하늘을 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하여 샴푸 이름을 ‘FLY’로 붙였다는 학생다운 상상력이 돋보이는 제품 기획이었습니다.

기업과 교육의 아름다운 만남

착한 생활습관과 진로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람된 하루를 선물했던 ‘빌려쓰는 지구스쿨’. 비단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와 선생님에게도 이 교육 프로그램은 특별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를 진행하는 LG생활건강 임직원들도 학생들에게 환경을 지키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르쳐 준다는 의미에서 보람찬 CSR 활동이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빌려쓰는 지구스쿨’은 기업과 교육이 만난 모범 사례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LG_블로그_습관교실-인터뷰2_1016

인터뷰

한강중학교 김남형 교장
“자유학기제를 어떻게 운영해 나갈지 고민이 많았는데,지자체를 통해 알게 된 ‘빌려 쓰는 지구 스쿨’이 그 고민을 해소해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을 통해 지구환경에 대한 실천이 지속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또한 LG생활건강이 보여준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통해서
학생들 나름대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탐색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G생활건강 CSR&동반성장팀 성유진 파트장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알아가는데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기업이 학교 교실 안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전무후무한 교육 프로그램인 ‘빌려 쓰는 지구 스쿨’에 자부심을 느끼고 언젠가는 이 프로그램이 글로벌 대표 CSR 활동이 되리라 믿어요.”

쉴 새 없이 웃으며 교육을 즐긴 아벨라,김채현, 박소윤 학생(좌로부터)
“학교에서 양치질이나 머리 감기를 직접 체험하면서 배우는 게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세 살 버릇,여든까지 간다는 말도 있잖아요. 오늘부터 바로 착한 습관 실천할 거예요.”
“오늘 배운 착한 생활습관들로 지구를 지킬 거예요.”

‘빌려쓰는 지구스쿨’은 이제 막 착한 습관의 씨앗을 뿌리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이 씨앗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적절한 양의 일조량과 수분을 공급해 주고, 뿌리/줄기/잎이 자랄 때 세심하게 관리해 주는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미래의 주인인 학생들이 착한 습관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기업과 교육기관이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한다면, 지금 뿌린 씨앗이 아름다운 꽃으로 피어나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일상의 착한 생활습관 씨앗들이 하나둘씩 모여 아름다운 지구를 꽃피우는 그 날을 꿈꿔봅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