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 지원한 창업주 뜻 잇는다! LG하우시스 독립운동 시설 개보수 및 독립유공자 지원 사업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독립운동 지원한 창업주 뜻 잇는다! LG하우시스 독립운동 시설 개보수 및 독립유공자 지원 사업

작성일2016-02-02 오전 10:31

LG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성장하고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사업분야에 특화되고
분야별 전문화된 재단을 중심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LG하우시스가 독립운동 관련 시설 개보수와 독립유공자 지원 사업을 통해 독립운동의 정신을 계승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난해 중경 임시정부청사와 서재필기념관을 선정해 ‘독립운동 관련 유적 및 기념관 개보수’ 사업에 착수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독립유공자 주거환경 개선’ 지원 사업도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서재필기념관, 중경임시정부청사 개보수 공사 지원

2월 2일 전남 보성군 서재필기념관은 2003년 개관 후 처음으로 개보수 공사를 거친 후 재개관식을 열었습니다. 이날 재개관식에는 임채영 보성부군수, 이형남 순천보훈지청장, 김중채 송재서재필기념사업회 이사장, LG하우시스 이교목 상무 등이 참석했습니다.

서재필기념관 재개관식

LG하우시스 독립운동 시설 개보수

서재필 기념관 개관식

지난해 10월 LG하우시스는 보성군, 서재필기념사업회와 ‘송재 서재필기념관 지킴이 협약식’을 갖고 기념관 바닥재와 창호, 합성목재 등의 시설 개보수 지원을 하기로 약속한 바 있습니다. 그 약속을 지켜 자재 지원을 통한 개보수 공사로 단장을 마치고 기념관이 새로 열게 된 것입니다.

창호, 바닥재, 합성목재 등 자재 지원으로 개보수된 서재필기념관 내부

창호, 바닥재, 합성목재 등 자재 지원으로 개보수된 서재필기념관 내부

이날 김중채 송재서재필기념사업회 이사장은 “이번 개보수 공사가 마무리된 만큼 더 많은 국민들이 방문하도록 해 선조들의 독립운동 정신과 활동이 잊혀지지 않고 후대에 계승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지난해 착수한 중경 임시정부청사 복원도 올 상반기 내 완료 예정이다.

지난해 착수한 중경 임시정부청사 복원도 올 상반기 내 완료 예정이다.

이에 앞서 LG하우시스는 지난해 8월 광복 70주년을 맞아 국가보훈처와 함께 대한민국의 마지막 임시정부 청사인 ‘중경 임시정부청사 복원’에 착수하여 개보수에 필요한 건축자재와 공사비를 지원하여 올 상반기 내에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독립유공자 및 후손 위한 주거환경 개선 사업

또한 LG하우시스는 올해부터 나라의 독립을 위한 헌신과 희생에 작게나마 보답하고 이를 함께 기억하기 위해 광복회와 손잡고 독립유공자(또는 후손) 분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나섰습니다.

독립유공자 임우철 선생 자택 창호, 바닥재, 벽지 시공 지원

독립유공자 임우철 선생 자택 창호, 바닥재, 벽지 시공 지원

LG하우시스 독립운동 시설 개보수

광복회와 LG하우시스가 독립유공자들의 생활 터전을 아름답게 가꾸어 나갑니다. 창호/바닥재/벽장재 지원

LG하우시스는 독립유공자 및 유족 복지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광복회에서 매년 5세대를 추천 받아 개보수 공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 첫 번째로 일본 동경에서 항일 투쟁을 하다 옥고를 치른 독립유공자 임우철 선생을 선정해 자택의 노후된 창호, 바닥재, 벽지를 교체하는 공사를 했습니다.

LG하우시스는 앞으로도 건축자재를 활용한 시설 개보수 지원으로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는 활동을 계속할 것입니다. 또한 이것이 회사의 사업역량을 기반으로 한 사회공헌 활동의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독립운동 시설 개보수, 독립유공자 지원이 LG에게 더욱 특별한 이유

서재필기념관 개보수, 중경임시정부청사 복원 등 독립운동 시설과 독립유공자들을 지원하는 것은 LG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LG의 창업주인 구인회 회장과 부친인 춘강 구재서 공이 독립운동을 돕기 위해 중경임시정부와 상해임시정부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했기 때문입니다.

구인회 LG 창업회장

구인회 LG 창업회장

구인회 LG 창업회장은 1942년 중경임시정부 독립운동 자금 마련을 위해 찾아온 ‘백산 안희재’ 선생에게 1만 원을 희사했습니다. 당시의 1만 원은 결코 작은 돈이 아니었습니다. 무엇보다 당시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위험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구인회 창업회장은 ‘나라를 되찾고 겨레를 살리자는 구국의 청에 힘을 보태는 것이야말로 나라를 돕는 일’이라는 사명으로 위험을 무릅쓰고 독립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부친 춘강 공이 ‘일정 구여순’ 선생을 통해 상해임시정부에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한 일도 이런 결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 조상들의 독립운동 정신을 기억할 수 있도록 독립운동의 터전이었던 공간을 지키는 일, 독립운동유공자나 그들의 후손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돕는 일은 LG가 당연히 해야 하는 일입니다. LG의 창업정신이 여기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나라와 겨레를 위한 독립운동 정신, LG가 계승해 나가겠습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