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업과 함께하는 LG] 새로운 OLED 기술을 만들다! – LG디스플레이와 풍원정밀 협업 사례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혁신기업과 함께하는 LG] 새로운 OLED 기술을 만들다! – LG디스플레이와 풍원정밀 협업 사례

작성일2016-03-25 오후 2:58

지난 3월 15일 여의도 트윈타워에서는 LG와 주요 협력회사의 ‘공정거래 협약식’이 있었습니다. 이날 LG는 전자, 화학 등 9개 계열사의 977개 협력회사와 공정거래 협약을 체결하고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습니다.

지난 15일 LG는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LG 공정거래 협약식'을 체결했습니다.

그 동안 LG는 특허 개방, 사내 기술인력 파견, 상생협력펀드와 직접 자금 지원 등으로 협력회사들의 신기술 개발과 경영 안정성 제고를 위해 물심양면의 노력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오늘은 상생협력을 통해  LG와 협력사 모두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풍원정밀의 사례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상생협력의 결과 – 곡면 올레드 TV 필수 부품의 국산화

경기도 안산에 있는 풍원정밀은 올레드(OLED) 패널의 후면 부품을 생산하는 LG디스플레이의 협력사입니다. 2013년까지만 해도 사업을 이어가느냐, 마느냐의 갈림길에 있던 이 회사는 LG디스플레이의 지속적인 지원으로 2014년 곡면 올레드 TV의 필수 부품인 금속박(Metal Foil) 신기술 개발에 성공하며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올레드 패널후면에 들어가는 금속박을 만드는 LG디스플레이의 협력사, 풍원정밀

올레드 패널후면에 들어가는 금속박을 만드는 LG디스플레이의 협력사, 풍원정밀

올레드는 자체발광하는 유기물로 이루어져 수분과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산소와의 접촉을 차단시키기 위한 박면이 필요합니다. 올레드가 곡면으로 되어 있는 경우 박면도 휘어져야 하는데, 금속박은 바로 휘어지는 박면을 말합니다.

풍원정밀이 생산하던 금속박은 기존에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던 유리 소재 부품에 비해 가볍고 얇아 곡면 TV의 부품으로 사용하기 적합했지만, 기존의 제조공법으로는 생산 단가가 높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2013년 9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전문가 8명을 풍원정밀에 파견하여 공정 재선 및 개발 노하우를 전수했고, 개발자금을 교부하는 등 다방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풍원정밀5

그 결과 풍원정밀은 2014년 금속박을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신규 공법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2013년 54억 원이던 회사의 매출은 지난해 224억 5,000만 원으로 네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 역시 기존에 일본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던 유리 소재 부품을 풍원정밀의 금속박으로 대체했고, 이 기술을 기반으로 곡면 올레드 패널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일본산 부품 대신 풍원정밀의 금속박을 사용하면서 2014년부터 올해까지 500억 원 가량의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협력사 경쟁력 높이는 동반성장 프로그램

LG디스플레이의 지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2013년 7월, 55인치 곡면 올레드 패널 양산을 앞두고 풍원정밀이 생산하는 부품의 수율이 50%를 밑도는 문제가 발생하여 약속된 기일에 제대로 된 부품을 납품하지 못하게 될 상황이 되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바로 올레드 패널 그룹의 엔지니어들로 혁신팀(TDR)을 구성해 부품의 수율이 낮은 원인을 분석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레이저 장비 설비에 문제점을 발견했고, 설비 보완을 거쳐 안정적인 수율을 이뤄냈습니다.

풍원정밀 유명훈 대표이사

풍원정밀 유명훈 대표이사

풍원정밀의 유명훈 대표이사는 “직원들이 LG디스플레이와 함께 공정을 개선하고, 안정화가 되는 걸 직접 확인하면서 ‘우리도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갖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또한 “LG디스플레이와의 상생활동이 회사에 활력을 불어넣고, 건강한 체질로 변화시킨 비타민 역할을 해주었다”고 덧붙입니다.

풍원정밀은 현재도 기술 지원을 포함해 LG디스플레이가 자금을 직접 빌려주는 ‘You Dream’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고, 식스시그마(Six Sigma) 기법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에 참여하는 등 역량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풍원정밀과 매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두 회사의 협력 성과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협약 모범 이행 사례로 선정되어, 2015년 10월 다른 기업에게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협력사의 경쟁력이 LG의 경쟁력’

LG디스플레이의 동반성장 활동의 바탕에는 ‘협력사의 경쟁력이 LG디스플레이의 경쟁력’이라는 상생철학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자금 지원, 경영 역량 강화, 열린 소통 등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2, 3차 이하의 중소 협력사까지도 1차 협력사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영진들이 2차 협력사까지 직접 찾아가 현쟁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현장 소통’을 강화하며 올레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곡면 OLED 패널 기술이 들어간 LG전자 올레드 TV

곡면 OLED 패널 기술이 들어간 LG전자 올레드 TV

혼자서 한 일등이 아닌, 함께 이룬 일등이기에 LG디스플레이가 거둔 올레드 기술 성공은 더욱 큰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LG는 미래성장동력인 올레드 성공 기반을 구축하고 시장선도 기업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사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