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청소년들이 특별한 글로벌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LG와 함께하는 사랑의 다문화학교’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다문화 청소년들이 특별한 글로벌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LG와 함께하는 사랑의 다문화학교’

작성일2016-03-29 오후 6:18

젊은꿈(최종)3

지난 26일 여의도 LG트윈타워 대강당에서는 ‘LG와 함께하는 사랑의 다문화학교’ 4기 입학식이 있었습니다. 2년에 한 번 열리는 입학식인 만큼 이곳에는 특별한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 설렘과 기대로 가득했던 입학식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언어, 과학 분야 특화된 글로벌인재 키운다

분명 이곳은 엄마 아빠의 나라인데도, 아이들은 어디에도 쉽게 섞일 수 없습니다. 생김새가 조금 다르고, 자라온 환경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이들은 어디서나 쉽게 움츠러듭니다. 한창 예민할 시기, 다문화 청소년들에게는 같은 입장의 친구들과 함께 소속감과 동질감을 나누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합니다.

1

LG는 2010년부터 두 가지 언어와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다문화 청소년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LG와 함께하는 사랑의 다문화학교’를 운영해왔습니다. 올해도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을 통해 언어인재과정 32명, 과학인재과정 36명 등 모두 68명을 선발했습니다. 이들은 각각 한국외국어대학교와 KAIST 교수진, 대학생 멘토들의 지도 아래 2년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온/오프라인 수업을 무료로 받게 됩니다.

2

오늘은 그 첫발을 내딛는 입학식입니다. 남상건 LG재단 부사장이 따뜻한 인삿말로 아이들과 학부모를 맞았습니다. 오늘 입학식에는 다문화 청소년과 학부모를 비롯해 3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3기 졸업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담은 영상을 보고 나서 입학생 대표자에게 입학증서가 수여되었고, 2년 동안 함께할 한국외대와 KAIST 대학생 멘토들도 소개 되었습니다. 오늘 입학한 학생들이 사랑의 다문화학교 과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하나 둘 셋 카운트다운과 함께 LG, 꿈, 희망, 사랑, 도전이라는 글자가 각각 적힌 큐빅을 테이블에 올리는 응원 세리머니가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2년 뒤 우리는 얼만큼 자라있을까?

입학식이 끝난 뒤 아이들은 세 팀으로 나뉘어 트윈타워 3층에 있는 LG사이언스홀을 견학했습니다. 사이언스 드라마를 보기도 하고, 3D 안경을 끼고 입체영상을 관람했습니다. 금방이라도 손에 잡힐 듯 눈앞으로 쏟아지는 장면에서는 “와아~” 하는 탄성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4

5

사이언스홀 관람 후 입학생들은 자기 자신에게 편지를 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년 후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라는 주문에 아이들의 표정이 사뭇 진지해집니다. 한 자 한 자 정성스레 쓴 편지는 ‘LG우체통’이라는 타임캡슐에 보관됩니다. 이 편지들은 아이들이 졸업하는 2년 뒤, 이들 손에 돌아갈 것입니다.

6

이날 입학식에 참석한 아이들의 표정은 여느 아이들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저 친구들이 좋고, 새로운 과학 도구들과 기술을 신기해 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그맘때 또래의 아이들처럼 천진난만하고 밝았습니다.

7

앞으로 언어인재과정 입학생들은 중국, 일본, 몽골,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5개 언어권으로 나눠 수업을 받게 되며, 글로벌 캠프, 연 1회 해당 언어권 국가를 8박9일 동안 방문하는 등 실질적인 이중언어구사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또한 과학인재과정 입학생들은 물리, 화학 등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기초과학을 바탕으로 한 실습교육과 방학 캠프, 국제과학경진대회 등을 통해 미래의 과학 인재가 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게 됩니다.

보다 친근하게,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기회를

LG 사랑의 다문화학교 프로그램에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대학생 멘토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LG는 다문화 청소년들이 보다 친근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대학생을 통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8

대학생 멘토들은 다문화 아이들의 학업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학교 생활이나 진로 선택, 공부 방법이나 고민 상담 등 다양한 부분에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LG는 대학생 멘토들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크다고 판단해 신규 멘토들을 양성하는 한편 자질 강화를 위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다문화가정 아이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문화심리상담사 과정 교육을 운영하는 등 대학생 멘토링 시스템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LG는 더 많은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2011년부터 온라인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총 276명을 선발했습니다. 이들은 한국외국어대학교와 KAIST가 학년별 수준에 맞춰 준비한 수업을 LG전자의 스마트기기와 LG유플러스 통신망을 통해 제공받게 됩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다른 성장배경과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조금만 관점을 달리해서 생각하면 오히려 두 가지 언어를 남보다 쉽게 습득하고, 다양한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인재들입니다. LG 사랑의 다문화학교의 목표는 이 아이들이 자신의 재능과 장점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게 돕는 것입니다. ‘남다른’ 아이들이 미래를 이끌어갈 ‘특별한’ 글로벌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LG는 사랑의 다문화학교를 통해 이들을 지속적으로 응원할 것입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