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을 후원하는 LG의 사회공헌 활동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을 후원하는 LG의 사회공헌 활동

작성일2016-07-19 오후 4:55

사고로 팔과 다리를 잃은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의수족을 기부하고, 저신장증에 걸린 아동의 치료를 돕고, 의료 환경이 열악한 국가들을 방문해 무료검진 활동을 펼칩니다. 유니세프나 국제 의료 구호단체의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지만, 이들은 LG가 펼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더욱 건강한 삶을 만들어가고 있는 LG의 따뜻한 나눔 활동을 지금 만나보시죠! :)

LG전자 보건의료 활동 – 동남아 건강 증진 캠페인, 케냐 의수족 지원사업 등

LG전자는 전 세계 곳곳에서 각 지역의 특성에 적합한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2008년부터 국제백신연구소를 후원해 저개발국가를 대상으로 백신사업을 전개하거나, 러시아·페루·이란 등 20여 국가에서 헌혈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보건의료 분야에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시설이 낙후된 동남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건강 증진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데요. 동남아시아 저개발 국가들에는 보건 인프라 부족 및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일생 동안 의료 진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에 LG전자는 건강 증진 캠페인을 통해 국내 및 현지 의료봉사단체와 함께 캄보디아, 미얀마, 방글라데시 등의 지방 도시를 순회하며 어려움에 처해있는 사람들에게 무료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및 당뇨 예방, 영양학, 위생 등 보건의료 관련 교육도 실시하여 현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무료 검진을 받고 있는 미얀마 주민들

무료 검진을 받고 있는 미얀마 주민들

2013년 미얀마를 시작으로 현재 캄보디아, 방글라데시까지 확대된 건강 증진 캠페인은 지금까지 약 7만여 명의 주민들에게 무료 검진 서비스를 제공했고, 13만여 명에게 보건위생 교육을 지원하였습니다.

경구용 콜레라 백신을 접종 받고 있는 에티오피아 주민

경구용 콜레라 백신을 접종 받고 있는 에티오피아 주민

한편, 세계적으로 유명한 야생동물 서식지인 동아프리카의 케냐에는 동물의 습격과 내전, 테러 등으로 인해 팔과 다리를 다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들은 의료시설이 충분하지 않아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결국 팔과 다리를 절단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LG전자는 그들에게 팔과 다리, 그리고 새로운 희망을 선물하고자 2006년부터 케냐에서 팔다리를 잃은 환자들에게 의수족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수족을 지원받은 케냐 주민들

의수족을 지원받은 케냐 주민들

10년간, 총 700여 명의 환자이 의수족을 무료로 지원받았는데요. 수혜자들은 일반인들과 똑같이 걸어 다닐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소와 양을 키우거나 회사에 취직하는 등 정상적인 사회생활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애에 대한 일시적 지원을 넘어, 환자가 자립할 수 있도록 새 삶을 선물해 주었다는 점이 더욱 뜻깊습니다. 앞으로도 LG전자는 저개발 국가의 자립과 풍요로운 삶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앞으로도 지속할 예정입니다.

2006년 의수족을 지원받고 현재 LG전자 동아프리카 법인 직원이 된 마리

2006년 의수족을 지원받고 현재 LG전자 동아프리카 법인 직원이 된 마리

LG생활건강 ‘페리오 키즈스쿨’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치아인 만큼, 구강 건강 관리는 개인의 건강 관리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 6세 전후 어린이의 구강건강 관리는 평생의 치아 건강을 좌우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에 LG생활건강은 유아기 어린이들에게 구강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올바른 구강 관리 습관 형성을 위해 지난 2004년부터 ‘페리오 키즈스쿨’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페리오 키즈스쿨에 참여한 유치원 어린이들

페리오 키즈스쿨에 참여한 유치원 어린이들

‘페리오 키즈스쿨’은 LG생활건강 소속 치위생사가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해 구강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올바른 구강 관리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치카치카송 부르기, 치아 관찰 색칠놀이, 이닦기 시연 등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쉽고 재미있는 구강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이 즐겁게 구강 관리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페리오 키즈스쿨’은 지금까지 전국 2,300여 개의 미취학 아동교육시설을 방문하여, 약 19만 명의 어린이들에게 구강건강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장애우들에게 불소도포를 해주고 있는 모습

장애우들에게 불소도포를 해주고 있는 모습

이외에도 LG생활건강은 초등학교의 빈 교실을 개조해 학생들이 편리하게 양치할 수 있도록 ‘페리오 양치교실’을 만들고, 장애 시설이나 고아원을 방문해 어린이들에게 무료로 불소도포를 실시하는 등의 다양한 구강보건 사회공헌 활동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LG복지재단 ‘저신장아동 성장호르몬제 지원 사업’

2015년 저신장아동 성장호르몬제 기증식

2015년 저신장아동 성장호르몬제 기증식

저신장증이란?

– 동일한 성/연령 평균키의 10cm 이하
– 동일한 성/연령 키 정규분포 상에서 3% 미만
– 연평균 키 성장속도가 4cm 미만일 때

아이들의 저신장증 치료를 위해서는 연 평균 1,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성장호르몬제를 장기간 투여해야만 합니다. 이 때문에 저소득 가정에서는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인 치료를 받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LG복지재단은 저소득 가정의 저신장 아동과 그 부모들의 정신적, 경제적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성장호르몬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매년 대한소아내분비학회 소속 전문의들의 추천을 통해 치료가 필요한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 가정의 저신장 아동들을 선발하여, LG생명과학이 1992년 국내 최초 개발에 성공한 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을 1년간 무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LG생명과학 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

LG생명과학 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

성장호르몬제 지원 사업을 통해 치료를 받은 저신장증 아이들은 일반 저신장증 어린이들과 비교하여 평균 2배 이상, 최대 6배까지 성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신체적으로 성장한 아이들정서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는데요. 작은 키로 인한 스트레스, 내성적 성격, 대인관계 기피 등 부수적 문제들이 해결되면서, 아이들의 성격이 보다 밝고 명랑하고, 자신감이 생기게 됩니다. LG는 앞으로도 성장호르몬제 지원 사업을 통해 ‘작은 아이’들에게 ‘큰 꿈’을 심어주면서, 그들이 키와 꿈을 함께 키워나가길 응원하겠습니다.

예로부터 인생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다섯 가지 복(五福)중에 ‘강녕(康寧)’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강녕’은 건강을 이르는 말로써, ‘건강한 것이 인생의 복’이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행복은 건강에 의하여 좌우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의미에서 건강한 세상이 결국 행복한 세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LG는 더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꾸며, 건강한 삶을 위한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정태영 프로필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걱정하기보다는 '지금 이 순간'을 즐기고픈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