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가장 따뜻했던 시간, LG디스플레이 베트남 하이퐁 봉사활동 현장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내 생애 가장 따뜻했던 시간, LG디스플레이 베트남 하이퐁 봉사활동 현장

작성일2016-11-02

대학 시절 해외 봉사를 갔던 친구들이 돌아오면 늘 하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앞만 보고 달려왔던 내 삶을 다시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어.”

혹은 평소에 봉사활동을 많이 하는 친구가 설교하던 얘기도 있었습니다.
“더 깊이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것 같아.”

너무 빠르게 흘러가는 올해가 아쉬워 뭔가 뜻 깊은 경험을 해보고 싶었던 제게, 우연히 베트남 하이퐁으로 봉사활동을 떠날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바로 LG디스플레이 임직원 해외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된 것이죠.  :smile:

사실 처음으로 경험해 본 해외 봉사활동이었는데요.
결론적으로, 다녀와서도 ‘정말 다녀오길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록 언어로 소통은 되지 않지만, 현지에서 만난 사람들과 말하지 않아도 같은 것을 바라보고, 느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동시에 제 작은 노력이 누군가에게는 큰 기쁨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큰 감동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lol:

40여 명의 LG디스플레이 직원들, 베트남 하이퐁에 가다

LG디스플레이에서는 베트남 동부의 하이퐁 빈바오현 지역 2016년 CSR 활동 지역으로 선정했는데요. 하이퐁 빈바오현 지역은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에서 남동쪽으로 약 100km 떨어진 항구 도시로, 공업·관광·선박 운송업 등을 주요 소득원으로 하고 있으며, 하노이에서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 약 2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61031_LG그룹-블로그_하이퐁 자원봉사

LG디스플레이 베트남 봉사

VIETNAM
LG 디스플레이 베트남 봉사
Hai Phong
지역: 베트남 하이퐁
위치: 베트남 수도 하노이 동남 동쪽 90km
특징: 베트남 제 1의 항구도시

연간 7%의 빠른 경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베트남이지만, 도시와 경제구역에 집중된 투자로 농촌지역은 소외되고 있습니다. 경제뿐 아니라 문화적, 교육적 환경 측면에서 빈부격차가 극심하고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이것이 또 다시 문화적/교육적 불평등과 낮은 수준의 교육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이퐁 역시 이런 지역 중 하나입니다. 이에 40명이 넘는 LG디스플레이 임직원들은 두 차수로 나뉘어, 10월 17일부터 29일까지 2주간 봉사활동을 떠났습니다.

LG디스플레이 임직원들이 2주간 봉사활동을 진행했던 트란두엉 중학교

LG디스플레이 임직원들이 2주간 봉사활동을 진행했던 트란두엉 중학교

봉사활동을 하러 가게 된 트란두엉(TRAN DUONG) 중학교는 1994년에 설립되어, 전교생 수가 355명, 교원 수는 48명에 불과한 작은 학교입니다. 학생 중 빈곤 학생 수는 약 43명으로 약 12% 정도에 이릅니다.

교육 환경이 열악해서 도서관이나 컴퓨터 교실도 없고, 화장실도 매우 낙후되어 있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 임직원들은 학교 담장 구축과 화장실 신축, 도서 지원 및 벽화 그리기, 아이들과의 문화 교류 등의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학교 담장 구축 및 화장실 신축

학교라고 하기에 너무나 열악한 환경이었습니다.

학교라고 하기에 너무나 열악한 환경이었습니다.

학교라고 하기에 너무나 열악한 환경이었습니다.

한국에서의 10월은 한창 단풍이 들고 선선한 가을 날씨지만, 베트남의 날씨는 한국의 여름 날씨와 비슷했습니다. 다행히 봉사활동 첫 날은 날씨가 흐려 그리 더운 날씨는 아니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구름이 걷히고 햇볕 쨍쨍해져 봉사단원들이 많은 땀방울을 흘렸습니다.

두 조로 나누어 한 조는 학교 담장 구축 화장실 신축 작업을 맡고, 나머지 한 조는 도서관 교육 환경 지원 작업을 진행하였는데요. 화장실 신축, 학교 담장 구축 조는 시멘트 반죽을 시작으로 맨땅에서부터 벽돌을 쌓아 올리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무더운 날씨라 야외에서 작업하는 활동이 힘들긴 했지만, 벽돌이 점차 쌓여 담장이 올라가는 모습을 보니, 아이들을 위한 공간을 만든다는 사실에 새삼 뿌듯했습니다. :eek:

교육 환경 개선 – 벽화 그리기와 도서 지원

야외에서는 벽돌 쌓기 작업에 집중하는 동안, 다른 조에서는 아무 것도 없는 벽면에 벽화 스케치를 하고 페인트를 믹싱하여 칠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따로 미술을 전공한 봉사단원이 없어서 도안만 보고 그리는 스케치 작업이 처음엔 어렵게 느껴졌지만 이내 곧 적응이 되었습니다.

2

IMG_1951
실제로 벽화 작업을 하면서 현지 선생님들의 여러 가지 요청 사항들이 많았는데요. 이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고객 만족과 소통의 중요성도 함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중간중간 쉬는 시간마다 아이들이 도서관 작업 공간에 와서 환호성을 지르고 봉사단원들에게 다가와 이야기하려는 순간도 많았는데요. 저희의 진심이 잘 전달된 것일까요? 그런 방법으로나마 고마움을 전달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티없이 맑고 순수해 보여서 더욱 기분 좋게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smile:

완성된 도서관과 벽화의 모습!

완성된 도서관과 벽화의 모습!

단원들과 분담하여 색을 만들고 칠하고 완성해 가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록 처음 해 보는 생소한 페인트칠, 벽화 작업이었지만 아이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고 교육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는 생각에 즐거움이 내내 떠나지 않았습니다. 벽화 완성 후에는 한 권 두 권, 도서관에 책을 채우며 또 한번의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순수한 아이들과 보낸 행복한 시간들

현지 학생들이 살아가는 마을을 둘러보며 아이들에게 가장 소중한 곳을 소개 받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마을을 둘러보며 아이들이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곳에서 함께 조별로 사진 찍고 찍은 사진을 전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각 조별로 아이들이 데려간 곳은 각각 달랐지만, 다녀온 봉사단원단들의 이야기 속에서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곳이라고 해서 기대하고 가보았는데, 막상 가보니 한없이 평범하고 특별할 것 없는 시골 풍경들이었다. 하지만 이 곳을 우리들에게 소개해주고 자랑하고 싶었던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순간, 특별한 의미를 갖는 장소가 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속한 조의 아이들이 동네에서 가장 특별하다고 생각한 절(Temple)이 있었는데, 저희가 간 날 하필 문을 닫아 함께 볼 수 없었습니다. 보여주지 못하는 아쉬움에 아이들은 현지 관계자에게 직접 전화를 하여 문을 열어 줄 수 없냐고 간곡하게 부탁을 했는데, 예쁘고 순수한 아이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사건이었습니다. :smile:

IMG_2240

티없이 맑은 아이들. 웃는 표정들이 아직 생각납니다.

티없이 맑은 아이들. 웃는 표정들이 아직 생각납니다.

티없이 맑은 아이들. 웃는 표정들이 아직 생각납니다.

마을을 돌아보며 가장 인상 깊은 곳에서 조별 사진을 찍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또 각자 조별로 배정 받은 동물의 특징이나 장소의 특색을 몸으로 표현하는 미션을 수행하기도 했는데요. 비록 같은 언어로 대화하지는 못했지만 서로 마음을 열고 다가가려는 노력으로 마음과 웃음으로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4

5
“힘내요!”, “공부 열심히 해요” 등과 같은 간단한 베트남어를 이용해 롤링 페이퍼를 작성하고, 필기구 와 간식이 담긴 선물을 아이들에게 선물하면서 LG디스플레이의 베트남 하이퐁 해외 봉사활동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우연히 기회가 주어져 떠나게 되었지만, 티없이 맑고 순수한 학생들과 함께 소박한 시골에서 보낼 수 있었던 빛나는 시간들이었습니다. 늘 봉사활동을 다녀와 같은 말을 전하던 친구들의 말들을 다시 한번 곱씹어 봅니다. 조금은 지쳐있던 제 삶에 활력이 생겼고, 작은 노력과 마음의 나눔이 큰 행복을 만들 수 있다는 점도 깨달았습니다.

지금은 다시 한 발짝 멀리 떨어졌지만, 그때 우리가 했던 작은 노력들, 그리고 우리가 함께 보냈던 아름다운 시간들이 아이들이 더 질 좋은 교육 환경에서 꿈을 활짝 펼칠 수 있는 기회와 소중한 추억으로 남게 되길 바랍니다. :)

젊은꿈(최종)3
LG는 ‘젊은 꿈을 키우는 사랑, LG’를 슬로건으로 우리 사회의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집중해  30여 개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지현 프로필

LG디스플레이에서 HRD, 조직문화 관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전시, 음악, 여행을 좋아하며, 사진이나 글로 기록하는 일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