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의 스포츠’와 LG의 만남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신사의 스포츠’와 LG의 만남

작성일2014-04-29

안녕하세요, LG전자 모숙희입니다.

LG전자가 가장 오랜 시간 동안 글로벌 스폰서로 지원한 스포츠는 무엇일까요? 질문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을 위해서 약간의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이 스포츠는 배트와 공을 사용하면서, 경기 시간이 매우 긴 스포츠입니다. 영국의 국기(國技)로, 19세기 대영제국이 점차 커짐에 따라 다른 국가에도 퍼지기 시작했는데요. 인도가 그러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인 힌트를 드리자면 이 스포츠는 야구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이제 정답이 감이 오시나요? 1999년부터 지금까지 16년간 LG전자가 꾸준히 지원해 온 스포츠, 바로 ‘크리켓’입니다.

크리켓 사진‘신사의 스포츠’ 크리켓

크리켓은 11명씩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교대로 공격과 수비를 하며 득점을 겨룬다는 점에서는 야구와 매우 비슷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크리켓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일단 선수의 복장이 깃이 달린 순백 셔츠에 플란넬의 백색 긴 바지 차림으로 영국 신사다운 분위기입니다. 또한, 선수들은 티 타임과 런치 타임을 가지며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경기 시간이 다른 스포츠에 비해 매우 길어 3~5일씩 걸리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2003년부터는 경기 시간을 약 3시간 정도로 줄인 형태인 T20이라는 게임을 도입해 많은 사람이 스포츠로서 크리켓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이로써 크리켓은 3~5일 동안 경기하는 Test Match, 하루에 경기가 끝나는 ODI(One Day International) Match, 그리고 약 3시간 정도의 Twenty 20 Match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경기가 이렇게 나뉘어지다 보니 체력과 집중력을 고려해야 하므로 두 종류의 국가대표팀 주장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크리켓 경기 모습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포츠, 크리켓

그렇다면 크리켓은 국제적으로는 얼마나 인기가 있을까요? 크리켓은 18세기부터 영국, 호주, 인도, 남아공, 파키스탄 등에서 국민스포츠처럼 성행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조금 생소한 스포츠인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크리켓은 축구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만큼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포츠입니다. 월드컵 대회로만 비교해도 국제축구연맹(FIFA,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이 주최하는 FIFA 월드컵 다음으로 가장 많은 미디어가 다루는 스포츠가 세계크리켓협회(ICC, International Cricket Council)가 주최하는 ICC 월드컵입니다.

ICC 월드컵

크리켓의 글로벌 파트너, LG

LG전자는 1999년부터 세계크리켓협회(ICC)가 주최하는 국제대회의 글로벌 파트너로서 활동하며 묵묵히 크리켓을 후원해 왔는데요. 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크리켓을 후원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우선 12억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거대한 시장인 인도에서의 크리켓은 국민을 하나로 만드는 매개체이며 에너지입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크리켓을 국가적 스포츠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렇듯 인도와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이 주목하는 크리켓을 후원함으로써 LG전자는 또 다른 강력한 마케팅 무기를 손에 넣은 것입니다.

크리켓 마케팅

뜨거운 열기 속에 LG를 알리다

지난 3월 16일부터 4월 6일까지 방글라데시에서 있었던 ICC T20 월드컵 경기는 그 강력한 힘을 전할 기회였습니다. 국내 팬들과 아시아를 비롯하여 중동에서 몰려온 팬들의 환호로 가득한 스포츠 대축제의 현장에서 LG전자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는데요. 경기장 안팎의 LED 화면이나 보드 등을 통해 LG 브랜드를 알린 것은 물론, 경기장 밖에 ‘Life’s Good Zone’이라는 제품 체험 공간을 마련해 경기장을 방문하는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습니다. 또한, 카드 게임, 전단지, LG 브랜딩 티셔츠 등을 준비해 LG 브랜드를 알리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크리켓의 열기는 2015년 호주/뉴질랜드 크리켓 월드컵에서 정점을 찍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약 25억 명의 인구가 2015년 크리켓 월드컵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도 이에 맞추어 2002년에 열렸던 FIFA 월드컵에 버금가는 LG 열풍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대한 크리켓 스포츠 캠페인인 ‘IT’s All Possible with LG’를 통해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릴 그 날을 기대해 보며 더욱 노력하는 LG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p style="line-height: 1.4;"><span style="font-family: 돋움; font-size: 10pt; color: rgb(102, 102, 102);">안녕하세요. LG전자 모숙희 입니다.</spa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