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하우시스의 현충시설 개보수 지원 사업 – 이회영 선생의 우당기념관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하우시스의 현충시설 개보수 지원 사업 – 이회영 선생의 우당기념관

작성일2017-03-16

명동 땅을 모두 가졌던 부자의 일생
삼한갑족 예로부터 대대로 문벌이 높은 집안
선조들이 모두 정승, 판서, 참판을 지내고 명동 성당 일대의 땅을 대부분 소유했던
조선 팔도 최고의 명문가 우당 이회영 일가
그러나 1910년, 나라의 명이 다하자 *일제에 의한 한일병합조약 체결 (경술국치)
전 재산을 처분해 마련한 40만원을 들고 (현재 기준 약 600억 원) 일가족 60여 명과 압록강을 건넌다.
그리고 그가 만주에 세운 것은 독립군을 양성하기 위한 신흥무관학교
10년 동안 배출한 3,500명의 신흥무관학교 졸업생들은 청산리 대첩과 봉오동 전투를 대승으로 이끌었고
영화 <암살>속 등장인물 김원봉의 실제 모습. 약산 김원봉을 비롯해, 신흥무관학교 출신들이 창설한 의열단은 일제의 간담을 서늘케 했다.
하지만 정작 자신과 가족은 하루 한 끼 조차 제대로 먹지 못할 만큼 극심한 가난에 시달렸고
1932년, 일제 경찰에 검거되어 안중근 의사가 교수형을 당한 같은 자리에서 순국했다.
우당 이회영 선생이 일생을 바쳤던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기 위한 우당기념관 *서울 종로구 소재
LG하우시스는 개관한지 20여 년이 지나 노후회된 우당기념관의 개보수를 지원했습니다.
좌측, 개보수 전 / 우측, 개보수 후
중국 총칭 임시정부청사, 서재필 기념관,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 시설 개보수에 이은 네 번째 현충시설 개보수 지원
LG는 애국 열사들의 숭고한 헌신과 희생 정신을 앞으로도 잊지 않겠습니다.

LG하우시스우당 이회영 선생의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는 우당기념관 시설 개보수 공사를 지원하며 현충시설 개보수 지원활동을 적극 펼쳐가고 있습니다.

LG하우시스는 14일 서울 종로구 신교동에 위치한 우당 기념관에서 우당장학회 이종찬 이사장, 종로구 김영종 구청장, 서울북부보훈지청 구남신 청장, LG하우시스 CHO 김장성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우당기념관 재개관식을 가졌는데요우당기념관은 독립운동 비밀결사인 신민회 창립을 주도하고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는 등 항일 독립운동에 앞장서다 순국한 이회영 선생의 생애 기록과 유물 등이 전시되어 있는 곳으로, 지난 2001년 동숭동에서 현재의 신교동으로 이전했습니다.

LG하우시스는 이달 초부터 2주간 진행된 개보수 공사를 통해 기념관 내부의 노후된 바닥과 출입문을 교체하고 전시관 전체 벽면을 새로 도색했으며, 조명 및 의자도 교체해 쾌적한 관람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재단장했습니다우당기념관은 기념관이 개관한지 20여년이 되어가는 만큼, 이번 노후화 시설 개보수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보다 좋은 관람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재개관식에서 이종찬 이사장은 새롭게 단장한 기념관을 통해 이회영 선생의 나라사랑 정신이 잊혀지지 않고 후대에 계승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우당기념관 개보수는 LG하우시스가 펼치고 있는 현충시설 개보수 지원활동의 네 번째 활동으로, 지금까지 중국 충칭 임시정부 청사, 서재필 기념관, 매헌 윤봉길 기념관의 시설 개선을 지원해 왔습니다LG하우시스는 올해 국가보훈처와 협의해 1곳의 현충시설 개보수를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며, 국가유공자(독립유공자 및 6·25참전용사) 분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돕는 활동도 계속 펼쳐갈 계획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