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디오스 김치톡톡 상품기획자가 들려주는 ‘김치냉장고 시장 선도의 비결’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디오스 김치톡톡 상품기획자가 들려주는 ‘김치냉장고 시장 선도의 비결’

작성일2017-10-13

매년 이맘때가 되면 주부들의 손길이 바빠집니다. 올 겨울부터 내년까지 밥상에 오를 김장 준비 때문입니다.

shutterstock_610254785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맛있는 상태로 오래 보관하는 것이 더 중요한 김치.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두꺼운 장독에 김치를 넣고 땅을 파서 묻어두기도 했나 봅니다.

그런데 장독대가 많이 사라진 요즘도 우리 식탁에는 항상 ‘맛있는 김치’가 올라옵니다. 바로 김치냉장고 덕분입니다. 국내 시장의 김치냉장고 보급율은 90% 정도로, 거의 모든 가정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usp_0106_1

한국인의 필수품, 김치냉장고를 처음 개발한 곳은 바로 LG전자입니다. 1965년 국내 최초로 냉장고를 개발한 LG전자가 1984년 세계 최초 김치냉장고도 개발했습니다. 2001년에는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도 처음으로 내놓았습니다.

김치냉장고의 ‘발상지’인 LG전자에서 매년 새로운 김치냉장고를 선보이는 일을 맡고 있는 이상민 선임을 만나 ‘고객들로부터 사랑 받는 김치 맛의 비결‘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LG전자 냉장고상품기획팀 이상민 선임

LG전자 냉장고상품기획팀 이상민 선임

김치냉장고 시장 선도의 비결, 고객의 마음 읽기

Q. 김치냉장고의 최근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예전에는 장독에 묻어둔 김치를 꺼내는 것처럼 아래에서 위로 여는 뚜껑식 제품이 유행이었지만, 최근엔 공간 활용도가 높으면서 김치는 물론 다양한 식품을 보관할 수 있는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인기가 훨씬 높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뚜껑식 김치냉장고의 수요가 더 컸는데 이제는 스탠드형의 수요가 훨씬 크거든요.

외관도 과거에는 무난한 흰색 계열 제품이 인기가 많았다면, 최근엔 고객의 취향과 개성을 반영해 컬러와 재질이 다양해졌습니다. 올해 새로 나온 2018년형 김치톡톡 신제품의 종류만 해도 49종으로 용량(128리터~836리터), 재질(메탈·글라스) 등이 다양합니다. 대한민국 3050 주부들의 다양한 취향을 맞추기 위해서죠.”

뚜껑식(왼쪽)보다 훨씬 인기가 많아진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오른쪽)

뚜껑식(왼쪽)보다 훨씬 인기가 많아진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오른쪽)

부드러운 곡면 디자인의 LG 디오스 김치톡톡 냉장고

부드러운 곡면 디자인의 LG 디오스 김치톡톡 냉장고

Q. 고객들의 니즈는 어떻게 파악하시나요?

“매주 매장을 방문해 판매사원과 고객들로부터 의견을 들어요. 분기별 소비자 조사도 진행하고요. 매년 12월~2월에는 신제품 구매 고객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직접 가구에 방문해 사용 행태나 설치 환경, 사용경험을 여쭤봅니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적용하기 위해 유산균이나 김치 관련 학회나 하우징 페어 등의 박람회에도 참여하고요. 꽤 바쁘죠? (웃음)”

“매번 제가 인터뷰를 하는 입장이었는데, 처음으로 인터뷰를 당하니 어색하네요.”

“매번 제가 인터뷰를 하는 입장이었는데, 처음으로 인터뷰를 당하니 어색하네요. 하하”

Q. 고객 조사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적용한 사례가 있나요?

“우선 3년 전 최초로 출시해서 지금도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LG 디오스 김치톡톡 프리스타일 제품을 들 수 있는데요. 일반 냉장고와 김치냉장고를 하나로 합친 제품으로 공간 활용도가 매우 높아 신혼부부와 2인가구에게 인기가 많아요.

일반 냉장고와 김치냉장고를 융복합한 프리스타일

일반 냉장고와 김치냉장고를 융복합한 프리스타일

또 ‘LG전자 김치냉장고‘ 하면 ‘유산균‘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유산균이 눈에 보이진 않잖아요. 유산균이 얼마나 늘어나는지 모르겠다고 말씀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유산균을 체감할 수 있게 할까 고민하다가 냉장고 전면의 디스플레이에서 유산균이 늘어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어요. 재작년 모델부터 적용했는데 결과적으로 고객 분들이 제품에 더 신뢰감을 느끼시더라고요.

유산균의 증가 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전면 디스플레이

유산균의 증가 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전면 디스플레이

또 기존 스탠딩 냉장고의 경우, 제품이 깊어서 안쪽에 든 식재료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올해 출시된 400리터 스탠딩 모델은 깊이를 얇게 만든 대신, 도어 부분에 바스켓을 달아 냉장고 문을 열었을 때 식품들을 한번에 볼 수 있고, 손을 깊숙이 넣지 않아도 내용물을 쉽게 꺼낼 수 있게 했어요. 이 부분도 상당히 좋아하시더라고요.”

Q. 이제는 누구보다 ‘김치 전문가’라고 하실 수 있겠어요.

“연구소와 함께 수 많은 김치들을 만들어 봤죠. 시중에 판매 중인 김치도 생산업체마다 염분이나 맛이 다르기 때문에 최적화된 보관법을 연구하기 위해 업체들을 일일이 방문하기도 했어요. 우리나라에 한 분 계신 김치 명장을 찾아 뵙고 인터뷰도 여러 번 했고요. 저희 어머니와 장모님은 제가 만든 김치냉장고로 숙성시킨 김치가 세상에서 제일 맛있다고 하세요. (웃음)”

“이 업무를 하기 전까지 솔직히 김치는 배추김치와 깍두기만 있는 줄 알았어요.”

“솔직히 이 업무 하기 전까지는 배추김치와 깍두기만 있는 줄 알았어요.”

Q. 김치냉장고 상품기획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올해 청와대 홍보관인 ‘사랑채’에 LG전자의 김치냉장고가 전시되었어요. 원래 이곳에서는 기업 홍보를 하지 않는데, 우리나라 문화를 알리기 위해 김치를 홍보하면서 1984년도에 출시된 최초의 김치냉장고와 현재 제품이 함께 전시된 거죠.

주말에 저도 가족들과 함께 방문했는데 제가 기획한 제품이 놓여있어 참 뿌듯하더라고요. 기념 삼아 아들과 함께 사진도 찍었습니다. 좀 더 크면 이 제품이 아빠가 만든 제품이라고 말해주려고요.”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홍보관인 '청와대 사랑채'에 전시된 84년 최초의 LG 김치냉장고(오른쪽)와 현재의 LG 디오스 김치톡톡(왼쪽)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홍보관인 ‘청와대 사랑채’에 전시된 84년 최초의 LG 김치냉장고(오른쪽)와 현재의 LG 디오스 김치톡톡(왼쪽)

김치냉장고의 본질, 김치 맛

트렌드와 고객들의 선호는 매년 변하지만 달라지지 않는 본질이 하나 있습니다. 김치냉장고를 선택할 때 고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김치 맛‘이라는 사실입니다.

LG전자는 수년 간의 연구 끝에 김치의 감칠맛을 좌우하는 것이 유산균 류코노스톡‘에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 유산균이 잘 증식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찾아 김치냉장고에 적용했습니다.

kimchi

Q. 유산균을 주요 차별점으로 잡은 이유가 있나요?

“김치냉장고의 용도가 다변화되어도 고객들은 예나 지금이나 김치냉장고를 구매할 때 ‘김치 맛’을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합니다. 김치를 맛있게 보관할 수 있는 냉장고라면 다른 식품도 잘 보관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김치 맛을 잡았을 때 고객들의 선호도도 높아질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김치 맛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유산균을 꾸준히 강조해 왔습니다. 이제는 ‘LG 김치냉장고’하면 자연스럽게 ‘유산균’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아졌죠.”

Q. 2018년형 LG 디오스 김치톡톡 신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특히 올해는 전보다 맛있는 유산균이 12배 더 늘어난 상태로 1.5배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도록 온도 알고리즘을 개선했습니다. 보통 김치가 가장 맛있게 발효된 상태가 두 달 정도 유지되는데, 그것을 3달 이상으로 연장한 거죠. 이것이 바로 2018년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에 적용된 ‘New 유산균김치+’ 기능입니다.

또 LG 김치냉장고는 공간 활용도가 높은 다용도 냉장고로 정평이 나있어요. 요즘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400, 500리터대 스탠드형의 경우 상단에 ‘다용도 분리벽’이 있는데요. 고객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서 각각의 칸을 김치/냉장/냉동실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좌우가 분리되어 있어 각 칸을 식재료에 맞는 온도로 설정할 수 있고, 사용하지 않을 땐 그 칸만 전원을 꺼서 전력 낭비도 막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도 크게 개선되었어요. 400리터 이상의 대용량 제품도 한달 전기요금이 채 2천 원이 넘지 않죠. 지난해 모델 대비 전기요금을 최대 26%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다용도 분리벽이 설치된 2018년형 LG 디오스 김치톡톡 402리터형

상단에 다용도 분리벽이 설치된 2018년형 LG 디오스 김치톡톡 402리터형

Q. 제품을 기획할 때 가장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있다면요?

“LG전자가 특허 받은 ‘냉기케어 기술‘이라고 할 수 있어요. 김치는 특히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온도를 어떻게 일정하게 지켜주느냐에 따라 김치 맛이 달라지거든요. 고객들이 냉장고 문을 여닫을 때 외부에서 들어가는 더운 공기가 냉기 손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쳐요. LG 김치냉장고는 3단계 냉기케어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단계. 유산균김치 전용 서랍 속 온도 편차, 냉기, 수분을 잡아주는 유산균 가드

1단계. 유산균김치 전용 서랍 속 온도 편차, 냉기, 수분을 잡아주는 유산균 가드

2단계. 자주 사용하는 상칸에 더운 공기 유입을 막고 냉기 유출을 최소화하는 ‘냉기지킴커버’

2단계. 자주 사용하는 상칸에 더운 공기 유입을 막고 냉기 유출을 최소화하는 ‘냉기지킴커버’

3단계. 김치냉장고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쿨링케어 시스템

3단계. 김치냉장고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쿨링케어 시스템

채소나 과일을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더 오랫동안 신선하게 드실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이 냉기케어 기술 덕분입니다. 저는 김치냉장고 상단에 주로 맥주를 넣어두는데요. 실제로 일반 냉장고보다 훨씬 빨리 시원해집니다. 고객 조사에서도 많은 분들이 상칸을 음료 저장고로 활용하고 계시더라고요.”

Q. 마지막으로, 상품 기획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제품 하나를 개발하기 위해선 수많은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데 그럴 때마다 쉽게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최종 소비자인 고객의 관점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요. 많은 데이터 속에 숨겨진 고객들의 니즈와 목소리를 찾아내고, 그것을 제품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저는 상품기획 업무의 매력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 같아요.”

"결국 소비자의 목소리, 니즈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 제품을 만드는 기본 아닐까요?”

“결국 소비자의 목소리, 니즈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 제품을 만드는 기본 아닐까요?”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