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의 행복만 고민한다? 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과 간행물 ‘Joyful Workplace’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직원들의 행복만 고민한다? 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과 간행물 ‘Joyful Workplace’

작성일2015-04-01

‘아침에 눈을 뜨면 출근하고 싶은 회사!’ 너무 이상적인 말 아니냐고요? 여기 실제로 회사를 이런 곳으로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즐거운직장팀’인데요. 이름 그대로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장, 다닐 맛 나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이를 위한 아이디어들을 직접 실행에 옮기는 일을 하는 팀입니다.

LGD 즐거운직장팀의 Joyful Workplace 2

이들이 올 봄 굵직한 사고(?) 하나를 쳤습니다. 직원들의 행복한 삶을 응원하며 결혼, 여가에 대한 정보가 담긴 간행물 ‘조이풀 워크플레이스(Joyful Workplace)’를 발행한 것입니다. 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과 이들이 만든 간행물, ‘Joyful Workplace’를 소개합니다.

직원들의 행복이 나의 행복, 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

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

LG디스플레이의 ‘즐거운직장팀’은 일하기 좋은 기업을 만들고, 직원들이 스스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08년도에 신설된 조직입니다. 팀이 결성된 2008년도만 하더라도 글로벌 경기는 침체기에 빠져 있었고, 경기에 민감한 디스플레이 업계 역시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너나할 것 없이 경비를 절감하기 위해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을 줄였지만 LG디스플레이는 오히려 구성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위기를 정면돌파하려고 했는데요. 즐거운직장팀은 ‘인간 존중 경영’이라는 LG Way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회사가 직원들에 대한 인정과 배려를 먼저 실천하여, 구성원이 회사에 대한 로열티와 자부심을 갖게 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즐거운직장팀 프로그램_엄마아빠 회사 탐방 LG디스플레이의 대표적인 가족친화 프로그램 ‘엄마·아빠 회사 탐방’

즐거운직장팀의 업무는 가족친화(Family-Friendly), 심신의 건강(Wellness) 그리고 조직 활성화(Joyful Energy)의 3대 영역을 중심으로 계획, 진행됩니다. 가족친화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매년 임직원 자녀들을 회사로 초청하여 회사를 견학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게 하는 ‘엄마ㆍ아빠 회사 탐방’, 임직원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캠프’ 등이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의 심신 안정을 통해 업무 효율도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도록 Wellness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신체적 건강을 위해선 장애인 자회사와 연계한 마사지실, 피트니스와 요가 수업 등을 운영하며 정신적 건강을 위해선 임직원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집단 심리상담과 스트레스 케어, 명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프로그램

직원들을 위한 Wellness 프로그램

생애주기 – 주요 프로그램
미혼·결혼준비기 – LGD 작은 결혼식, SMP(Simple, Meaningful, Practical) 등
결혼·임신출산기 – 사내 커플 웨딩카 지원, 자녀 출산 축하 Gift 등
영유아 육아기 – 엄마·아빠 회사탐방 등
초·중·고 자녀교육기 – 초등학교 입학자녀 축하 Gift, 입시특강 등
자녀독립·은퇴준비기 – 100세 준비 프로그램 등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즐거운직장팀은 가정이 화목해야 모든 일을 잘할 수 있다는 LG디스플레이의 가족친화경영 철학을 생애주기를 기반으로 한 가족 케어 프로그램에 녹여냈습니다. 입사부터 퇴직까지 임직원의 생애를 총 5단계로 구분하여 해당 주기에 특화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임직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현업 구성원들의 니즈와 의견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개인과 가정의 관점에서 구성원이 안정감을 얻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터에서의 활기찬 분위기 역시 빼놓을 수 없는데요. 즐거운직장팀은 이 밖에도 각 조직별로 조이풀 멤버(JoyfulMember)를 선발하여 이들을 중심으로 즐거운직장 활동을 전파하는 한편,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임직원의 의견을 항상 청취하여 실무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간행물 ‘조이풀 워크플레이스(Joyful Workplace)’가 탄생하기까지

이번에 발행된 간행물 ‘조이풀 워크플레이스(Joyful Workplace)’는 즐거운직장팀이 추진하고 있는 가족친화와 심신 건강 프로그램의 연장선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보기도 편하고, 내용도 알찬 매거진 형태로 구성된 간행물에는 임직원들이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임직원의 생애주기에서 가장 많이 할 법한 고민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Joyful Workplace 3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Joyful Workplace는 미혼 임직원들을 위한 ‘작은 결혼식’, 전 임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여가 생활’ 등 두 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에서 연중 캠페인 형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작은 결혼식 SMP(Simple, Meaningful, Practical)는 ‘보여주기 문화’와 허례허식에서 벗어나 거품이 없고 실속을 차린 결혼식을 의미하는데요. 즐거운직장팀은 이번 호에 결혼 전문 업체의 추천을 받은 전국 유명 레스토랑, 박물관, 갤러리, 시민공원 등과 제휴하여 임직원들이 특별한 결혼식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 것입니다. 간행물 속에는 각 장소의 특징은 물론 수용 인원과 식대, 대관료와 주차정보, 교통편, 임직원 혜택까지 깨알 같은 정보들이 빼곡히 있어 직원들이 직접 발품을 팔지 않아도 많은 대안 결혼식장의 정보를 알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두 번째 주제인 ‘여가’는 임직원의 나이와 계절 등을 고려하여 여가를 즐기는 방법과 장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휴가지, 문화산책 정보 등 임직원들의 여가시간을 책임질 다양한 팁이 들어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간행물 Joyful Workplace를 만든 즐거운직장팀 담당자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즐거운직장팀 미니 인터뷰

인터뷰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 박민지 대리와 전민호 과장

Q. LG디스플레이의 즐거운직장팀을 소개해 주세요.
‘아침에 눈을 뜨면 출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자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지난 2008년 ‘즐거운직장 Task’로 출발한 것이 즐거운직장팀의 시초입니다. 2010년 즐거운직장팀으로 승격이 되었고, 현재는 팀장 이하 여섯 명의 팀원들이 Wellness(심신의 안정을 유지하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을 지원), Family Friendly(일터와 가정생활 사이에서 갈등을 겪지 않도록 지원), Joyful Energy(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활기찬 조직 분위기 조성)의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이번에 임직원들을 위한 여가 안내 간행물 ‘조이풀 워크플레이스(Joyful Workplace)’를 발간하셨는데요. 간행물을 만들게 된 배경과 목적은 무엇인가요?
즐거운직장팀에서는 즐거운직장 활동에 대한 구성원의 인지도와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실시했던 작은결혼식 리소스와 여가를 보내는 장소 및 방법을 책으로 한데 묶어 구성원들에게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Q. 이번 간행물을 만들 때 가장 주안점을 두고 만든 부분이 있다면요? ‘작은 결혼식’, ‘여가’를 주제로 잡으셨는데, 특별히 첫 호를 이 주제로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작은결혼식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그 동안 축적한 자료로 책으로 만드는 것은 연간 계획에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특히 작은결혼식은 요즘 젊은 세대들의 최신의 결혼 트렌드이자 대세로 자리잡아 가고 있어, 장소에 대한 소개를 통해 유익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가를 보내는 방법에 대한 소개는 구성원의 건강(Wellnesss) 증진 차원의 일환으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기업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휴테크는 거의 모든 기업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구성원의 창의력 발현과 업무 효율성 증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성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책으로 엮어 한 번 읽고 책장에 꽂아두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의 입장에서 여러 번 읽고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점도 고려하였습니다.

Q. 이제 간행물을 통해 첫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셨는데요,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향후 계획, 그리고 이를 통해 기대하는 효과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사실 이번 인쇄물은 정기 간행물의 성격은 아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 동안 추진했던 활동에 대한 결산 자료의 성격으로 보셔도 될 듯합니다. 현재는 즐거운직장의 개념과 의미를 바탕으로 LG디스플레이의 즐거운직장 스토리를 정리하여, 연중에 구성원에게 공유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Joyful Workplace 2

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은 앞으로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임직원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긍정의 에너지가 넘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더욱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임직원들이 더욱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건전하고 행복한 기업문화를 만드는 것이 이들의 목표입니다. 설레임으로 시작한 첫 번째 이야기 ‘Joyful Workplace’에 이어 앞으로 펼쳐질 또 다른 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직원들 모두가 행복해질 때까지! 이들의 이야기는 계속될 것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