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와 사랑에 빠진 남자, LG하우시스 신창학 대리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독도와 사랑에 빠진 남자, LG하우시스 신창학 대리

작성일2016-02-18 오후 4:09

여러분이 월급을 모아 드디어 1억원을 모았다면, 무엇을 하고 싶으신가요?

결혼자금이나 자녀들의 교육자금으로 사용하겠다는 분도 있을 것이고, 든든한 노후를 위해 저축이나 투자를 하겠다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또 그 동안 열심히 돈을 모은 스스로에게 선물을 주는 의미로, 평소 가지고 싶던 것을 사는 분도 있겠지요.

여기 전 재산인 1억 3천만 원을 기부한 직장인이 있습니다. 독도가 우리땅임을 알리는 지도책인 ‘일본고지도선집’을 출간하는 데 선뜻 기부한 LG하우시스 기술전략팀 신창학 대리의 이야기 입니다.

LG하우시스 신창학 대리
Q.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
“LG하우시스 기술전략팀 신창학 대리입니다. 2009년 11월 연구원으로 입사하여 LG하우시스에서 근무한 지는 이제 7년이 되었습니다. 입사 후 2013년까지는 신제품 개발 업무를 했고, 현재는 팀을 옮겨 연구개발 전략을 수립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대학생 때부터 이번 독도 지도책을 출간한 ‘우리문화가꾸기회’와 인연을 맺어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원래부터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많으셨나요? 
저는 화학공학과 출신으로 평소 역사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우리문화가꾸기회’와도 대학원 시절 역사, 문화에 대한 프로젝트가 아닌 수질환경에 대한 화학 자문을 도와드리면서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우리문화가꾸기회는 우리나라의 훌륭한 문화 중 재조명이 필요한 분야를 발굴하고, 지켜야 할 필요가 있다면 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서 국민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활동을 하는 민간단체입니다. 하나의 예로 경기도 양평에 ‘세미원’이라는 정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곳은 우리의 ‘애국’과 ‘효’ 정신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태극기를 모티브로 한 입구와 조선시대 배다리 등이 꽃과 어우러지도록 기획한 연꽃 정원입니다. ‘우리문화가꾸기회’에서는 2013년부터 독도 프로젝트를 준비해왔는데, 저는 주말에 가끔 머리 식히러 이곳에 들렸다가 이 프로젝트를 기획 단계에서부터 접할 수 있었습니다.

Q. 기부하신 1억 3천 만원은 정말로 큰 돈입니다. 이런 큰 돈을 ‘독도는 한국땅’임을 알리는 지도책 제작에 기부하기로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있으셨나요?
“기부할 때 고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정적인 계기라고 할 만한 것도 없고, ‘결심’이라는 말도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는 결단력이나 실행력이 강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기부에 남다른 생각을 갖고 있지도 않은 평범한 사람입니다.

언젠가부터 세미원 직원 분들이 미국과 일본에서 열리는 경매를 찾아다니며 독도 고지도를 모으기 위해 애쓰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고, 이 고지도들이 한 장에 수천 만원을 호가한다는 이야기도 듣게 되었습니다. 제가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은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모은 돈을 개인적인 목적으로 쓰는 것보다 이번 독도 프로젝트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더 의미 있다고 생각했을 뿐입니다. 돈은 다시 모으면 되지만, 이런 기회는 참여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게 아니니까요.

독도고지도
신창학 대리는 이 전까지만 해도 역사에 별다른 관심이 없었지만 이번 ‘일본고지도선집’ 제작에 참여하면서 이 책에 실린 지도 한 장 한 장의 가치와 의미를 알게 되었고 독도를 둘러싼 복잡한 역사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또한 ‘현실을 똑바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Q, 기부를 결심했을 당시 주변 사람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특히 가까운 가족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그 전부터 독도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해왔기 때문에 친한 친구들은 프로젝트 초기부터 알고 있었고, 이 프로젝트에 대해 아이디어를 주기도 했습니다. 제가 미혼이라 부모님께 먼저 말씀 드렸는데, 부모님께선 이런 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 자체가 영광스러운 기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Q. 독도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나 외국인들에게 ‘독도가 우리땅’임을 설명하려면 어떻게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저라면 ‘우리나라 가장 동쪽에 독도라는 섬이 있는데, 우리나라 울릉도에서는 보이지만 일본에서는 볼 수 없는 섬이지. 이 섬은 우리나라 경찰이 지키고 있고, 대한민국 기업인 LG하우시스에서는 친환경 건자재 제품으로 독도 시설 개선과 환경 정비를 지원하고 있어’라고 이야기할 것 같습니다. 덧붙이자면 ‘독도 지도가 중요한 이유는 독도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땅이라는 증거 자료기 때문’이라는 말도 하고 싶습니다.”

독도
Q. 앞으로 독도와 관련된 활동 계획이 더 있으신가요? 
“앞으로 독도 관련하여 두 권의 책이 더 나올 예정입니다. 그리고 스탠포드 대학을 비롯한 해외 대학의 요청으로 책 번역을 하고 있고, 교육용 자료와 박물관을 만들 계획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다른 계획은 없고, 옆에서 응원해드리는 것이 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 드립니다.
“저 또한 평소 독도 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있던 사람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 당연하게 생각하고 무심히 지나치던 사람 중 하나였지요. 기부를 통해 구입한 지도가 책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뿌듯하기도 했지만, 그 동안 역사에 무관심하고 무지했던 제 모습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역사의 중요성을 몸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 각자의 마음 속에 각자의 고향에 대한 경치가 좋은 장소, 맛있는 음식점, 특산품들이 있는 것처럼 우리나라 국민 한 명 한 명이 자연스럽게 독도에 더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LG하우시스 신창학 대리

우리가 지금 우리의 역사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역사를 지키고 바로잡기 위해 노력한 누군가의 노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려운 결심을 실천에 옮긴 신창학 대리. 그 덕분에 우리는 ‘독도가 한국땅’이라는 것을 일본 스스로 증언하는 귀한 자료를 책으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0년부터 매년 전 세계에 독도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회사의 사회공헌활동 차원에서 ‘독도사랑 청년캠프’를 열고 독도 시설 유지보수를 지원하고 있는 LG하우시스의 노력과 함께, LG하우시스 신창학 대리의 착한 뜻이 빛을 발할 날이 꼭 올 것이라 믿습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