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램 15 페이퍼 아트’를 활용한 아이디어 발상과 팀 빌딩! LG CNS 신입사원 교육 후기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그램 15 페이퍼 아트’를 활용한 아이디어 발상과 팀 빌딩! LG CNS 신입사원 교육 후기

작성일2016-04-27 오후 4:11

페이퍼그램, 리얼그램에 도전하다 나는 페이퍼 아티스트다 나의 새로운 도전은 페이퍼 그램 15를 완성하는 것이다 크기와 형태까지 실제 그램15와 가장 유사하게 새로운 작품은 실제 보다 얼마나 가벼울까? 집중력과 세밀함을 통해 드디어 완성된 페이퍼 그램 15 이젠, 도전의 결과를 확인 할 시간 그 결과는, 혁신적이다 종이보다 가벼운 진짜 노트북이라니. 결국, 인정할 수 밖에 LG PC 그램15

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한 저는 LG글로벌챌린저 수상을 인연으로 현재 LG CNS에서 HRD(인적자원개발/교육)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제가 속해 있는 팀에서는 현재 VCC(Value Creation Course)라는 교육과정의 열기가 뜨거운데요. 바로 LG CNS 1년차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IT 기본 역량을 확보하고 현업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직무교육입니다.

LG CNS인이라면 거쳐야 할 통과의례라고도 불리는 VCC 교육은 12주간 진행되는 강도 높은 프로그래밍 교육으로, 신입사원들은 VCC 교육 마지막 주에 직접 웹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해 구현하고 시연하는 ‘팀 프로젝트’ 과정을 통해 진정한 IT 전문가로 거듭나게 됩니다. 제가 담당하는 반에서도 팀 프로젝트를 위한 기초 단계인 ‘아이디어 발상’을 위해 이와 관련된 강의를 듣고 도서를 읽기도 했는데요, 무엇보다 ‘아이디어 발상’ 연습을 직접 해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램 15 페이퍼 아트’를 통한 아이디어 발상과 팀 빌딩


그때 제 눈에 들어온 것이 LG PC 그램 15 출시 기념으로 진행된 LG전자의 ‘그램 15 페이퍼 아트’ 이벤트였습니다. 온라인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LG전자의 광고 영상에 나온 것처럼, 각자 자신만의 ‘페이퍼 그램’을 만들고, 내/외부를 자유롭게 꾸며 응모하는 이벤트인데요(현재는 종료). 팀별로 ‘페이퍼 그램’을 직접 기획/제작하고, 응모를 통해 평가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디어 발상 팀 빌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좋은 교육 소재였습니다.

교육 강의장에 도착한 ‘페이퍼 그램’ 키트

신입사원들을 위해 빛의 속도(?)로 신청한 덕분에 선착순으로 배포되는 ‘페이퍼 그램 키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도착한 키트에는 ‘페이퍼 그램’의 설계도면을 비롯하여 제작에 필요한 도구들이 들어 있었습니다. 신입사원들이 팀별로 똘똘 뭉쳐 ‘페이퍼 그램’에 어떤 아이디어를 불어넣어 재탄생시킬지 기대가 되었습니다. ^^

‘프로그래밍’을 잠시 멈추고 ‘페이퍼 그래밍’ 하다

수업 시작 전 20분씩 주어지는 학습 시간과 쉬는 시간을 활용해 신입사원들이 ‘페이퍼 그램’ 만들기에 도전했습니다. 신입사원들은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만 받다가, 설계도를 보며 오리고 붙이며 조금 어색해하기도 했지만, 곧 익숙해져 아이디어 발상부터 제작까지 그 과정을 즐기더군요.

LG CNS 신입사원들의 '페이퍼 그램' 제작 모습

LG CNS 신입사원들의 ‘페이퍼 그램’ 제작 모습

4팀 4色의 ‘페이퍼 그램’을 소개합니다!

결과적으로 1주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에 기획부터 제작, 응모까지 완료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부터 LG CNS 신입사원들이 만든 ‘페이퍼 그램’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LG_블로그_심진페이퍼1-3_160422

<작품명: Make it gram>

작품설명- LG PC 그램의 가벼움을 픽셀아트로 표현했습니다.

LG_블로그_심진페이퍼2-2_160422

<작품명: 도량형의 미학>

작품설명- LG PC 그램의 980g이라는 가벼운 무게를 여러 가지 단위로 표현해보았습니다.

LG_블로그_심진페이퍼3_160422

<작품명: LG그램, 가벼움을 재정의하다>

작품설명- 보통 ‘가벼움’이라고 하면 깃털, 솜과 같은 것이 떠오르실 겁니다. 하지만 이제 ‘가벼움’하면 떠오르는 것이 LG PC 그램이 되었습니다.

LG_블로그_심진페이퍼4_160422

<작품명: IRIES for you>

작품설명- 반 고흐의 명작 중 하나인 붓꽃에서 모티브를 얻었습니다. 일상 속에서 가장 가까운 물품에 명화를 덧입힘으로,
쉽게 소유할 수 없는 명화를 내 손안에 간직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GS리테일팀 윤지완 사원

LG CNS GS리테일사업팀 윤지완 사원

<도량형의 미학>이라는 주제로 완성한 팀의 일원이었던 LG CNS 리테일사업팀 윤지완 사원은 “팀원들이 하나씩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낼 수 있어서 좋았고, 그 중 980g이라는 정말 가벼운 무게에 초점을 맞춘 아이디어로 함께 제작하는 과정이 즐거웠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페이퍼 그램’ 이벤트에 응모하는 신입사원들의 모습

제품의 효용과 장점에 대한 파악, 그리고 이것들을 어떻게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 이 이벤트를 통해 신입사원들은 자연스럽게 아이디어 발상과 구현을 위한 과정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얻을 수 있었던 팀워크는 물론이고요. 웹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신입사원들의 노력은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겠지만, ‘페이퍼 그램’을 제작하면서 쌓은 팀워크와 아이디어 발상 훈련 덕분에 이들이 수료 때 보여줄 멋진 결과물이 기대됩니다. 교육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현업에서도 멋진 아이디어로 두각을 나타낼 LG CNS 신입사원들의 모습, 여러분도 함께 기대해주세요!

심 진 프로필

LG 글로벌챌린저를 인연으로 LG CNS에서 HRD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 이름처럼 '진심'이 담긴 이야기로 여러분과 소통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