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탐구 보고서] 김수현 팬사인회를 기획한 그녀의 정체는?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직무탐구 보고서] 김수현 팬사인회를 기획한 그녀의 정체는?

작성일2014-04-14

배우 김수현이 사인을 마치고 행사장을 떠났을 때, 그녀는 ‘끝났구나..’하고 안심했습니다. 동선에서부터 진행순서까지,그녀가 팬사인회 현장에서 신경 써야 할 것은 너무도 많습니다. 이쯤 되면 그녀의 일이 보디가드라고 생각하는 분들도있을지 모르겠지만, 팬과 스타가 다치지 않게 보디가드를 배치하는 것 또한 그녀의 많고 많은 일 중의 하나입니다.

챙겨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 힘들 때도 있지만, 뭉클한 희열이 있어 즐거운 그녀의 일. 프로모션 담당자 HS애드 오승미님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들어볼까요?

열정 넘치는 그녀는 프로모션 담당자

Q. 안녕하세요.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HS애드 브랜드액티베이션(Brand Activation) 1팀에서 제품 프로모션을 담당하고 있는 오승미라고 합니다. 저는 주변에 일어나는 일 하나하나에 관심을 가진 열정이 넘치는 사람인데요. 이런 열정으로 현재 제품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일의 재미에 빠져있습니다.

지금까지 LG전자가 참여한 IFA 2013, 2014년형 TV 신제품 발표회, LG생활건강의 2013 오송 화장품 뷰티 세계박람회 전시, 비욘드 김수현 팬사인회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현재는 LG전자 TV 부문의 프로모션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HS애드 오승미사원

하나에서 백까지 꼼꼼하게 챙기고 또 챙긴다

Q. 프로모션 담당자라고 하셨는데요, 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저는 제품을 알리는 전시 및 행사를 기획하고 그와 관련해 진행을 계속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모션을 할 제품이 정해지면 우선 어떤 포인트를 잡아서 홍보할 것인지 회의에 회의를 거듭합니다. 행사에서 일어날지도 모르는 모든 변수와 사소한 것들을 미리 염두에 두고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물론, 행사 당일에도 준비한 대로 잘 진행되는지 지켜봐야 하죠. 한마디로 일에서 열이 아닌 백까지를 챙기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웃음)

Q. 오승미님이 진행한 프로모션을 보면 전자제품에서부터 화장품까지 다양한데요. 제품에 따라 프로모션의 방향이 달라지나요?

브랜드의 이미지를 고려해야 함은 물론, 알리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기획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면, LG생활건강 비욘드의 모델인 김수현 팬사인회의 경우엔 비욘드가 추구하는 이미지인 ‘트루에코(True Eco)’를 잘 나타내는 방향을 고려했습니다. 그리고 예상보다 더 많은 사람이 행사장을 찾아 생겨나는 문제라든가, 안전상의 문제 등의 변수를 생각하고 그에 대한 대비책을 세웁니다. 그와 달리 2014년형 TV 신제품 발표회의 경우는 다양한 TV의 특징을 잘 드러나게 전시장을 기획하고 모델의 의상이나 보도자료에 들어갈 TV제품의 배치까지도 신경 썼습니다.

김수현 비욘드 팬사인회

I 오승미님이 진행한 비욘드 김수현 팬사인회 이야기
http://lgblog.co.kr/frnt/postView.dev?post_id=345

Q. 입사하고 나서 담당했던 일 중에서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나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준비 기간이 길거나 짧은 것에 상관없이 제가 담당했던 모든 일은 기억에 남는 편이지만, 작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3에서 행사 운영 부분을 담당한 것이 특히 기억에 남네요. LG전자의 월드베스트(World Best)제품을 모두전시해야 하는 행사였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사람과 함께 기획하고 준비해야 했거든요. 장장 6개월간 준비한 대규모 프로젝트였죠.

Q. IFA 2013에서는 특히 다양하게 준비 된 이벤트들이 눈길을 끌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제품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설명하면서도 사람들의 체험을 유도하는 이벤트 기획을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커다란 명화를 배경으로 그 속의 주인공이 되어 사진을 찍고 포켓포토로 인화하여 제공하는 ‘Art Gallery Studio’가 그런 이벤트의 하나였는데요. 포켓포토가 인화되는 속도와 전시장 운영 시간 등을 계산해서 3,000장 정도의 인화지를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넉넉하다고 생각한 인화지가 금세 동이 날 정도로 반응이 좋아서 기쁘기도 하면서 동시에 추가 인화지를 어떻게 공수할지 고민해야 했어요.

IFA2013 현장

I 오승미님이 전한 IFA 2013의 현장이야기
http://lgblog.co.kr/frnt/postView.dev?post_id=497

Q. 그런 프로모션의 아이디어는 갑자기 딱 떠오르나요?

저도 처음에는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그걸로 만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기획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여러 사람의 회의를 통해서 만들어진다고 봐야 하죠.

예를 들면 IFA 2013에서 진행한 ‘Easy to Access’ 이벤트를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버튼 하나로 냉장고 문이 쉽게 열리는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이 체험이벤트는 ‘제작물을 이용해 냉장고를 열게 하자’라는 아이디어가 ‘손가락 모양의 제작물로 이목을 끌게 하자’로 발전되고 이후에 ‘LG트윈스의 거대한 손가락 응원도구를 이용하자’가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종료 후엔 여행으로 힐링을

Q. 그렇다면 프로모션 담당자의 애환은 무엇인가요?

일상생활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업무의 중요도가 최상위에 있게 되어 주말에 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갑작스러운 클라이언트 미팅으로 소개팅을 취소한 일도 있어요. (웃음) 여가활동을 하기도 어렵기도 하고요. 지금은 어느 정도 이해하지만,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땐 정말 힘들었어요.

Q. 업무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하나요? 특별한 여가활동이나 취미생활이 있나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일에 최대한 몰두하는 편이고 이후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여행으로 재충전합니다. 최근엔 제주도와 네팔을 다녀왔는데요. 사진촬영의 재미에 빠져있어서 여행지 사진을 많이 찍어왔습니다. 그런데 가끔은 여행을 하면서도 크리에이티브적인 무언가를 보게 되면 자연스레 업무로 연결해서 직업병인가 싶어서 웃을 때가 있어요. (웃음)

모든사람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프로모션 담당자

Q. 오승미님이 언젠가 해 보고 싶은 프로모션 기획이 있다면 살짝 알려주실래요?

세계 모든 매체에서 다룰만한 LG브랜드와 관련한 이벤트를 기획해 보고 싶습니다.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하는 대규모 이벤트도 좋고 콘서트의 형식을 빌리는 것도 생각해봤는데요. 이런 프로모션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상승시켜 소비자들의 마음에 LG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고 싶습니다.

김수현 팬사인회 설명중인 HS애드 오승미사원

Q. 앞으로 프로모션 담당자로서의 목표나 꿈이 있다면?

제가 하는 일은 클라이언트와 협력사가 함께 준비하다 보니 일의 90% 이상이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장소 섭외부터 동선, 다양한 변수 등 하나에서 백까지 혼자 챙길 수 없는 부분이고 일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방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누구보다도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리드하는 ‘모든 사람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담당자’가 되고 싶습니다.

프로모션 담당자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Q. 학창시절 프로모션 업무에 지원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었나요?

저는 처음부터 프로모션 업무를 했던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재무와 관련한 일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프로모션 업무에 하기 위해 준비했다기보다는 지금까지 제가 경험했던 것들을 통해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맞겠네요. 학창시절부터 게임, 컴퓨터 조립, 프로그래밍 등 다양하게 관심을 가졌었거든요. 조금 의외죠? 그런데 이런 경험들이 지금 프로모션업무에 도움을 줄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 TV를 전시할 때, 고화질의 게임화면이 돌아가기 위한 기술적인 이야기를 하는데도 예전의 경험으로 이해하는 것에 문제가 없었습니다.(웃음)

Q. 프로모션 담당자를 꿈꾸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자질이나 소양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꼼꼼하게 챙겨야 할 부분이 많아 세부적으로 파고드는 치밀함, 중요한 것들을 구별하는 냉철함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의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자질이 처음부터 갖추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하나씩 배워오고 도움을 받으면서 노하우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HS애드에서 오승미사원

실제 생활도 꼼꼼하냐는 질문에 오승미님 웃으며 오히려 반대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런 그녀가 막상 일할 땐 누구보다도 꼼꼼하게 변하는데요. 일에 대한 걱정이 많을수록 더 완벽한 프로모션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한 오승미님의 만들어갈 다음 이야기를 기대해 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