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니아의 그녀가 얘기하는 한국과의 특별한 인연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루마니아의 그녀가 얘기하는 한국과의 특별한 인연

작성일2014-05-07

LG는 글로벌 기업인만큼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모여 각자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는데요. 한국을 사랑하고 한국에서 차곡차곡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는 루마니아 출신의 LG인이 있어 한국과 LG와의 특별한 인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왔습니다. LG전자 HE제품홍보팀의 다니엘라 과장을 소개합니다!

* 이 컨텐츠는 LG러브제너레이션 (http://www.lovegen.co.kr/) 포스트의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한국어를 배우지 않았더라면 아마 지금 이 자리에 없었을 거라는 프레두트 다니엘라 과장. 그녀는 고등학교 때 중국어를 배우기도 했고, 대학에서는 1년 반 정도 일문학을 전공할 정도로 아시아에 관심이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어는 취미로도 공부할 수 있다는 생각에 일문학을 포기하고 PR을 전공했고, 그즈음 취미로 시작한 한국어와 한국 드라마가 지금의 그녀를 있게 했는데요.

프레두트 다니엘라 과장

I LG전자 HE제품홍보팀의 프레두트 다니엘라 과장

루마니아의 한국 전문가가 LG에 입사한 까닭은?

2006년, LG전자 루마니아 법인에서 근무하던 그녀는 유창한 한국어 실력 덕분에 故 노무현 대통령의 국빈 방문 당시 동시통역을 맡은 이력이 있습니다. 루마니아의 한국 전문가인 셈이지요.

루마니아 법인 근무 시절

I LG전자 루마니아 법인 근무 시절

“故 노무현 대통령이 루마니아를 방문할 당시, 저는 LG에서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죠. 국빈 방문 기념 홍보 캠페인을 기획하고 있었는데 통역을 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왔어요. 왜냐하면 그 당시 루마니아에는 한국어 학과가 없어서 한국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전무했으니까요. 처음에는 제가 이 일을 맡아도 되는지 걱정부터 앞섰지만 다시는 없을 기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그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평생 한 번 할까 말까 한 소중한 경험을 했던 것 같아요. 더불어 루마니아에서 LG의 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린 것 같아 뿌듯했던 기억이 나네요.”

사실 LG가 그녀의 첫 직장은 아니었습니다. 석사 과정을 마친 후, 루마니아 수도에 위치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에서 일한 적이 있기 때문이죠.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아 한국어를 독학으로 공부한 그녀는 2005년에 루마니아 한국대사관에서 주최한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서 당당히 대상을 차지했답니다. 당시 행사에 참석했던 LG전자 루마니아 법인장이 이 때 다니엘라 과장을 보게 된 것이죠.

한국어 말하기 대회

“상을 받고 얼마 지나지 않아 LG에서 연락이 왔어요. 대학원 졸업 후 코트라에서 일을 하면서 평소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했는데, 더 많은 한국 사람을 만날 수 있는 LG에 매력을 느꼈죠. 마케팅 담당자와 저를 좋게 봐주신 법인장님과의 인터뷰를 거쳐 LG전자 루마니아 법인에서 6년 정도 PR업무와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루마니아 디지털마케팅

I LG전자 루마니아 법인에서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던 다니엘라 과장

한국 방문 사진

I 루마니아 법인 홍보담당자로 한국을 방문했을 때의 모습

꿈에 그리던 한국 행, 그 꿈을 이루다

한국어를 공부하고,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된 데다 한국 기업인 LG에 근무하다 보니 그녀는 점점 한국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해요. 오래 전부터 한국에 가고 싶었지만 기회가 잘 닿지 않아 늘 아쉬웠다는 다니엘라 과장. 하지만 간절히 바라면 결국엔 이루어진다고 했던가요! 사람과의 인연을 중요시하는 그녀의 말처럼 그녀의 한국행은 운명처럼 이루어졌습니다.

“루마니아 법인에서 5년 반 정도 일을 했던 시점이었어요. 본사 주최로 폴란드에서 열리는 LG전자 홍보, 디지털 마케팅 포럼이 있었는데 그때 행사에서 만났던 본사 담당자 분이 아니었다면 아마 저는 지금 이 자리에 있지 못했을 거에요. 사실 그때 다른 업무 때문에 그 포럼에 참석 못할 뻔했는데 그 행사에서 본사 담당자 분을 만나서 본사에서 근무할 수 있는 자리에 대해 정보를 들을 수 있었죠. 제가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서 법인장님을 만나서 LG에 입사할 수 있었던 것처럼 그 포럼에서 본사 담당자 분을 만난 건 우연이 아닌 필연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포럼이 끝나고 그녀는 본사에서 같이 일해보자는 제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때마침 새롭게 생긴 본사 HE디지털마케팅팀은 한국어가 가능하고 디지털 마케팅 경력이 있는 그녀를 위한 곳이나 마찬가지였죠. 그렇게 그녀는 한국에 파견되어 본사에서 1년 동안 일하게 되었고, 파견 기간이 끝난 후 그녀는 업무 능력을 인정받아 아예 본사에 눌러 앉게 되었습니다.

“한국에 가고 싶어 거의 10년 정도를 기다렸는데 막상 한국에 간다니 믿어지지가 않았어요. 같은 팀에서 일하던 분들도 너무나 잘해주셨고 계속 같이 일하자는 제안 덕분에 법인에 사직서를 내고 완전히 한국에 정착하게 되었죠. 제가 루마니아에서 PR을 전공한 것과 법인에서의 마케팅 업무 경험이 본사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굉장히 뿌듯함을
느낍니다.”

lgnite LG 발표 모습

I 2013년 10월 열린 LG전자 ‘Ignite LG’에서 외국인 직원 최초로 발표하는 모습

한국과 루마니아를 잇는 오작교

한국에서 생활한지 어느덧 2년째, 긴 시간은 아니지만 루마니아에 있을 때부터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았던 그녀에게 한국은 제2의 고향이나 다름 없다고 해요. 그런 그녀는 법인에서 근무하던 시절, 바쁜 업무에도 불구하고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루마니아 사람들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할 정도로 한국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2008년에 루마니아에서 처음으로 <대장금>이 방영되면서 한국 드라마를 비롯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엄청 뜨거웠어요. 한국에 대해 루마니아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창구가 없었기 때문에 저라도 블로그에 글을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당시 폭발적인 반응과 궁금증 때문에 밤을 새워가면서 엄청 열심히 블로그 관리를 했던
것 같아요. (웃음)”

작게 시작한 그녀의 블로그는 점차 확대되어 같이 일하는 팀원까지 생기게 되었고 루-한 문화교류협회(RKIA)로 발전해 팀원들이 루마니아 3개 도시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K-팝·한국 드라마에 푹 빠졌다 팬클럽 회장까지 맡아” [한국일보 2011.8.30]

“처음엔 한국에 간다고 해서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제 걱정은 기우였어요. 한국에 온 것이 오히려 이 협회의 발전에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한국에서 와보니 머나먼 나라인 루마니아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학생이나 사람들을 위해 도움을 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원래는 제가 루마니아에서 한국을 알리는 역할을 했다면 지금은 입장이 바뀌어 한국에서 루마니아를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올해 루마니아 대사관과 루마니아어를 전공하는 대학생들, 학과 교수님들의 도움을 받아 작은 행사를 열어 루마니아를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외대 루마니어 말하기대회

I 한국외대에서 진행된 제1회 루마니아어 말하기 대회

취미로 시작한 한국어는 그녀에게 많은 것들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일들의 연속이었죠.

“사람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몰라요. 왜냐하면 20년 전에 저는 대기업에서 일할 거라고 상상도 하지 못했고, 10년 전에는 한국에 갈 수 있을지, 5년 전에는 제가 지금 이렇게 제 삶에 대해서 인터뷰하고 있을지 꿈도 꾸지 못했죠. 하지만 제가 꿈을 이룰 수 있었던 건 바로 목적과 방향이 한결같았기 때문이 아니었나 생각해요. 취미로 시작한 한국어지만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열정을 가지고 한 걸음 한 걸음 내디뎌서 지금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어느덧 LG에서 근무한지 10년 째. 그동안 루마니아에서의 경험이 한국에서 일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면, 이제는 한국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LG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싶다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녀의 말처럼 10년 혹은 20년 후에도 한국에서든, 루마니아에서든, 혹은 전혀 다른 곳에서든 LG의 발전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다니엘라 과장의 모습을 볼 수 있길 기대하며 응원하겠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