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 옷걸이, 장난감 등 일상 소품이 전문 촬영장비로 변신하다 (블락비 x LG V30)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풍선, 옷걸이, 장난감 등 일상 소품이 전문 촬영장비로 변신하다 (블락비 x LG V30)

작성일2017-10-31

음악 방송이나 뮤직비디오를 보다 보면 멋진 구도화려한 효과의 화면이 많이 등장하는데 이는 전문 촬영장비들 덕분입니다.

Q. 그렇다면 전문 촬영장비가 없는 우리들은 멋지게 찍을 방법이 아예 없는 건가요? ㅠㅠ
A. 기발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일상 소품과 동영상 끝판왕 LG V30도 함께 말이죠.

얼마 전 LG전자와 인기 아이돌 블락비(block.B)가 함께 ‘My Zone’ 뮤비를 공개했습니다.

LG전자와 인기 아이돌 블락비(block.B)가 함께 ‘My Zone’ 뮤비

트렌디하고 감각적인 영상의 이 뮤비는 V30로 촬영되었다는 특이점으로 인해 많은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 뮤비를 촬영할 때 일상 소품들이 활용되었다고 하는데요. 어떤 기발한 아이디어가 숨어있을지, 촬영 꿀팁 대 방출!

지미집 효과 (with 스탠드 조명, 풍선)

지미집(Jimmy Jib)은 크레인 끝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리모콘으로 크레인과 카메라를 조정하는 전문 촬영장비입니다.

상하좌우 다양한 시선으로 촬영할 수 있는 지미집

상하좌우 다양한 시선으로 촬영할 수 있는 ‘지미집’

지미집을 대체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크레인과 같이 길쭉한 막대 모양이면 좋겠고… 상하로 움직일 때 카메라의 시선은 아래 쪽을 향해 계속 수평을 유지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아, 스탠드 조명이 있었군요!

anigif 2-1

anigif 2-2

스탠드 조명보다 훨씬 높이까지 올라가는 화면을 연출하고 싶을 땐 풍선을 활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찍고 보니 마치 드론(Drone)으로 촬영한 느낌이죠?

anigif 9-1

anigif 9-2

와이어캠 효과 (with 옷걸이)

와이어캠(Wirecam)은 양쪽 끝이 고정된 줄을 따라 카메라가 오가며 촬영하는 장비입니다. (방송국의 음악방송 세트장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답니다.) 그런데 옷걸이을 잘만 이용하면 와이어캠 느낌의 영상을 촬영 가능합니다.

anigif 3-1

anigif 3-2

달리 효과 (with 전동바이크, 문, 장난감)

달리(Dolly)는 바퀴나 레일을 설치해 카메라와 함께 이동하면서 촬영할 수 있도록 만든 이동차입니다. 영화 촬영 메이킹 필름을 보다 보면 카메라맨이 앉은 상태로 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이동차가 종종 등장하죠?

직선/곡선 등 동선을 이동할 때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한 '달리'

직선/곡선 등 동선을 이동할 때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한 ‘달리’

전동바이크 앞에 V30를 설치하면 ‘직선 달리’로 촬영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자전거는 발을 계속 움직여야 하고 저속일 때 핸들의 움직임도 많아 상대적으로 흔들림이 더하겠죠?)

anigif 5-1

anigif 5-2

또 다른 방법으로 슬라이딩도어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anigif 6-1

anigif 6-2

직선이 아닌 곡선도 가능합니다. 원형 트랙을 가진 장난감 기차를 이용하면? 마치 ‘원형 달리’로 찍은 것 같네요.

anigif 4-1

anigif 4-2

360 회전 효과 (with 턴테이블, 다트판)

회전하는 물체를 잘 활용하면 카메라를 빙글빙글 돌리는 것 같은 회전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 CD의 보급 이후 자취를 감췄던 턴테이블이 레트로(복고) 트렌드와 함께 인기입니다. 이 턴테이블 위에 V30를 놓고 찍으니 가로로 회전하는 360도 파노라마 효과로 촬영이 가능하네요.

anigif 1-1

anigif 1-2

<뮤직뱅O>나 <쇼OO중심>과 같은 음악 방송을 보면 카메라맨이 무대 앞에서 카메라를 빙글빙글 돌려 군무를 추고 있는 가수들의 퍼포먼스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모습을 한번쯤 보셨을 겁니다.

이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여기 있습니다. 바로 다트판 중앙에 카메라를 고정하고 다트판을 돌리면 끝!

anigif 8-1

anigif 8-2

살수차 효과 (with 물뿌리개)

영상 속에서 분위기 있는 느낌을 주고 싶을 때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소재가 바로 ‘비’입니다. 영화나 뮤비 촬영 시에는 대형 살수차가 동원되어 비 내리는 효과를 주곤 하지만, 훨씬 값싸고 손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카메라의 바로 앞에 비(물)를 뿌려주는 것!

물뿌리개를 활용하면 빗줄기의 느낌을 잘 낼 수 있는데요.(V30는 생활방수가 되니 물에 젖어도 걱정 마시길!) 카메라와 물뿌리개 사이 거리를 멀게 하면 화면의 한쪽에만 비가 오는 것 같은 재미있는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anigif 10-1

anigif 10-2

다양한 일상 소품들을 활용한 촬영 아이디어들을 보다 보니 여러분도 기발한 아이디어가 샘솟으신다고요? 여러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 이벤트가 마침 11월 21일까지 진행 중입니다.

뮤비 속 꿀팁을 활용한 영상이나 나만 아는 기발한 방법으로 찍은 영상을 업로드 하면 됩니다. 우수작에게는 무려 그램 14 노트북, V30, 블락비 사인CD 등이 제공된다고 하니 어서! 빨리! 참여해 보세요!

올레드 이모티콘 수정 (2)

20171030_140905_145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