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가전 등극, LG 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의 인기 비결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인생가전 등극, LG 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의 인기 비결

작성일2018-02-23

“빨래? 당연히 햇볕에 말려야 하는 거 아니야?” 라는 오래된 편견을 깨고 최근 빠르게 인기몰이 중인 제품이 있습니다.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본 사람들은 없고, 써본 사람들 사이에서는 ‘인생가전’이라는 평까지 들으며 무섭게 입소문을 타고 있는 제품, 바로 LG 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입니다.

과연 어떤 점 때문에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걸까요? 그 비결을 알아보겠습니다.

usp_0201_1600

필연적으로 다가온 ‘1가구 1건조기’의 시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건조기는 낯선 가전이었습니다. 그동안의 일반 가정에선 아파트의 발코니, 주택의 마당 등 햇볕이 잘 들고 바깥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빨래를 너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습니다.

2937532

하지만 최근엔 발코니까지 확장된 형태의 아파트가 많아지면서 빨래를 널 공간이 애매해진 가정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인테리어를 중시하면서 빨래를 널어 둔 모습이 미관을 해치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더욱이 해가 갈수록 심해지는 대기오염,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몸에 직접 닿을 세탁물을 마음 놓고 밖에 널 수도 없어졌습니다.

바빠진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또한 건조기 구매 욕구를 자극합니다. 세탁기에서 빨래를 모두 꺼내 일일이 털어서 너는 것은 꽤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가사 노동으로, 맞벌이 부부 사이에서는 빨래 너는 일을 서로 미루다 다퉜다는 일화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복합적인 요인으로 건조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해왔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고객이 먼저 찾는 가전’이 된 건조기 시장은 그 규모가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2016년 10만대 수준이던 국내 건조기 시장 규모지난해 6 이상 성장했고, 올해는 100만대 안팎의 규모로 커질 전망입니다.

높아진 효율과 성능, 핵심은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그러나 여전히 건조기는 설치가 불편하고 전기료 부담이 클 것이라는 인식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건조기는 가스식 제품이 다수였는데요. 가스 배관 설치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해 설치가 어려웠습니다. 또한 전기 히터식 건조기는 높은 전기세가 소비자들에게 부담이었습니다. LG 트롬 건조기는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국내 최초로 ‘히트펌프’를 탑재한 건조기를 출시한 것이죠.

히트펌프식 건조기는 기존의 히터식 건조기와 구조는 유사하지만, 열을 만들어내는 부품이 다릅니다. 히터식 건조기가 열을 직접 만들어내는 데 에너지를 사용한다면, 히트펌프식 건조기냉매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데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냉매의 온도차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따뜻한 냉매가 건조기 내부를 데워 옷감 속 수분을 수증기로 바꾸고, 차가워진 냉매가 수증기를 다시 물로 바꾸며 배출하는 식입니다. 히터식 건조기보다 최고온도가 덜 뜨거운 ‘저온제습’의 건조방식 덕분에 고온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옷감 손상의 위험도 히터식에 비해 줄어들었습니다.

히터식 건조기와 ‘히트펌프식’ 건조기의 차이

이 과정에서는 냉매를 순환하는 컴프레서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2018년형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는 핵심 부품인 컴프레서에서 냉매를 압축하는 장치인 실린더가 2개 장착되었습니다. 기존의 인버터 히트펌프 제품보다 더욱 효율적인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개발자들의 연구와 고민 끝에 탄생한 것으로, 한 번에 압축할 수 있는 냉매량15%나 늘어났습니다.

효율과 성능이 눈에 띄게 좋아진 것도 이 때문입니다.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를 차용한 것은 국내에선 LG전자가 유일하며, 히터와 히트펌프를 함께 사용하는 타사 제품과도 단연 차별화됩니다.

KakaoTalk_20180223_172222474

usp_0102_01 듀얼 인버터

기존의 싱글 인버터에서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로 변화한 모습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어떤 기능이 좋아졌을까?

그렇다면,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는 어떤 점이 더 좋아진 걸까요? 건조기 사용자들이 가장 원하는 부분들을 개선한 것이 인기의 요인이 되었습니다.

전기요금 걱정 제로! 낮아진 전기료

건조기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전기료 폭탄’에 대한 걱정입니다. 막연히 전기료가 많이 나올 것이라는 부담 때문이죠. 실제로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의 상품기획을 담당한 LG전자 홍민영 선임에 따르면,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은 건조기 사용 시 전기료에 대해서는 다소 부담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러던 것이,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를 장착하면서 전기료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는데요.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의 시험결과에 따르면, 세탁물 5kg표준코스로 건조할 경우 전기료는 ‘에너지모드’ 기준 117원에 불과합니다. 주 4회씩 한 달에 16회를 쓰더라도 전기료는 월 1,872원인 셈이죠. 직전 모델과 비교해도 전기료는 확실히 낮아졌습니다.

* 5 kg DOE 부하(IMC 50 % 기준) 표준코스(+에너지모드)
전기료 인버터 히트펌프 대비 97 % 수준
* 월 소비전력량 201~400 kWh 구간 주택용 저압/고압 평균 기준
자사가 제시한 기준에 따른 KATRI 시험치로 실제 전기료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usp_0102_03 전기료 감소
② 더 짧고 정확해진 건조 시간

건조기 사용 고객들이 전기료와 함께 개선을 요구했던 것이 바로 건조 시간입니다.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린다는 점이 불편 요소 중 하나로 꼽혔었는데, 이 또한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가 적용되며 개선되었습니다. 모터의 가변 속도가 증대되며 더욱 효율적인 구동이 가능해졌기 때문인데요. 스피드모드를 이용하면 85분만에, 표준모드에서도 89분만에 건조를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건조 시간은 빨라졌을 뿐만 아니라 더욱 정확해졌습니다. 기존 제품에서는 부하량에 상관없이 건조 시간이 코스별로 정해져 있었지만,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는 기존 건조센서뿐만 아니라 드럼 내 세탁물 무게를 감지하여 예상 소요시간을 계산해 더 정확한 예상 건조시간을 알려드립니다. ‘스마트 타이머’ 기능으로, 사용자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완벽하게 건조된 빨랫감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sp_0102_02 스마트 타이머
 ③ 더욱 편하게, 사용자를 생각한 편의기능 

높아진 효율 외에도,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기능도 잊지 않았습니다.

건조기 내부의 콘덴서에는 필터에서 미처 거르지 못한 미세먼지가 머물곤 하는데요. 콘덴서가 깨끗해야 공기 순환이 잘 되고 건조 효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꼭 청소해주어야 하는 부품입니다. 최근 출시된 모델에서는 이 콘덴서를 사용자가 직접 청소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세척해주는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이 장착되었습니다. 자동세척되는 순간마다 디스플레이 창이 알림을 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일일이 확인할 필요도 없습니다.

usp_0202_01 콘덴서 자동세척

자동으로 세척되는 콘덴서

설치 공간에 대한 걱정도 덜었습니다. 집안 구조에 국한하지 않고 자유롭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양방향 도어‘를 채택했는데요. 사용자 마음대로 건조기 문이 열리는 방향을 좌우, 어디로든 조정할 수 있어 설치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2중 도어는 공기층이 열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더욱 안전하지요.

양방향 설치

똑똑한 인공지능인 Smart ThinQ를 장착해 스마트폰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건조기 작동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건조 코스를 다운로드해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본 장착된 살균 기능을 통해서는 의류를 통해 인체로 옮을 수 있는 황색 포도상구균, 녹농균, 페렴간균 등 세균 3종을 한번에 99.99% 살균해 주어 위생까지 잡았습니다.

usp_0302_02 스마트폰 알림-horz

건조 완료 알림, 다양한 코스 다운로드까지!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 사러 왔어요!” 고객이 먼저 찾는 제품이 되다

이렇듯 강력한 기능을 담은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는 그 인기를 여실히 입증하고 있습니다. 일부 유통매장에서는 구매자들이 몰려 일시적으로 물량 부족 현상까지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매장 방문 고객 중 다수가 “듀얼 인버터 건조기가 어떤 거예요?”라며 관심을 표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건조기_필터

빨래 속 숨은 먼지까지 잡아주는 기특함!

실제로 사용자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습니다. 제품의 상품기획을 담당한 홍민영 선임은 인상적인 고객 반응으로 “먼지가 제거되어 보다 깨끗하게 빨래를 할 수 있어요.” “호텔 수건처럼 부드러운 촉감이 우리집 수건에서 느껴져 신기해요.” “전기료가 정말 많이 안 나오네요!” “아내가 정말 편하다고 해서 기분 좋습니다.” 등을 꼽기도 했는데요. 그는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를 두고 “뛰어난 성능을 가진 ‘국가대표’ 제품!”이라며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usp_movie_1600

사용자들이 가장 원하는 부분을 찾아 적용하고, 인버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인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 LG 트롬 건조기. 그 진화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고객 만족을 위해 제품의 성능 향상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LG 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는 지금도 누군가의 옷과 마음까지 보송보송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

LG 트롬 건조기 TVCF – 듀얼 인버터 건조기 편 / 태양이 두 개라면 바람이 두 배라면 더 빨리, 더 쉽게 마를 테니까 / 트롬, 듀얼 인버터 건조기로 다시 한번 앞서가다 / 빨래, 널지말고 트론 건조하세요. LG TROMM 건조기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